낭만주의 (라루스 서양미술사 4)

제라르 르그랑 | 생각의나무 | 2006년 10월 19일 | PDF

이용가능환경 : Windows/Android/iOS 구매 후, PC, 스마트폰, 태블릿PC에서 파일 용량 제한없이 다운로드 및 열람이 가능합니다.

구매

종이책 정가 15,000원

전자책 정가 9,000원

판매가 9,000원

도서소개

세계 최고의 백과사전으로 공인받고 있는 프랑스의 라루스 세계백과사전은 8000여 개의 대항목 아래 관련 지식을 체계적으로 해설하고, 삽화와 지도 등을 수록하여 흥미롭게 편집한 것으로 유명하다. 그러한 지적 토양을 바탕으로 라루스 출판사에서 출간한 ‘라루스 미술사-이해와 인식’ 시리즈는 단순히 미술사만을 요약 정리한 여느 서양미술사와는 달리 각 시대의 예술 전반, 즉 미술과 문학 및 기타 여러 문화를 이해하는 데 꼭 필요한 지식을 총체적으로 살피고 있으며, 그러한 지식에 쉽고 간단하게 접근할 수 있도록 풍부한 도판과 핵심적인 정보로 채워져 있다. 낭만주의 미술은 프랑스 혁명에서 비롯된 지성의 발달과 때를 맞추어 독일과 영국에서 동시에 나타났고 19세기 전반기에 걸쳐 유럽 전체를 풍미했다. 낭만주의 미술은 신고전주의, 국가 고대 유적의 재발견, 막 태동하기 시작한 소설의 영향, 자연으로의 복귀 경향 등 여러 상이한 요소들이 뒤섞여 발생했는데, 이 책은 낭만주의가 그 시대의 정치, 사회 상황과 밀접하게 관계 맺고 있음을 분명히 보여준다. 또한 낭만주의 예술가들의 예술과 인류를 위한 헌신의 의지가 어떻게 아카데미의 좁은 길 밖으로 그들을 몰고 갔는지 생생히 말해주고 있다. 낭만주의 미술사의 대가인 저자는 낭만주의 미술의 대표적 화가인 카스파 다비드 프리드리히에서 다비드, 고야, 제리코, 들라크루아, 앵그르를 거쳐 터너의 작품 세계까지 소개하면서, 이어 아쉴르 드베리아나 귀스타브 도레 같은 판화가들 역시 낭만주의와 떼어놓을 수 없는 예술가였음을 명쾌히 설명한다.

저자소개

미술비평가이자 영화평론가인 제라르 르그랑은 프랑스국립영화학교(Femis)에서 영화 미학을 가르쳤다. 그는 파리의 미술 및 고고학연구소에서 강의를 맡았으며,『세계 회화 사전』을 감수했다. 저서로 앙드레 브르통과 공동 저술한 『환상 미술』을 비롯하여『조르지오 데 키리코』,『르네상스』등이 있다.

역자소개

연세대학교 불어불문과를 졸업하고 연세대학교 대학원에서 불문학 석사·박사 학위를 취득하였다. 연세대, 덕성 여대에서 강의를 하였으며, 현재 전문번역가로 활동하고 있다.

목차소개

전낭만주의와 신고전주의 북아메리카 : 식민지 양식/ 유럽으로 확산된 신고전주의/ 전낭만주의의 발생/ 유럽으로 전파된 전낭만주의 혁명의 진행 다비드 유파와 반 다비드 유파/ 유토피아와 장식/ 자크 루이 다비드와 그의 아틀리에/ 미술관과 살롱 장엄한 예술 프랑스의 회화(1800-1815년)/ 신고전주의의 조각/ 독일의 낭만주의 / 영국의 회화 / 소외된 화가/ 고야/ 장 도미니크 앵그르 / 프란시스코 데 고야 / 불안에서 멜랑콜리로 낭만주의의 확산 제리코와 낭만적 열광/ 군소 화가들과 위대한 운명/ 외젠 들라크루아 절정과 쇠퇴 회화 : 전반적인 쇠락/ 프랑스 : 들라크루아는 앵그르와 대립하는가/ 미술 비평과 아류/ 분류할 수 없는 두 화가 : 코로와 도미에/ 눈부신 잔존/ 역사와 이국취향/ 장 밥티스트 코로/ 낭만주의의 사회적 양상 혁명의 역설 낭만주의 시대의 미술비평문 연표/ 참고문헌/ 찾아보기

회원리뷰 (0)

현재 회원리뷰가 없습니다.

첫 번째 리뷰를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