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고전 다시읽기 10 - 홍길동전

허균 | 신원문화사 | 2003년 02월 19일 | EPUB

이용가능환경 : Windows/Android/iOS 구매 후, PC, 스마트폰, 태블릿PC에서 파일 용량 제한없이 다운로드 및 열람이 가능합니다.

구매

종이책 정가 7,500원

전자책 정가 4,500원

판매가 4,500원

도서소개

「홍길동전」은 우리나라 최초의 한글 소설로, 임진왜란 이후 사회 제도의 결함과 부패를 개혁하려는 지은이의 혁명사상을 작품화한 것이다. 「적성의전」은 조선 시대의 윤리 소설로, 부모에 대한 효도와 형제간의 우애를 주제로 했다. 아울러 「정을선전」은 조선 시대의 계모형 소설로, 남녀 주인공들의 결연담과 계모의 학대, 일부다처제에서 일어나는 비극을 그리고 있다.

저자소개

저자: 허균 조선 중기의 학자, 문인, 정치가(1569~1618). 호는 교산·성수. 가문이 대대로 학문에 뛰어난 집안이어서 아버지와 두 형 그리고 누이인 난설헌 등이 모두 시문으로 이름을 날렸습니다. 21세에 생원시에 급제하고 26세에 정시에 합격해 승문원 사관으로 벼슬길에 오른 뒤 삼척부사, 공주목사 등 관직을 제수받았으나 반대자의 탄핵을 받아 파면되거나 유배를 당했습니다. 그 후 중국 사신의 일행으로 뽑혀 중국에 가서 명문장으로 이름을 날리는 한편, 새로운 문물을 접할 기회를 갖게 되었습니다. 한때 당대의 실력자였던 이이첨과 결탁하여 폐모론을 주장하면서 왕의 신임을 받아 예조참의, 좌찬성 등을 지냈습니다. 그러다 광해군의 폭정에 항거하기 위하여 반란을 계획한 것이 발각되어 참수형을 당했습니다.작품으로는 당시의 사회모순을 비판한 대표적 걸작이자 우리나라 최초의 국문 소설인외에 , , ,등이 있습니다.

역자소개

역자 : 구인환 丘仁煥, 호:운당 서울대학교 사범대학 국어교육과를 졸업하고 동 대학원을 졸업했다. 서울대학교 명예교수이며, 국어국문학회 대표이사, 한국현대소설 연구회 회장, 한국소설가 협회 대표위원이다. 『동굴 주변』외 140여편의 중ㆍ단편을 썼으며, 장편으로는 『움트는 겨울』『일어서는 산』『별들의 영가』『불타는 서울』등이 있다.『산정의 신화』『숨쉬는 영정』『벽에 갇힌 절규』의 소설집을 냈으며, 저서로는 『문학개론』『한국근대소설연구』『이광수소설연구』『근대문학의 형성과 현실인식』등 다수가 있다.

목차소개

표지 책머리에 홍길동전 작품 해설 작가 연보 적성의전 작품 해설 정을선전 작품 해설 맺음말

회원리뷰 (0)

현재 회원리뷰가 없습니다.

첫 번째 리뷰를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