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리콘밸리 어느 곳에서 일단의 컴퓨터 프로그래머들이 조용해 앉아 있습니다. 다리를 교차해서 책상다리를 만들고 눈을 반쯤 닫고서 자신의 호흡 소리를 듣습니다. 또 어느 곳에서는 작은 부동산회사 오너가 요가 자세를 취하고 심호흡을 하면서 하루를 시작합니다. 역시 또 어느 곳에서는 데이터 전문가가 점심으로 칠면조 샌드위치를 먹고 나서 자신만의 칸막이 방으로 들어가, 헤드폰을 끼고 종소리와 폭포 소리를 들으며 깊은 호흡에 잠깁니다.
명상은 사람들마다 다르게 보이지만, 한 가지 확실한 것은 이미 서구 문화에서 하나의 주류로 자리 잡았다는 사실입니다. 명상에는 생산성 증대, 스트레스 및 우울증 감소, 두통 및 근육 경련과 같은 신체 증상의 완화 등 전문적이고 개인적인 여러 가지 이점이 있습니다.
“명상(瞑想)”이라는 단어는 종종 신비스런 기운을 풍기는 사원에서 고요히 앉아 있는 경건한 수도자의 이미지를 끌어냅니다. 그것은 이국적인 것처럼 보일 수 있고 분명히 일상과는 너무 떨어져서 비즈니스나 개인적 이익을 위한 것과는 관계가 없는 것처럼 느껴질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명상에 수반되는 생각이나 문화적 또는 영적 신념에 대해 생각해 볼 수는 있습니다. 명상은 여러 영적 관행에 뿌리를 두고 있지만, 연구 결과 규칙적으로 집중된 이완 형태에 참여하는 것을 통해 얻는 여러 가지 건강상의 이점이 밝혀지고 있어 많은 의료 전문가들에 의해 점점 더 권장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