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절대 주식과 사랑에 빠지지 말라.”
주식투자는 나만의 원칙을 찾아가는 여정!
노숙자의 삶에서 약간의 성공을 이루고 다시 모든 것을 잃어버려야만 했던 마이클 파네스는 자신에게는 전혀 새로운 세계였던 주식투자를 통해 백만장자가 된 입지전적인 인물이다. 주식에 문외한이었던 저자는 모든 사람들이 추구하는 기존의 투자 전략을 버리고 직관과 본능에 의한 투자로 지금은 개인 투자자들을 위한 온라인 서비스를 제공하는 TrendFund.com의 설립자이자 CEO로서 주식의 신으로까지 불리고 있다. 경제 전문지 비즈니스 펀딧이 뽑은 ‘노숙자에서 백만장자가 된 10인’에 뽑히기도 했고, 이미 그의 첫 저서인 『빌어먹을 시장을 지배하라』는 6개 국어로 번역되며 세계적인 베스트셀러 반열에 올랐으며, 현재 그의 이야기는 더스틴 호프먼에 의해 영화로 제작되고 있다. 이 책은 마이클 파네스의 베스트셀러가 되었던 첫 책에 최근의 흐름을 반영한 확장판 성격으로, 주식투자에 대한 그만의 방식과 경험을 고스란히 담고 있다.
“똑똑한 사람들은 실수하면서 배운다. 하지만 현명한 사람들은 다른 사람들의 실수에서 배운다.”는 격언을 가장 좋아한다는 저자는 주식투자의 정석은 없으며, 스스로 이루고자 하는 것에 대한 열망과 그 안에 숨겨진 야성적 감각을 통해 자신만의 주식투자 방법과 전략을 찾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고 강조한다. 무에서 유를 창조한 저자의 성공적 주식투자 노하우는 수많은 주식투자자들에게 신선한 영감을 불어 줌과 동시에 자신만의 새로운 주식투자 방식을 정립하는 데에 하나의 이정표 역할을 해줄 것이다.
아직도 궁극의 트레이딩 시스템을 찾고 있는가?
기존의 투자 전략을 버리고 직관과 본능으로 투자하라!
당신은 당신 자신의 시스템, 즉 당신의 개인적 트레이딩 스타일에 어울리는 전략을 찾고 있어야 한다. 왜냐하면 지속적으로 성공을 거두는 모든 트레이더들의 공통점 하나가 투자 계획을 관리할 때 자신의 본능과 직감에 의존하는 것이기 때문이다. 그들은 단순한 공식을 넘어서 ‘추세 트레이딩의 기술’을 추구한다. 다른 사람의 이야기와 방법을 참고하는 것은 매우 중요한 일이지만, 그것을 단순히 따라하거나 흉내 내서는 결코 성공한 투자자가 될 수 없다.
유명 트레이더이자 베스트셀러 작가이며 CEO이기도 한 마이클 파네스는 어떻게 모든 범위의 트레이딩 스타일들이 강고한 펀더멘탈보다는 동물의 영에 의해 작동하는지에 대한 자신의 개인적 통찰을 우리에게 공개한 다음, 인간 행동의 특성을 당신의 트레이딩 전략에 반영해 부자가 될 수 있는 실제 방법들을 소개한다. 초보 트레이더이든 월스트리트에서 한가락 하는 인물이든, 당신이 성공하기 위해 필요한 것이 이 책에 담겨 있다. 마이클 파네스의 신선한 설명은 본능이 테크닉을 이끌어 내고, 총명한 트레이더들이 평범한 투자 기술자들보다 시장에서 더 많은 이윤을 올리는 순간을 생생히 그려 낸다. 해마다 성황을 이루는 그의 세미나에서처럼 귀가 뚫리고 눈이 번쩍 뜨이는 전달 방식으로 마이클 파네스는 자신의 사고 과정 하나하나를 우리에게 드러내 보여 준다.
“바로 떨어지는 칼은 절대 잡지 마라.”
수영장에 마지막까지 남는 사람은 오물 속에서 헤엄치게 마련이다.
마이클 파네스는 2퍼센트 법칙을 지키는데, 그게 뭔가 하면 한 건의 트레이딩에 절대 자신의 포트폴리오의 2퍼센트가 넘는 금액을 투자하지 않는 것이다. 물론 각자가 가지고 있는 투자 방식이 있겠지만, 어쨌든 자신만의 손실 제한을 두는 것은 매우 중요한 일이다. 대부분의 트레이더들, 그리고 대부분의 투자자들이 지닌 문제점은 손실을 받아들일 준비가 되어 있지 않다는 것에 있다. 물론 손실을 입고 싶어 하는 사람은 없지만, 손실을 받아들일 준비가 되어 있지 않으면 모든 것을 잃게 된다. 손실 제한은 마이클 파네스의 철칙 중 하나이며, 반드시 손실 제한을 이용해 자산을 보호해야 하는 것은 굉장히 중요한 일이다. 마이클 파네스는 이렇게 말한다.
“손해를 보았다면, 다음 트레이딩만 생각해야 합니다. 한 번 손해를 보았다고 하늘이 무너지지는 않으니까요. 절대로 손해 본 주식에 집착하면 안 됩니다 [......] 바닥에서 1센티미터밖에 안 되더라도 떨어지는
칼을 잡으려다가는 손을 벨 수 있다!”
이 책의 저자처럼 주식 투자로 성공한 사람들의 철학이나 원칙 있는 투자법들은 모두 접해 보는 것은 매우 중요한 사항이다. 주식 투자는 만만치 않다. 아니 매우 어렵고 힘든 여정이다. 그 여정 속에 이 책이 독자들에게 큰 도움이 되길 기대한다.
- 감수자 신혁승