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연론

엄복 | 소명출판 | 2008년 12월 30일 | PDF

이용가능환경 : Windows/Android/iOS 구매 후, PC, 스마트폰, 태블릿PC에서 파일 용량 제한없이 다운로드 및 열람이 가능합니다.

구매

종이책 정가 25,000원

전자책 정가 15,000원

판매가 15,000원

도서소개

임천'과 '승천'으로 재구성된 엄복의 번역은 중국을 가혹한 생존경쟁의 세계에 그대로 맡겨둘 것인가 하는 물음으로 직결되었다. 엄복은 헉슬리의 저서가 스펜서의 주장이 지니고 있는 부수적인 문제를 해결하고자 한 것이지만, 천(天)의 극복을 주장하는 헉슬리의 주장이 중국의 자강과 종족의 보존에 기여할 수 있을 것이라는 희망을 자신의 서문에서 밝혔다.

저자소개

지은이 엄복(嚴復, Yan Fu, 1853~1921)은 복건성 복주시 출신이며 복주선정학당을 졸업하고 영국 왕립해군학교에 유학하였다. 귀국하여 복주선정학당 교원, 북양수사학당, 복단공학, 안경고등학당, 북경대학 등의 교장, 해군부 협도통, 원세개 총통부 고문 등을 역임했다. 근대 중국의 계몽사상가이며, 학자이며 번역가였다. 저작으로는 『엄복집』 『엄복집 보편』, 번역으로서는 『엄역명저총간』(8권) 등이 있다. 옮긴이 양일모(梁一模, Yang, Il-mo)는 서울대 철학과를 졸업하고 동 대학원에서 석사 학위를 취득하고 박사과정을 수료한 뒤, 일본에 유학하여 도쿄대학 대학원 동아시아사상문화학과에서 박사학위를 취득했다. 현재 한림대 철학과 교수로 재직하며 아시아문화연구소 소장을 맡고 있다. 저서로 『옌푸-중국의 근대성과 서양사상』 등이 있고 번역서로 『중국민족주의의 신화』(공역), 『학생과 교양』 등이 있다. 옮긴이 이종민(李琮敏, Lee, Jong-min)은 서울대 중문과를 졸업하고 동 대학원에서 석사 및 박사 학위를 취득하였다. 현재 한밭대 중국어과 교수로 재직하고 있다. 저서로 『근대 중국의 문화적 사유 읽기』 『글로벌 차이나』 등이 있다. 옮긴이 강중기(姜重奇, Kang, Jung-ki)는 서울대 철학과를 졸업하고 동 대학원에서 석사 및 박사 학위를 취득하였다. 현재 서울대 철학사상연구소 선임연구원으로 있다. 저서로 『조선 전기 경제론과 불교 비판』 『황종희 』 등이 있고, 번역서로 『동서 문화와 철학』 등이 있다.

목차소개

역자 서문 해제 오여륜 서문 엄복 서문[譯天演論 自序] 번역 범례[譯例言] 상권 [도언] [도언 1] 변화의 관찰[察變] [도언 2] 진화의 넓은 의미[廣義] [도언 3] 변이[趨異] [도언 4] 인위[人爲] [도언 5] 자연과 인간의 투쟁[互爭] [도언 6] 인위적 선택[人擇] [도언 7] 성공과 실패[善敗] [도언 8] 유토피아[烏托邦] [도언 9] 도태[汰蕃] [도언 10] 선택의 어려움[擇難] [도언 11] 꿀벌의 무리[蜂群] [도언 12] 인간 사회[人群] [도언 13] 사욕의 억제[制私] [도언 14] 배려와 도태[恕敗] [도언 15] 요지 개괄[?旨] [도언 16] 진보의 발단[進微] [도언 17] 사회의 개선[善群] [도언 18] 창신과 회귀[新反] 하권 [본론] [본론 1] 가능성과 현실성[能實] [본론 2] 우환(憂患) [본론 3] 종교의 근원[敎源] [본론 4] 엄격한 적용[嚴意] [본론 5] 하늘의 형벌[天刑] [본론 6] 불교[佛釋] [본론 7] 업[種業] [본론 8] 고독한 수행[冥往] [본론 9] 진실과 허상[眞幻] [본론 10] 불교의 가르침[佛法] [본론 11] 학파[學派] [본론 12] 하늘의 알기 어려움[天難] [본론 13] 본성에 관하여[論性] [본론 14] 본성의 교정[矯性] [본론 15] 악의 진화[演惡] [본론 16] 사회의 통치[群治] [본론 17] 진보[進化] 부록 원문 천연론

회원리뷰 (0)

현재 회원리뷰가 없습니다.

첫 번째 리뷰를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