지도, 세상을 읽는 생각의 프레임(체험판)

송규봉 | 21세기북스 | 2011년 04월 27일 | EPUB

이용가능환경 : Windows/Android/iOS 구매 후, PC, 스마트폰, 태블릿PC에서 파일 용량 제한없이 다운로드 및 열람이 가능합니다.

구매

전자책 정가 0원

판매가 0원

도서소개

우리는 언제 지도를 펼쳐볼까? 인간은 자신이 잘 알고 있고 익숙한 환경 안에 있을 때에는 지도를 펼쳐보지 않는다. 지도가 필요한 순간은 인간 자신의 체험을 넘어선 공간의 범위에 대해 특별한 정보를 파악하고자 할 때다. 따라서 지도는 조망할 수 없는 세계에 대한 종합적인 인식을 담아내려는 상상력과 함께 그려지고 읽힌다. 이 책은 이러한 지도 상상력의 과거-현재-미래에 대해 총 3부에 걸쳐 설명하고 있다.

저자소개

미국 펜실베이니아대학교 환경학 석사과정에서 GIS(지리정보시스템)를 전공하고 필라델피아 소재 GIS 연구소에서 CML 연구원으로, 하버드대학교에서 GIS 컨설턴트로, 와튼경영대학 부설 WHARTON GIS LAB에서 연구원으로 일했다. 현재는 연세대학교에서 GIS 분석에 기초한 건축기획과 디자인정보분석을 강의하고 있으며 (주)GIS 유나이티드의 대표를 맡아 GIS 분석가로 활동하고 있다.
그는 현대사회에 통용되는 정보의 80% 이상이 공간적 속성이 있기에, GIS 분석가는 때로는 새의 눈으로 때로는 개미의 눈으로 생각의 나래를 펼치며 세상을 볼 수 있다고 말한다. 그의 행보는 전통적인 지도(地圖)의 영역을 뛰어넘어 경영, 행정, 경제, 사회, 문화, 정보통신, 보건복지, 도시건축 등 현대지도의 새로운 장르로 확대되고 있으며, 이를 바탕으로 공공·민간분야에서 80여 GIS 프로젝트를 수행했다. 또한 그의 손을 거쳐 풍력단지 바람지도, 생태탐방 갯벌지도, 야쿠르트 판매지도, 등산복 매출지도, 피자가게 분포지도, 커피전문점 경쟁지도, 지역별 보험지도, 상권별 창업지도, 신용카드 사용지도, 부동산 가격지도, 아파트 실거래지도, 스마트폰 관광지도, 도서관 대출지도, 할인점 고객지도, 보육시설 수요지도, 고속도로 교통량지도, 119 응급콜지도, 재해재난 위험지도 등 다양한 지도가 만들어졌다.
“이 책을 읽는 동안 가 보고 싶은 새로운 행성을 발견하기를 바란다. 자신만을 위해 미리 그려진 맞춤지도는 없다. 그 지도는 자신이 직접 몸으로 그려가야 하기 때문이다. 새로운 방향을 찾아 떨리는 상상의 나침반을 들고 길을 나서는 이들에게 과거-현재-미래의 지도 이야기를 바친다.”라고 말하는 그는 이 책이 새로운 지도를 그려가는 여행자들을 위한 의미 있는 안내도가 되기를 소망하고 있다.
저서로는 《비즈니스 GIS》《미국 인터넷산업의 지도: INTERNET@USA》《예술영화관 지원정책 연구》《다양성영화 복합상영관 건립 타당성 연구》등이 있으며 <국가바람지도 및 지리정보시스템 기반의 해상풍력단지 입지전략 연구>, 등의 논문이 있다.

회원리뷰 (0)

현재 회원리뷰가 없습니다.

첫 번째 리뷰를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