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비평과 과정학

김채수 | 과정학센터 | 2005년 02월 25일 | EPUB

이용가능환경 : Windows/Android/iOS 구매 후, PC, 스마트폰, 태블릿PC에서 파일 용량 제한없이 다운로드 및 열람이 가능합니다.

구매

종이책 정가 25,000원

전자책 정가 10,000원

판매가 10,000원

도서소개

본서의 타이틀로 취해진「문화비평」이라는 말은「과정학」이라고 하는 이상과 같은 학문적 특성을 근거로 해서 취해진 것이다. 한편, 최근 우리들의 문화적 주체에 대한 인식도 변화해 가고 있다. 근래까지의 인간들의 문화에 대한 인식은 그것이 어떤 한 개인에 의해 창조되는 것이 아니고 어떤 특정 지역이나 특정 시대, 혹은 특정 계층의 인간집단들에 의해서 이루어지는 것으로 생각되어 왔었다. 그러나 개인의 주체성이 최대한 인정되는 최근에 와서는 개개인들의 개성들이 그들의 문화를 만들어 간다는 인식이 일반화되어 나옴에 따라「문화비평」이라는 말도 허용되고 있는 분위기가 조성돼가고 있다. 이러한 과정학적 입장을 취해 행해지는 구체적 작업들이란 비평가가 문화를 구성하는 각 장르들을 넘나들고, 또 국경들과 문화권들을 넘나들고, 더 나아가 시대들을 넘나들면서 행해가지 않을 수 없다. 본서의 글들은 바로 그러한 과정학적 차원에서 여러 문화적 현상들을 논한 것들이다. 그것들은『21세기 문화이론-과정학』(1996) 이후에 출판된 본인의 단행본들에 엮이지 않은 것들로서, 다른 학자들과 공저의 형태를 취해 발표했던 논문 두 편도 수록된다.

저자소개

고려대학교 졸업. 일본 쓰쿠바대학 문예언어연구과 일반문학전공(문학박사) 미국 하버드대학 동아시아 언어문명과 포스트닥터과정 수료 현재 고려대학교 일어일문학과 교수.

목차소개

저자약력 머리말 제1부 과정학 과정학이란 무엇인가 글로벌시대 과정학과 인문과학 제2부 문학연구 문학연구의 목적과 방법 대학에서의 문학연구:목표설정과 실현방법 소설문학 장르의 표현양식과 그 주제 도출법 소설문학의 주제 도출법 연구 문학사기술의 성립과 전개양상 근세소설의 근대소설로의 전환양상:-일본 문학의 경우를 통해- 제3부 문화비평 한국에서의 문화연구 : 문제점과 극복방안 21세기 세계 속의 한국 문화 사대성인(四大聖人)들의 동시적 출현 요인에 대한 고찰 한국과 일본의 언문일치운동과 그 의미 일본인의 언어관 일본의 메이지 혁명과 일본 근대문화 동아시아 연대와 일본문화의 역할 일본문화연구의 방법론

회원리뷰 (0)

현재 회원리뷰가 없습니다.

첫 번째 리뷰를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