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상인

공창석 | 박영북스 | 2007년 05월 20일 | PDF

이용가능환경 : Windows/Android/iOS 구매 후, PC, 스마트폰, 태블릿PC에서 파일 용량 제한없이 다운로드 및 열람이 가능합니다.

구매

종이책 정가 30,000원

전자책 정가 18,000원

판매가 18,000원

도서소개

한국상인의 맥을 이어온 위대한 힘! 세계 12위의 무역 대국 대한민국. 수도 서울은 인구 천만명을 넘는 국제 상업도시로 번영을 구가하고 있으며, 지방도 큰 상업도시로 발전을 거듭하고 있다. 그래서『한국 상인: 연타발에서 개성상인으로』는 상인의 눈으로 우리나라 고·중대 역사를 새롭게 조명해보며 세계가 주목하고 있는 한국인 상술의 원천을 살펴본다. 1부에서는 고대사회의 상인과 상업을 우리나라 최초의 대상인 연타발로부터 진골 상인 김태렴, 해상왕국 장보고를 중심으로 설명한다. 여기서는 상인의 맥을 캐내는데 서술의 초점을 두었으며, 골품제의 신분 계층사회이면서도 찬란한 문화를 가꾼 신라의 번영을 상인의 눈으로 조명하며 상인의 사회적 위상과 역할을 이해할 수 있도록 하였다. 그리고 2부에서는 고려시대 상인과 상업에 대해 이야기한다. 1부처럼 구체적인 특정 인물에 초점을 두지 않고 상인과 상인 집단 그리고 상업 세력의 면모를 총체적으로 인식할 수 있도록 서술하는 것에 유념하여, 고려의 상업 환경을 살피고 고려 상인의 사회적 지위를 고찰하며 당시의 대외 무역을 알기 쉽게 정리하였다.

저자소개

1950년 경남 산청에서 태어나 단계초등학교, 진주중학교, 동아고등학교, 동아대학교를 졸업하고 동 대학원에서 경제학박사 학위를 받았다. 제22회 행정고시에 합격하고 공직을 시작하였다. 구내무부 세제과 ㆍ 재정과 ㆍ 행정과와 대통령 비서실(민정)에서 근무하였으며, 경상남도에서 보사환경 ㆍ 경제통상 ㆍ 자치행정국장과 공무원교육원장을 역임하고, 함안군수, 김해시 부시장, 마산시 부시장, 도의회사무처장을 지냈다. 소방방재청 재난예방본부장을 역임하였고, 2008년 1월 경상남도 행정부지사를 끝으로 공직생활을 마쳤다. 이후 중국 인민대학교 한어국제보급연구소의 초빙으로 한.중 교역사를 연구하였다. 현재 영산대학교와 경남대학교 경영대학원의 초빙교수로 일하고 있다.

목차소개

1부 고대사회의 상인과 상업 제1장 상인의 출현 1. 고대의 상인 2. 삼한의 교역 3. 최초의 대상인 연타발 제2장 삼국시대의 상인의 성장 1. 부국강병과 상업 2. 새로운 상업환경과 상인의 성장 제3장 신라통일기 상인과 상업 1. 신라의 번영 2. 사치산업과 상인 3. 조공무역과 상인 4. 화폐와 상업 5. 상인의 노래 정읍사 제4장 해상무역시대 1. 일본시장 개척 - 김태렴 2. 백제선과 신라선 3. 해양 상업제국의 무영왕 - 장보고 4. 호족과 해상무역 2부 고려시대 상인과 상업 제1장 고려상인과 상업환경 1. 고려의 인구 2. 상업도시 개경 3. 개경의 중앙시장 4. 상인의 사회적 지위 제2장 고려의 대외 교역 1. 거란(요)과의 교역 2. 송과의 교역 3. 여진(금)과의 교역 4. 몽고(원)와의 교역 5. 일본과의 교역 제3장 고려상업제도와 상업문화 1. 상세와 공장세 2. 화폐와 상업 3. 금속활자와 상업문화 4. 축제와 상업문화 제4장 고려 사원경제와 상업 1. 사원의 성장 2. 고려 불교의 상업관 3. 사원의 경제 활동 4. 사원의 몰락 제5장 고려 상혼과 개성상인 1. 대륙을 향한 고려 상혼 2. 상인의 죽음과 고려 멸망 3. 조선 건국과 개성상인 참고문헌 찾아보기

회원리뷰 (0)

현재 회원리뷰가 없습니다.

첫 번째 리뷰를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