감정에 솔직하지 못한 나에게

이소라 | 알에이치코리아 | 2017년 09월 21일 | PDF

이용가능환경 : Windows/Android/iOS 구매 후, PC, 스마트폰, 태블릿PC에서 파일 용량 제한없이 다운로드 및 열람이 가능합니다.

구매

종이책 정가 15,000원

전자책 정가 10,500원

판매가 10,500원

도서소개

‘나는 왜 감정이 힘들까?’

NAVER 선정 심리 분야 인기 블로거 이소라의
표현에 서툰 사람을 위한 감정 수업

“아무 일도 없는데 마음이 왜 이렇게 답답하고 불안하지?” 감정에 솔직하지 못한 사람들이 종종 하는 말이다. 이런 사람들은 직장에서, 가정에서, 학교에서, 혹은 일상 속에서 괜찮은 사람이 되고 싶은 마음에 자신이 느낀 것과는 다른 감정을 표현하고, 부정적인 감정은 감추려 애쓴다. 그러나 그런 일이 반복되면 점차 감정 앞에 무지하고, 무력해진다. 즉, 진짜 감정을 외면하고 회피함으로써 대인관계는 원활해졌을지 몰라도, 근본적인 원인인 감정은 갈피를 잡기 힘들어진다는 것이다.

신간『감정에 솔직하지 못한 나에게』는 감정 문제는 표현함으로써 해결할 수 있다는 전제하에 ‘어떻게 하면 사회적 관계는 해치지 않으면서, 감정을 건강하게 해소할 수 있을까’에 대한 해법을 담았다. 이 책의 저자인 이소라는 심리학 공부가 일상 속 다양한 문제를 해결해주는 것처럼, 감정에도 공부가 필요하다고 말한다. 특히 ‘참고 견디다 보면 나아지겠지’라고 생각하는 것이 상황을 더욱 악화시킨다며, 과한 표현으로 인한 감정적인 소모를 줄이되 건강하게 해소할 수 있는 다양한 감정 이론을 제시한다.

나는 왜 생각한 대로 하지 못할까? (결정 장애)
저 사람은 나에게 왜 이럴까? (대인관계 장애)
별것 아닌 일에도 ‘욱’ 하고 튀어나오는 이 감정의 정체는 뭘까? (분노 조절 장애)

궁금할 때마다 펼쳐서 바로바로 활용하는 상황별 솔루션

우리는 감정적인 것은 비이성적인 것이기에 적당히 감출 줄 알아야 한다고 배웠고, 원활한 사회생활을 위해 긍정적인 감정만을 표현하도록 훈련되어 왔다. 그것을 드러내는 것은 불편한 것, 조절에 실패한 것으로 여겨졌다. 그러나 이 책은 ‘힘든 감정에서 벗어나는 첫 번째 단계는 나의 마음을 이해하는 것’이라고 말하며, 감정별로 구체적인 사례와 그에 맞는 심리학 기법들을 소개한다.

먼저, 앨버트 앨리스의 ABC 기법, 부러움 노트 등을 통해 감정을 세분화해 마음을 읽는 방법에 대해 이야기해주고 있으며, 더 나아가 세분화된 감정들을 어떻게 다루면 좋을지에 대해서도 알려준다. 예를 들어, 해결되지 않는 문제로 인해 부정적인 감정에 지속적으로 노출된 상황이라면, 초점을 ‘나’가 아닌 상황에 맞추는 것이 도움이 된다고 말한다. 비난의 화살을 외부로 돌려 ‘내가 문제’라는 자괴감에 빠지는 것을 방지하여 상황을 해결할 여지를 만든다는 것이다. 또한, 자그마한 불안에도 온종일 감정이 롤러코스터를 타는 사람이라면, 불안해질 때마다 상황을 기록하고 분석하는 체계적 둔감법이 도움이 된다고 말한다. 불안의 원인을 실체화했을 때 감정이 과도하게 증폭되는 것을 막아, 상황을 객관적으로 볼 수 있게 해준다는 것.

이 책은 이처럼 분노, 우울, 불안 등의 부정적인 감정뿐만 아니라 행복과 즐거움과 같은 긍정적인 감정의 부작용과 기능에 대해서 세세하게 다뤄 감정을 건강하게 다루고 표현할 수 있게 도와준다.

감정의 가면이 벗겨지면 진짜 나를 발견한다!
그림으로 쉽게 읽는 일상 속 감정의 심리학

현장 심리 전문가이자 인기 블로거인 저자는 전작 『그림으로 읽는 生生 심리학』에서 일상에서 바로 활용할 수 있는 실용 심리를 선보였는데, 이번에는 심리학을 통해 감정의 가면을 벗겨내고, 그 속에 담겨있던 진짜 감정을 꺼내어 떠나보내는 ‘감정 다루기’에 대해 이야기한다. 전작을 통해서도 심리학을 독자의 눈높이에 맞춰 설명해주어 많은 이들의 마음 문제에 도움을 주었던 저자는 이번에도 어려운 심리학 지식을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글마다 그림으로 설명을 덧붙여 이해를 돕는다. 가장 먼저 눈에 들어오는 것은 색색의 감정 캐릭터들인데, 황금비율에 가깝게 배치된 그림들과 상황에 맞춰 절묘하게 들어간 캡션 속 대사들은 독자들이 공감하고 자기 상황에 적절하게 대입해볼 수 있도록 도와준다.

이 책을 통해 바뀌지 않는 상황에 집중하며 힘들어하기보다, 누구나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그림으로 풀어낸 감정의 이야기를 들으며 내 마음속을 들여다보자. 심리학 지식도 쌓고 막막하기만 했던 감정 문제들의 실마리를 찾을 수 있을 것이다.

저자소개

지은이 이소라

임상심리사. 가톨릭대학교에서 심리학을 전공하고, 가톨릭 대학교 대학원에서 발달 심리학으로 석사학위를 취득했다. 순천향대학병원 정신건강의학과 연구원을 거쳐, 인사이트 심리검사연구소 연구개발팀에서 근무하며 심리 검사 및 도구 개발을 하고 있다. 한국심리학회 및 교육 관련 매거진에 꾸준히 심리학 칼럼을 연재하는 한편, 일상 속에서 쉽게 접할 수 있는 심리학을 주제로 강연 활동을 이어가고 있다.

심리학 분야 베스트셀러 『그림으로 읽는 生生 심리학』의 작가인 저자는, 자신의 블로그를 통해 수많은 독자들의 고민과 궁금증을 나누어왔다. 특히 독자들이 보내온 메시지 중에는 감정 문제와 인간관계에 대한 고민들이 많았다. 이에 심리학이 일상 속 다양한 문제를 해결해줬던 것처럼 단순히 답답하다고만 생각했던 감정 문제에 대해서도 공부가 필요하다는 생각으로 『감정에 솔직하지 못한 나에게』를 집필하게 되었다. 흔히 겪는 감정 문제들을 유쾌하게 풀어낸 이 책을 읽다 보면, 어느새 막막하게만 느껴졌던 감정의 실마리가 보일 것이다.

지은 책으로는 『부모들이 읽는 아이들의 生生 심리학』, 『그림으로 읽는 生生 연애 심리학』, 『인간관계! 심리학이 필요해』 등이 있다.

목차소개

PART1. 내 마음 왜 이럴까
감정으로 진짜 마음 이해하기

나는 왜 이런 감정을 느낄까
감정은 어디서 시작되나
나쁜 감정은 없다
예민한 사람 혹은 둔감한 사람, 당신은 어느 쪽인가
표현하지 않는 것과 이성적인 것은 다르다
내 감정을 받아들인다는 것
감정의 민감도를 높여라

PART2. 괜찮다고 말하면 괜찮아지는 줄 알았다
감정으로 문제 상황 살펴보기

마음이 아프면 몸도 아프다
_“아무 이상도 없는 데 왜 자꾸 몸이 아프죠?”

원하지 않는 감정을 요구받는다는 것
_“네? 스마일은 0원이라고요?”

부정적인 감정이 부정적인 기억을 만든다
_“과거에서 벗어나지 못하는 내가 한심해요.”

감정표현과 감정적이 되는 것은 다르다
_“속마음을 표현할수록 멀어지는 기분이에요.”

감정의 흑백논리는 위험하다
_“자꾸만 좋아하는 사람의 싫은 점이 보여요.”

PART3. 지금 느끼는 감정에는 이름이 있다
감정 발견으로 부정적인 상황에서 벗어나기

행복
좋은 조건을 가졌지만 공허한 사람들
행복을 만드는 삶의 법칙들
순도 100%의 행복은 위험하다

즐거움
인생의 MSG 즐거움 균형 잡기
즐거움의 두 얼굴, 중독 극복하기

좋아함
“사랑해, 좋아해, 편안해” 사랑의 삼각형 세우기

시기와 질투
질투를 자연스러운 감정으로 다루기
욕망하거나, 인정하거나

짜증과 분노
만성적인 심기불편증의 시그널
참는 것이 능사는 아니다
간헐적 폭발 장애, 분노가 도움이 되는가
메이드 인 코리아, 화병[hwa-byung]
분노를 표현하는 4가지 방법

슬픔과 우울
잃어버린 것에 대한 애도의 감정, 슬픔
주요우울장애 인지하기

불안과 공포
감정이 보내는 경고 알아차리기
작은 일에도 불안을 느끼는 범불안장애
죽음의 공포, 공황장애 이해하기
충격적 사건으로 경험으로 인한 외상 후 스트레스 장애
내 안의 불안과 공포 이겨내기, 체계적 둔감법

좌절
좌절과 회복탄력성
감사의 힘

수치심과 죄책감
상처받기 쉬운 마음을 보듬어주기

조급함
조급함이 과하면 쉽게 지친다

외로움
외로움과 고독은 서로 다르다

버려야 할 감정 습관들
감정을 최악으로 키우는 생각 습관들 비워내기
감정의 거짓말, 인지적 왜곡을 경계하라
상대를 감정의 쓰레기통으로 만들지 않기

에필로그

회원리뷰 (0)

현재 회원리뷰가 없습니다.

첫 번째 리뷰를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