질문하는 엄마, 명령하는 엄마

장성오 | 원앤원에듀 | 2017년 08월 07일 | EPUB

이용가능환경 : Windows/Android/iOS 구매 후, PC, 스마트폰, 태블릿PC에서 파일 용량 제한없이 다운로드 및 열람이 가능합니다.

구매

전자책 정가 9,000원

판매가 9,000원

도서소개

좋은 질문이 아이의 미래를 바꾼다
영유아기 자녀를 둔 엄마들에게 올바른 질문을 통해 행복한 육아를 할 수 있도록 도움을 주는 책이다. 30여 년간 현장에서 직접 아이들과 함께 호흡해온 양육전문가인 저자가 그동안의 경험을 통해 터득한 질문법을 아낌없이 소개한다. 좋은 질문이란 아이를 올바른 방향으로 변화시키고, 아이의 꿈을 키우는 질문이다. 저자는 질문이 문제를 해결하는 핵심 도구이자 마음의 문을 여는 열쇠며, 엄마가 질문을 어떻게 하느냐에 따라 아이의 미래가 바뀐다고 말한다. 현명한 엄마는 질문을 통해 아이의 동기부여를 자극하거나 아이 스스로 문제점을 찾아 해결해나갈 수 있도록 한다. 그동안 아이를 어떻게 양육해야 할지 몰라 답답했던 부모라면 이 책에서 소개하는 질문 매뉴얼을 잘 활용하길 바란다. 아이가 놀라울 정도로 변화되는 모습을 확인할 수 있을 것이다. 이 책을 통해 좋은 질문으로 아이의 행동 속에 숨겨진 마음을 이해하고 보듬어주는 따뜻한 엄마가 되어보자.
이 책은 아이에게 좋은 자극을 주고 희망을 주어 자발적으로 움직이도록 하는 질문법에 대해 이야기한다. 질문은 아이가 마음을 표현하는 통로이자, 엄마가 아이의 마음을 이해할 수 있는 기회다. 저자는 아이 양육에 있어 방법론을 경계하는 한편 부모와 아이 모두 행복해질 수 있는 실용적인 질문 매뉴얼을 제시한다. 또 부모 스스로 아이가 어떻게 살아가야 하는지, 어떤 부모가 되어야 하는지 자문하도록 해 긍정적인 부모의 역할에 대해 설파한다. 아이 양육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앞으로 무엇을 어떻게 가르쳐야 할지, 엄마 스스로 ‘자가 질문’을 통해 좋은 엄마가 되고 좋은 인도자가 되어야 한다는 것이다. 엄마가 변하면 아이 또한 스스로 계획하고 성장하며 자신이 원하는 큰 그림을 그릴 수 있게 될 것이다. 이 책을 읽고 나면 아이의 마음을 이해하고 더 나은 방향으로 이끌어주는 엄마가 되어 있을 것이다.

아이를 잘 키우는 엄마의 질문법은 따로 있다
이 책은 영유아기 엄마들에게 아이의 미래를 바꾸는 좋은 질문법을 총 6개의 장으로 나누어 소개한다. 1장 ‘아이에게 질문하면 육아의 해답이 보인다’에서는 육아에 있어서 질문이 어떤 역할을 하는지, 질문이 아이의 마음을 어떻게 움직이고 아이를 어떻게 성장시키는지 등 질문의 중요성에 대해 기술한다. 또한 현명한 엄마들의 질문기술 등 전반적인 육아의 팁을 제시한다. 2장‘아이 잘 키우는 엄마의 질문법은 다르다’에서는 아이를 잘 키우는 엄마들의 현명한 질문법은 무엇인지 충분한 사례로 설명한다. 유치원 현장과 양육 장면에서 저자가 겪은 에피소드를 통해 육아에서 질문의 중요성과 영향력을 알기 쉽게 소개한다. 3장 ‘아이를 힘들게 하는 질문은 따로 있다’에서는 아이를 힘들게 하고, 아이의 사고력 성장을 방해하는 잘못된 질문들에 대해 이야기한다. 엄마가 아이의 말에 경청하지 않고 감정을 이해하지 못하면 수동적인 아이로 자라게 되는데, 이때 아이의 생각을 무시하지 않는 것이 중요하다.
4장 ‘질문만 잘해도 내 아이의 운명이 달라진다’에서는 질문을 아이와의 소중한 연결고리로 비유해 엄마의 감정이 아이에게 어떻게 전달되는지 설명하고, 아이의 감성 지능에 도움이 되는 오감을 활용한 질문법 등을 소개한다. 질문을 통해 아이의 문제해결 능력을 길러주고 자연적인 전뇌학습을 유도할 수 있다. 5장 ‘아이의 마음을 읽어주는 9가지 질문’에서는 아이를 관찰하고 아이의 마음을 읽어 행동을 변화시키는 질문기술에 대해 구체적으로 다룬다. 아이가 친구 관계를 어려워하거나, 기분이 좋지 않거나, 자신감이 부족할 때 등 구체적인 9가지 상황을 제시해 실용적인 질문법을 소개한다. 마지막으로 6장 ‘유대인들의 질문을 벤치마킹하라’에서는 유대인들의 하브루타 교육법을 살펴보고, 이를 우리 생활에 적용해 행복한 육아로 나아갈 수 있는 방향을 제시한다. 이 책을 통해 아이의 미래를 바꾸는 올바른 질문법에 대해 배우고, 아이와 함께하는 행복한 수다쟁이 엄마가 되어보자.

저자소개

지은이 _ 장성오
경기대 유아교육과를 졸업하고 현재 평택에서 유치원을 운영하고 있으며, 아이들의 행복한 삶을 돕고 세상에 선한 영향력을 끼치기를 바라는 마음으로 유아교육에 온 열정을 쏟고 있다. 특히 ‘유년기의 행복한 경험이 우리 아이들의 미래다.’라는 생각으로 아이들이 행복한 유년기를 보낼 수 있도록 돕고 있으며, 부모교육∙부부교육을 통해 부모들이 아이들을 올바르게 양육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다. 이외에도 지역사회 여러 곳에서 유아교육, 부모교육, 교사교육, 리더십 등 다양한 주제로 활발하게 강연하고 있다. 연구활동으로는 ‘영아와 조부모 양육 영아의 언어발달 차이’ ‘어머니의 양육스트레스와 소진이 양육효능감과 양육행동에 미치는 영향’ 등이 있으며, 논문으로는 ‘어머니의 양육 태도와 유아의 감성지능과의 관계 연구’ ‘교류분석 부모교육의 적용효과’가 있다. 저서로는 『버킷리스트4』 『또라이 전성시대』 『화내는 엄마 눈치보는 아이』 『인생이 나에게 가르쳐준 소중한 것들』이 있다.

이메일 jsopower@naver.com
장성오의 육아멘토링 연구소 cafe.naver.com/eriaworld1

목차소개

지은이의 말 _ 아이 마음을 알고 싶으세요? 그러면 질문하세요!

1장 아이에게 질문하면 육아의 해답이 보인다
잠시 멈추어 서서 질문하라
질문으로 아이의 마음을 움직인다
‘왜’가 아니라 ‘어떻게’를 물어라
질문이 아이를 부쩍 성장시킨다
현명한 엄마들의 질문법은 따로 있다
육아를 잘하려면 질문 매뉴얼이 필요하다
질문이 곧 육아의 시작이다
그렇다면 질문하는 것이 왜 중요한가?
현명한 엄마는 질문을 디자인한다
아이에게 어떤 부모가 되고 싶은가?
질문도 분명히 기술이다

2장 아이 잘 키우는 엄마의 질문법은 다르다
아이가 이야기하고 싶은 것을 질문하는 엄마
애정을 담아 질문하는 엄마
대답하기 쉬운 질문을 하는 엄마
아이의 생각을 읽어 공감질문을 하는 엄마
아이의 마음을 읽는 질문을 하는 엄마
아이의 의견을 묻는 질문을 하는 엄마

3장 아이를 힘들게 하는 질문은 따로 있다
묻고 싶은 것만 질문하는 엄마
감정에 치우쳐 질문하는 엄마
모호한 질문을 하는 엄마
틀에 박힌 잔소리로 질문하는 엄마
일방적으로 혼자서만 질문하는 엄마
추궁을 하듯이 질문을 하는 엄마

4장 질문만 잘해도 내 아이의 운명이 달라진다
적절한 타이밍에 질문을 하라
가르치지 말고 코칭질문을 하라
아이를 성장시키는 질문을 하라
생각의 힘을 길러주는 질문을 하라
아이를 꿈꾸게 하는 질문을 하라
자신감을 키워주는 질문을 하라
사고 능력을 키워주는 질문을 하라
감성 지능을 높여주는 질문을 하라
문제해결 능력을 길러주는 질문을 하라
재능을 발견하는 질문을 하라
아이의 두뇌를 깨우는 질문을 하라
상상력을 키워주는 호기심 질문을 하라

5장 아이의 마음을 읽어주는 9가지 질문
친구 관계를 어려워할 때
숨기는 것이 있을 때
공부하기 싫어할 때
기분이 좋지 않을 때
자주 친구를 때릴 때
책 읽는 것을 싫어할 때
자신감이 부족할 때
규칙을 지키려 하지 않을 때
양보하려고 하지 않을 때

6장 유대인들의 질문을 벤치마킹하라
질문으로 아이를 리드하는 엄마가 되자
질문 잘하는 엄마가 똑똑한 아이를 만든다
질문에는 질문으로 답하라
질문으로 행복한 아이로 키운다
아이 기질에 맞는 맞춤 질문을 하라
기다려주고 들어주는 엄마가 되자
탈무드식 대화법으로 질문하라
엄마의 질문은 아이의 스토리가 된다

미주
『질문하는 엄마, 명령하는 엄마』 저자와의 인터뷰

회원리뷰 (0)

현재 회원리뷰가 없습니다.

첫 번째 리뷰를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