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는 부모님으로부터 귀하게 태어났습니다. 그리고 앞으로 백년이라는 긴 세월을 열심히 살아 갈 것입니다. 어떻게 살아야 사람답게 살수 있을까요? 또 어떻게 살아야 행복하게 살수 있을까요? 부모님은 우리에게 훌륭한 사람이 되어야 한다고 말씀하십니다. 선생님도 그렇게 말씀 하시고, 다른 어른들도 ‘훌륭한 사람이 되라’고 하십니다. 그럼 훌륭한 사람은 어떤 사람일까요?
먼저 훌륭한 사람은 자기의 몸을 스스로 닦아서 큰마음과 바른 마음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리고 언제나 다른 사람을 존중하고 위하며, 예절바른 말과 행동을 합니다. 또 훌륭한 사람은 공부를 많이 하여서 다른 사람에게 도움을 줄 수 있는 뛰어난 슬기를 가지고 있습니다. 그리고 훌륭한 사람은 몸이 튼튼하여서 다른 사람을 위하여 힘껏 일할 수 있습니다.
이와 같이 다른 사람에게 도움을 줄 수 있는 훌륭한 사람은 평생을 행복하게 삽니다. 다른 사람을 위하는 말마다에 사랑이 흐르고, 다른 사람을 위하는 일마다에 보람이 돌아옵니다. 그리고 훌륭한 사람은 사랑과 보람이 차곡차곡 쌓이는 행복한 삶을 살아갈 수 있습니다.
우리도 훌륭한 사람으로 자라야 합니다. 이렇게 되려면 어릴 때부터 큰마음을 닦고, 예절바른 행동을 해야 합니다. 또 공부도 열심히 해야 하고,몸도 튼튼하게 가꾸어야 합니다.
이와 같은 노력은 쉬운 일이 아닙니다. 힘이 들 때도 있고, 화가 날 때도 있고, 하기 싫어 질 때도 있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참고 이겨내야 합니다. 어릴 때의 고생은 뒷날 수 백 배 수 천배가 되어서 어른이 된 나에게 돌아옵니다. 그러므로 어릴 때 참고 노력하는 사람만이 훌륭한 사람이 될 수 있습니다.
어린이 여러분, 훌륭한 사람이 됩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