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게너의 대륙이동설

김병노 글; 정윤채 그림 | 작은길 | 2016년 09월 23일 | PDF

이용가능환경 : Windows/Android/iOS 구매 후, PC, 스마트폰, 태블릿PC에서 파일 용량 제한없이 다운로드 및 열람이 가능합니다.

구매

전자책 정가 9,100원

판매가 9,100원

도서소개

대륙이동설'의 이론가 알프레트 베게너의 삶과 아이디어를 만화로 옮긴 책이다. 전도유망한 기상학자의 길을 놓고 '대륙이동'을 입증하기 위해 고군분투했던 그의 외롭고도 열정에 찬 행적과, 학문적 신념을 독자들에게 전달해준다. ‘그래픽 노블’의 작법을 응용해 과학자의 이야기를 전개하고 시대상황은 물론 과학자의 주요 업적이 유기적으로 연결해 마치 한 편의 인물 다큐멘터리나 드라마를 보는 것 같은 재미를 선사한다.

그는 1930년 쉰이라는 나이에 그린란트 탐험대의 담사에 참여 했다가 불귀의 객이 되고 말지만 그가 온 생애를 바친 대륙이동설은 오늘날의 '판구조론'으로 재편되어 많은 사람들에게 알려지고 연구되고 있다. 우리는 열린태도로 자신의 신념을 지키고자 했던 그를 통해 자신의 삶을 돌아 보는 계기를 가짐과 동시에, 어렵게만 여기던 과학도서의 세계로 진입하는 데 유익한 동행이 될 것이다.

저자소개

추천사
머리말

1. 대륙이동설의 탄생
2. 대륙과 해양의 기원
3. 화석과 생물이 들려주는 옛 이야기
4. 육교설에 반기를 들다
ㆍ메타-인포META-INFO 근대 지질학의 성립과 동일과정설
5. 지지자를 만나다
6. 고기후학에 빠지다
ㆍ메타-인포META-INFO 빙하 논쟁
7. 돌아올 수 없는 길
8. 부활
ㆍ메타-인포META-INFO 오늘날의 판구조론

부록
ㆍ함께 읽으면 좋은책
ㆍ알프레트 베게너 연보
ㆍ찾아보

목차소개

저자 : 김병노

서울대학교 지구과학교육과를 졸업하고 동대학원에서 석사학위를 받았다. 2009년 개정교육과정 지구과학 교과서를 집필했다. 현재 서울과학고등학교에서 지구과학 교사로 재직 중이다.
그림 : 정윤채

안춘회 선생님 문하에서 1989년부터 만화를 그리기 시작했다. 현재 월간 어린이동산에 ‘新 오성과한음’을 연재하고 있다. 그린 작품으로는 ‘서울대 선정 만화 인문고전’ 시리즈 중 「의산문답」과 「성학십도」, ‘서울대 선정 문학고전’ 시리즈 중 「폭풍의 언덕」, 「카라마조프 가의 형제들」 등이 있다.

회원리뷰 (0)

현재 회원리뷰가 없습니다.

첫 번째 리뷰를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