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1장, Q&A 1~10
1. 빅뱅을 터트린 힘은 어디서 나왔는가?
2. 우주는 만유인력에 의해 수축돼야 하는데 왜 반대로 팽창하는가?
3. 태양은 왜 운동하지 않고 버티는가?
4. 태양계의 행성들은 왜 모두 같은 방향으로 일사불란하게 공전하는가?
5. 혜성에도 중력이 있는데 왜 부유물들이 흩어져 꼬리를 만드는가?
6. 시간은 사물의 변화에 딸린 것인가, 독립적으로 존재하는 것인가?
7. 우주공간에서는 지구에서보다 시간이 빠르다는데 실제로 시간이 빠른 것인가, 인간이 만든 시계가 빨리 가는 것인가?
8. 눈을 감았다 떠도 과거는 발생한다. 그렇다면 현재라는 시간은 진정 존재하는가?
9. 타임머신은 어느 방향으로 비행해야 과거를 만날 수 있을까?
10. 우주선과 우주인은 왜 우주 공간에서 과거나 미래의 모습으로 변하지 않는가?
제2장, Q&A 11~20
11. 불연속적인 양자와 연속적인 변화는 공존할 수 있는가?
12. 중력은 물질에만 작용한다. 그런데 어떻게 에너지 파동인 빛을 휘게 할 수 있는가?
13. 지구 공전에서 구심력과 원심력이 다른데 지구는 왜 태양에 빨려들거나 이탈하지 않는가?
14. 빛이 반사되려면 일단 멈춰야 되는데 어떻게 가속되며, 왜 종이 한 장도 관통하지 못하는가?
15. 빛과 전파는 같은 전자기파인데 왜 상호 교란을 일으키지 않는가?
16. 전자기파가 에너지 파동이라면 어떻게 물질의 성질인 관성을 유지하는가?
17. 만유인력은 어떻게 빛보다 빨리 모든 물체에 즉시 작용할 수 있는가?
18. 물질의 힘은 질량의 합에 비례하는데 왜 만유인력의 힘은 질량의 곱에 비례하는가?
19. 무중력 공간에서는 왜 만유인력이 작용하지 않는가?
20. 모든 물체는 계속해서 만유인력과 광자를 발사하고 있는데 왜 질량이 줄어들지 않는가?
제3장, Q&A 21~30
21. ‘끈 이론’에서 끈은 단일 물질인데 어떻게 탄성을 가지고 진동할 수 있는가?
22. 생명이 탄생할 때, 별이 탄생할 때, 핵융합이 일어날 때 모두 무질서도가 감소하는데 왜 그런가?
23. 우주의 속성인 열역학 제2법칙은 왜 성립(발생)하는가?
24. 돌자루와 돌가루는 왜 자유낙하 속도가 다른가?
25, 지구 전류의 전압은 어떻게 발생하는가?
26. 공중에는 발전소가 없는데 번개가 일어날 때에 어떻게 고압이 발생하는가?
27. 초전도체에서 영구전류를 만드는 전압은 어떤 원리로 발생하는가?
28, 2차 전류의 방향은 물질의 의사결정능력으로 생긴 현상일까?
29. 고압선은 부하저항이 없어서 합선 상태인데 왜 전선이 녹지 않는가?
30. 전자들은 서로 밀어내는 속성이 있는데 어떻게 대기 상층부에 모여 전리층을 형성하는가?
제4장, Q&A 31~40
31. 공기도 무게가 있는데 어떻게 중력을 이기고 공중에 계속 떠 있는가?
32. 공중의 중력이 지상보다 약한데 구름은 어떻게 지표면의 공기와 같은 각속도로 운동하는가?
33. 회전하는 팽이는 어떻게 중력을 극복하고 넘어지지 않는가?
34. 지구중력에 붙잡힌 바람과 해수는 지구자전 속도보다 더 빠를 수 없는데 어떻게 지구자전보다 빠르게 운동하는가?
35. 조수의 원인은 달의 인력 때문인데 왜 달보다 4시간 정도 뒤쳐져서 발생하는가?
36. 공기 분자가 뜨거워져도 분자의 무게는 그대로인데 왜 위로 올라가는가?
37. 토네이도는 어떤 힘으로 수백 미터 이상의 물기둥을 만들까?
38. 의식은 신경의 일부인가 아니면 신경과 분리된 별개의 존재인가?
39. 인간은 단일 생명체인가 아니면 여러 생명체가 모여 사는 집단 생명체인가?
40. 창조가 옳다면 진화의 모순은 무엇이고, 진화가 옳다면 창조의 모순은 무엇인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