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과 서구의 충돌 - '한국적 근대성'은 어떻게 형성되었는가

역사문제연구소 | 역사비평사 | 2002년 09월 05일 | EPUB

이용가능환경 : Windows/Android/iOS 구매 후, PC, 스마트폰, 태블릿PC에서 파일 용량 제한없이 다운로드 및 열람이 가능합니다.

구매

종이책 정가 9,000원

전자책 정가 6,300원

판매가 6,300원

도서소개

「전통과 서구의 충돌」은 지난 몇 년 간 계간 『역사비평』에 기획 연재되었던 글들을 수정 보완하여 한 권의 단행본으로 엮은 것으로, '한국적 근대성'의 형성과정을 여러 부문의 사회현상을 통해 살펴본 것이다. '한국적 근대성은 어떻게 형성되었는가'라는 부제가 붙은 이 책은 지난 100년 동안 각 분야에서 엄청난 변화를 겪은 한국 사회를 전통과 서구 근대의 충돌이라는 관점에서 살펴보고 있다. 살펴보되, 전통(=불변)과 근대(=발전)의 추상적 이분법에 빠지지 않는다. 오히려 실제의 생활에서 우리 역사의 전통적 측면이 어떻게 변화했는지 차분하게 추적하고 있다. 동도서기론이나 포스트모던의 역사관이 지닌 편협함과 조급함을 극복하기 위해 지은이들은 각각 자신의 전문 분야에서, 그것을 기반으로 전통과 서구의 충돌이라는 문제를 소화했다. 따라서 이 책은 지난 100년 동안 우리의 모습이 실제로 어떻게 변했는지에 관한 균형된 인식을 갖는 데 유익하다. 나아가 전통과 근대라는 흑백의 역사관을 극복하고 역사의 거울에 우리 자신의 구체적인 변화를 반추하는 데 더욱 유익하다.

목차소개

책을 내면서 우리 주거는 죽었는가/이일훈 한국 가족의 근대성에 대한 성찰/문소정 성(性)과 성의식의 변화/윤가현 근대적 소비생활과 식민지적 소외/허영란 미술-서구화 지상주의의 환상/최 열 서양음악의 수용과 전통음악의 변화/이소영 황색 피부 하얀 가면 : 철학의 식민화/이승환 한의학과 서양근대의학의 만남/황상익 돌이켜보는 '망국의 종교'와 '문명의 종교'/장석만 서구법 수용의 왜곡/정긍식 참고문헌 저자 약력

회원리뷰 (0)

현재 회원리뷰가 없습니다.

첫 번째 리뷰를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