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고전 다시읽기 16 - 장화홍련전

구인환 | 신원문화사 | 2003년 03월 19일 | EPUB

이용가능환경 : Windows/Android/iOS 구매 후, PC, 스마트폰, 태블릿PC에서 파일 용량 제한없이 다운로드 및 열람이 가능합니다.

구매

종이책 정가 7,000원

전자책 정가 4,200원

판매가 4,200원

도서소개

조선 시대 후기의 가정 소설인 『장화홍련전』은 그 뒤에 쓰여진 계모형 가정 소설의 표본으로, 조선 시대 소설의 공통적인 주제인 권선징악을 효과적으로 표현했다. 함께 실은 『콩쥐팥쥐전』은 서구에 널리 알려진 신데렐라 설화와 매우 비슷한 것이 특징으로, 세계적인 설화를 민족 설화화해서, 우리 나라를 배경으로 향토화시켰다는 점이 특징이다. 『옥낭자전』은 조선 시대의 윤리 소설로, 조선 시대의 소설 중에서는 드물게 사실적 표현이 뛰어나다.

저자소개

저자 : 구인환 서울대학교 사범대학 국어교육과를 졸업하고 동 대학원을 졸업했다. 서울대학교 명예교수이며, 국어국문학회 대표이사, 한국현대소설 연구회 회장, 한국소설가 협회 대표위원이다. 『동굴 주변』외 140여편의 중ㆍ단편을 썼으며, 장편으로는 『움트는 겨울』『일어서는 산』『별들의 영가』『불타는 서울』등이 있다.『산정의 신화』『숨쉬는 영정』『벽에 갇힌 절규』의 소설집을 냈으며, 저서로는 『문학개론』『한국근대소설연구』『이광수소설연구』『근대문학의 형성과 현실인식』등 다수가 있다.

목차소개

표지 책머리에 장화홍련전 작품 해설 콩쥐팥쥐전 작품 해설 옥낭자전 작품 해설 맺음말

회원리뷰 (0)

현재 회원리뷰가 없습니다.

첫 번째 리뷰를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