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생에서 더 많은 책임을 감당할수록 명상의 필요성이 커진다. 바쁠수록, 가진 시간이 짧을수록, 해야 할 일이 많을수록, 원하는 욕망이 끊이지 않을수록 더욱더 명상을 해야 한다. 이것은 명상이 스트레스와 불안으로부터 해방시켜줄 뿐만 아니라 도전에 직면할 수 있는 능력을 향상시켜서 더 나은 건강을 가져오기 때문이다. 명상은 영혼을 위한 음식이라고도 하며, 마음을 활기차게 하고, 몸에 생명줄을 불어 넣어 몸 상태를 좋게 하고, 정신을 기민하게 하며 지각을 향상시킨다. 명상은 또한 자신을 바르게 표현하는 데 도움을 준다. 그것은 비폭력 사회, 질병이 없는 몸, 혼란이 없는 마음, 슬픔이 없는 영혼을 만드는 데 도움이 된다. 명상은 매우 단순하면서도 심오하다. 단순함과 깊이의 희귀한 조합이다.
머릿속을 스쳐 지나가는 모든 무작위적 생각은 그 생각을 고수할 경우 그것은 마음속에서 주의와 관심을 빼앗아서 조금씩 세세한 부분들로 확장되어 전개된다. 그러면 내면의 경험을 통해 자신과 내적인 대화를 나눌 수 있게 된. 명상은 이제 안전지대가 아닌 곳으로 이어진다. 이것이 명상의 실제적인 정의를 수행하지는 않으며, 따라서 다시 초점을 맞추고 생각을 정리하여 명상을 하고 있다는 사실에 다시 집중하고 다른 어떤 것을 생각하지 않을 필요가 있다.
이어지는 글에서는 명상에서 사용되는 모든 방법 중에서 가장 기본적이고 중요한 방법, 호흡을 관찰하는 명상에 대해 알아보고자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