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구 쇼크

앨런 와이즈먼 | 알에이치코리아 | 2015년 02월 16일 | EPUB

이용가능환경 : Windows/Android/iOS 구매 후, PC, 스마트폰, 태블릿PC에서 파일 용량 제한없이 다운로드 및 열람이 가능합니다.

구매

종이책 정가 20,000원

전자책 정가 14,000원

판매가 14,000원

도서소개

4.5일마다 100만명씩 증가하는 과잉 인구 시대, 저출산이 답이다!

약 20만 년간 거의 일정수준을 유지하던 세계 인구가 역사의 마지막 0.1퍼센트 기간동안 폭발하듯 증가하고 있다. 1900년에 16억명, 2014년에 72억명, 2082년에는 100억 명을 넘어설 것으로 추정하고 있다. 이렇듯 지구의 인구 과잉 현상으로 인류와 지구의 지속 가능한 삶에 의문을 품은 저널리스트 앨런 와이즈먼은 2년 넘게 전 세계 20여 개 국가의 인구 문제 현장을 탐사해『인구 쇼크』에서 생생히 전달한다. 전 세계의 인구 문제 현장을 누비고 그곳의 사람들과 전문가들 이야기를 듣고 관련된 모든 자료를 검토 후 저자는 인구를 줄여야 한다는 결론을 제시한다.

저자는 인구 문제를 경제적 프레임에서 벗어나 지구와 함께 살아갈 수 있을지의 문제를 중심으로 인구 문제를 살펴본다. 민족 갈등과 수자원 문제에 국가 정세가 복잡하게 얽혀있는 팔레스타인과 이스라엘, 이민자에 배타적 시각이 사회문제인 유럽사회, 오랜 기간 한 자녀 정책을 시행하고 있는 중국과 고령화에 이어 인구 감소에 접어든 일본까지 여러 다양한 인구 문제 현장을 생생히 보여준다. 세계 곳곳의 인구 문제는 인종과 민족, 생활방식, 경제와 정치 등 다양한 측면과 결부되어 전달하며 단순한 프레임으로 설명할 수 없는 복잡한 문제임을 상기시킨다.


북소믈리에 한마디!

세계 최저 출산율로 저출산 현상이 뜨거운 감자로 자리매김한 대한민국에서 이 책의 함의는 선뜻 와 닿지 않을 수도 있다. 많은 경제학자들이 연금 기금 부족과 노동력 부족 문제를 경고하고 있기 때문이다. 하지만 저자는 인구 감소로 GDP가 감소하더라도 국민 소득은 줄어들지 않는다고 설명하며 그동안 비관적으로 여겨졌던 우리나라 저출산 고령화 현상을 폭넓은 시각에서 새롭게 조명할 수 있도록 한다.

저자소개

저자 앨런 와이즈먼 (Alan Weisman)은 미국의 유명 저널리스트이자 애리조나 대학교에서 국제저널리즘을 가르치는 교수이다. [뉴욕타임스] [애틀랜틱먼슬리] [디스커버] [하퍼스] 등의 매체에 진보적 관점의 통찰력 넘치는 글을 기고하고 있으며, [로스앤젤레스타임스]의 객원편집위원을 역임했다. 또한 라디오 프로듀서로 활동하면서 미국 국영 라디오 방송인 NPR을 통해 다수의 다큐멘터리를 방송해왔다. ‘21세기 인류에게 계시록으로 남을 책’(뉴스위크)이라는 평가를 받았던 전작 《인간 없는 세상》에서 인류가 사라진 지구의 풍경을 섬뜩하리만치 현실적으로 그려내며 세계적인 베스트셀러 작가로 자리매김했다. 이외에도 콜롬비아의 오지 마을이 친환경 프로젝트를 통해 유토피아로 변모하는 과정을 담은 《가비오따쓰(Gaviotas)》 등의 책을 썼다.

역자소개

역자 이한음은 서울대학교 생물학과를 졸업했다. 실험실을 배경으로 한 소설 〈해부의 목적〉으로 1996년 〈경향신문〉 신춘문예에 당선된 후 번역가 및 저술가로 활동하고 있다. 《만들어진 신》으로 한국출판문화상 번역 부문을 수상했으며 리처드 도킨스, 에드워드 윌슨, 리처드 포티, 제임스 왓슨 등 저명한 과학자의 대표작을 다수 번역했다. 지은 책으로 《신이 되고 싶은 컴퓨터》 《DNA, 더블댄스에 빠지다》가 있으며, 옮긴 책으로 《통찰의 시대》 《즐거운 뇌, 우울한 뇌》 《제2의 기계 시대》 《작은 지구를 위한 마음》 《지구의 정복자》 《우리는 왜 자신을 속이도록 진화했을까》 《마음의 과학》 등 다수가 있다.

목차소개

한국의 독자들에게 / 들어가는 말

PART 1
01 피곤한 땅에 대한 네 가지 질문
02 폭발이 시작된 세계
03 인구와 식량의 역설
04 환경 용량과 요람

PART 2
05 섬 세계
06 교황청
07 우리 안의 고릴라
08 거대한 인구 장벽

PART 3
09 바다
10 지하수
11 해체되는 세계
12 아야톨라의 뜻대로

PART 4
13 위축과 번영
14 내일
15 안전한 섹스

PART 5
16 지구는 공원이다
17 인류가 더 적은 세계

맺음말 / 감사의 말 / 옮긴이의 말
참고문헌 / 찾아보기

회원리뷰 (0)

현재 회원리뷰가 없습니다.

첫 번째 리뷰를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