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씨삼대록 2

김문희 | 소명출판 | 2010년 02월 25일 | PDF

이용가능환경 : Windows/Android/iOS 구매 후, PC, 스마트폰, 태블릿PC에서 파일 용량 제한없이 다운로드 및 열람이 가능합니다.

구매

종이책 정가 34,000원

전자책 정가 20,400원

판매가 20,400원

도서소개

《현몽쌍룡기》의 후편으로, 가문 배경이나 인물구도를 이어 받아 이야기를 전개한 국문장편소설이다. 삼대록이라는 이름에 걸맞게 자녀, 손자 세대로 이야기를 확대하여 그들을 작품의 중심인물로 삼고 있다. 이들이 겪는 갈등은 주로 남편이 아내의 정절을 의심하여 박대하는 과정을 그린 부부갈등, 시부모가 며느리를 박대하는 고부갈등, 그리고 형제의 장자권이나 행복을 시기하여 모해를 가하는 형제갈등 등의 양상을 띤다. 가문의 권위 확립이나 가부장권의 강화를 통해 가족 구성원을 하나의 통합된 질서 안으로 규합하는 삼대록계 국문장편소설의 기본적 틀은 유지하면서도 부부 각각의 갈등과 그 갈등에 대처하는 인물들의 개성적인 면모를 보여주고 있다.

저자소개

역주 : 김문희 金文姬 부산외대 국문과를 졸업하고 서강대 국문과에서 석사, 박사 학위를 받았다. 이화여대 한국문화 연구원의 전임 연구원을 거쳐 현재는 서강대 인문과학 연구소 연구교수로 있다. 국문장편소설의 가독성(可讀性)에 관심을 가지고 있으며 독자를 작품 속으로 끌어들이는 국문장편소설의 서술과 표현의 묘미가 무엇인가를 탐색하고자 한다. 저서로는 『전기소설의 서술문체와 환상성』, 논문으로는 「현몽쌍룡기의 서술 문체론적 연구」, 「조씨삼대록의 서술전략과 의미」, 「국문장편소설의 중층적 서술의식 연구」, 「장편가문소설의 가독성 연구」 등이 있다. 저자 : 조용호 趙鏞豪 경기도 용인에서 나서 서강대학교 국문과를 졸업하고 그 대학에서 박사학위까지 받았다. 현재 목포대학교 국문과 교수로 재직하면서 고전문학 전반에 대하여 연구와 강의를 병행하고 있다. 논문으로는 「《남가록》 연구」, 「개화기 국한문소설 《여영웅》 연구」 등 고전소설에 관한 것, 「최영년의 《시금강》과 1920년대의 한시계」 등 한시에 관한 것, 「〈이상곡〉의 의미와 음사적 성격」 등 고전시가에 관한 것들이 다수 있다. 번역서로는 『19세기 선비의 의주 금강산 기행』과 『한국 최고의 전쟁 종교 환상소설 남가록』이 있으며, 저서로는 『삼대록 소설 연구』와 『남가록 연구』 등 단독 연구서와 기타 공저서가 있다.

목차소개

해제 현대어역 원문 제8권권지팔 제9권권지구 제10권권지십 제11권권지십일 제12권권지십이 제13권권지십삼 제14권권지십사 제15권권지십오 가계도

회원리뷰 (0)

현재 회원리뷰가 없습니다.

첫 번째 리뷰를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