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율전쟁 (환율이 경제를 움직인다)

최용식 | 새빛에듀넷 | 2010년 01월 30일 | EPUB

이용가능환경 : Windows/Android/iOS 구매 후, PC, 스마트폰, 태블릿PC에서 파일 용량 제한없이 다운로드 및 열람이 가능합니다.

구매

종이책 정가 15,000원

전자책 정가 7,500원

판매가 7,500원

도서소개

한 나라의 성장잠재력과 국가경쟁력을 반영하는 환율정책, 이 책은 1920~30년대의 영국, 동시대의 프랑스, 제2차 세계대전 이후의 일본이 시행했던 환율정책의 역사적인 사례들을 통해 환율변동의 시대를 살아가고 있는 이들이 환율변동에 대하여 이해하고 환율과 관련하여 나타날 수 있는 문제점들에 슬기롭게 대처하는 방안을 안내한다. 국내 최고의 경제 전문가 중 1인으로 꼽히는 저자가 쓴 이 책은 환율이 세계경제에서 가지는 의미와 환율정책에 대한 심층적인 분석을 객관적으로 전하면서 환율변동의 메커니즘을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다. 외환시장을 한결 더 깊이 있게 이해하고, 환율변동에 대한 예측력을 높일 수 있도록 돕는 내용들을 수록하고 있으며 환율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국가 경제가 작동하는 원리를 이해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 있다.

저자소개

애널리스트이자 펀드매니저이다.‘국민의정부’ 출범 당시에는 대통령직인수위원회의 경제정책 멘토로서, 참여정부 시절에는 노무현 전 대통령의 경제 과외교사로 활약하며 ‘재야의 경제교사’로 이름을 떨쳤다. 또한〈이코노미 21〉〈팍스넷〉〈서프라이즈〉 등 수많은 미디어에 연재하는 칼럼과 EBS-TV 명사초청 경제학 특강을 통해 수많은 ‘최용식 폐인’을 거느리고 있다. 최신 정보로 무장한 소위 ‘돈 있는 사람들’과 외국인 및 기관세력들에게 당하는 소시민을 위해 주식 및 부동산 전문가들과 연합하여 ‘21세기경제학연구소’를 설립, 날카로운 경제진단과 시장을 이해하는 데 필요한 경제지식을 전파하고 있다. 시시각각 움직이는 시장을 분석하는 그의 경제학 패러다임은 쉽다. 또한 과학적 통계자료를 바탕으로 한 통찰과 예측은 놀라울 정도로 정확하다. 실제로 주가지수가 1000포인트대와 1400포인트대 사이에서 장기간 정체하며 비관적인 전망이 난무하던 2006년 하반기부터 2007년 상반기에 그는 폭발적 상승세를 전망했고, 폭발적 상승세를 보이던 2007년 하반기에는 적정 주가지수를 1800포인트대로 추정하고 이후 장기간의 하락장으로 돌아설 것이...애널리스트이자 펀드매니저이다.‘국민의정부’ 출범 당시에는 대통령직인수위원회의 경제정책 멘토로서, 참여정부 시절에는 노무현 전 대통령의 경제 과외교사로 활약하며 ‘재야의 경제교사’로 이름을 떨쳤다. 또한〈이코노미 21〉〈팍스넷〉〈서프라이즈〉 등 수많은 미디어에 연재하는 칼럼과 EBS-TV 명사초청 경제학 특강을 통해 수많은 ‘최용식 폐인’을 거느리고 있다. 최신 정보로 무장한 소위 ‘돈 있는 사람들’과 외국인 및 기관세력들에게 당하는 소시민을 위해 주식 및 부동산 전문가들과 연합하여 ‘21세기경제학연구소’를 설립, 날카로운 경제진단과 시장을 이해하는 데 필요한 경제지식을 전파하고 있다. 시시각각 움직이는 시장을 분석하는 그의 경제학 패러다임은 쉽다. 또한 과학적 통계자료를 바탕으로 한 통찰과 예측은 놀라울 정도로 정확하다. 실제로 주가지수가 1000포인트대와 1400포인트대 사이에서 장기간 정체하며 비관적인 전망이 난무하던 2006년 하반기부터 2007년 상반기에 그는 폭발적 상승세를 전망했고, 폭발적 상승세를 보이던 2007년 하반기에는 적정 주가지수를 1800포인트대로 추정하고 이후 장기간의 하락장으로 돌아설 것이라고 경고해 경제계의 주목을 받았다. 그는 기존 경제학에 대한 비판과 편견을 버리고 모두가 아니라고 할 때 희망을 이야기한다. 현재 세계경제의 미래가 암담한 상황에 놓여 있지만, 여전히 ‘어두운 전망이 쏟아질 때가 바로 돈 벌 시기다, 모두가 환호할 때 경계하고, 모두가 공포에 떨 때 낙관하라, 강세장은 비관 속에서 싹튼다’라고 주장하고 있다. 저서로 『돈 버는 경제학』,『거짓말 경제학』,『대한민국 생존의 경제학』,『대한민국 생존의 속도』,『일본경제 뛰어넘기 프로젝트, 꿈은 이루어진다』,『경제를 보는 새로운 시각 경제병리학』,『환율전쟁』등이 있다.

목차소개

1 왜 환율인가? 환율이 경기의 향방을 가른다 환율은 금융시장의 신용경색도 부른다 환율은 국가경제의 흥망성쇠를 좌우한다 이제는 환율전쟁의 시대이다 2 환율, 어떻게 움직이고 무엇을 결정하나? 환율변동을 결정하는 자본수지와 경상수지 자본수지는 성장률, 이자율, 환차익 등이 결정한다 경상수지는 가격경쟁력이 결정한다 품질경쟁력도 경상수지를 결정한다 국제경쟁력과 성장잠재력은 무엇이 결정하는가 경제의 악순환과 선순환 성장잠재력과 국제경쟁력은 어떻게 추정하는가 넓은 의미의 환율정책 3 환율전쟁의 역사 세계 최초의 경제패권 국가 몽골 환율전쟁의 이야기 속으로 나침반, 인쇄술, 화약 그리고 유럽의 발흥 이탈리아 도시국가들의 발흥과 쇠락 포르투갈과 스페인의 경제패권 획득 스페인의 융성과 쇠락 네덜란드의 경제패권 획득과 쇠락 프랑스의 도전과 실패 영국의 경제패권 지배와 쇠락 독일의 도전과 제1차 세계대전 미국 경제의 발흥 4 대표적인 환율정책의 성공과 실패 영국, 과대평가된 파운드화로 잃어버린 10년 프랑스 환율정책에 따라 웃고 울다 세계 대공황과 환율정책 제2차 세계대전 이후 환율정책과 세계적인 경제호황 1970년대 이후 미국 환율정책 일본 경제 초장기 번영의 비밀 국제수지 흑자가 일본 초장기침체의 단초다 일본 경제의 20년 침체, 왜 일어났나? 5 우리나라의 환율정책 김대중 정권, 위기설 속의 눈부신 성장 노무현 정권, 잘못 평가된 잠재성장률 이명박 정권의 국제경쟁력과 성장잠재력

회원리뷰 (0)

현재 회원리뷰가 없습니다.

첫 번째 리뷰를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