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기술의 발전과 확산이 우리 아이들의 미래 일자리를 위협하고 있습니다!
아이들에게 사람만이 할 수 있는 창의성, 그중에서도 핵심 열쇠인 비유 능력을 길러 주어야 합니다. 그래야만 아이들이 미래의 일자리 위협 속에서도 당당히 살아가면서 미래를 주도할 수 있습니다!
인공지능, 자동화 로봇 등 신기술의 발전과 확산이 빠르게 진행되고 있습니다. 우리 아이들의 미래 일자리가 크게 위협받고 있습니다. 옥스퍼드대학교의 마이클 오스본 교수에 따르면 앞으로 20년 안에 우리가 선망하는 직업들의 대부분이 사라집니다. 아이들이 꿈꾸는 요리사가 사라질 확률은 96퍼센트, 고소득의 상징인 회계사가 사라질 확률은 94퍼센트입니다. 판사, 의사, 약사 등도 사라질 확률이 꽤 높습니다.
이러한 미래를 예견하면서 우리는 아이들을 어떻게 교육해야 할까요? 당연히 사람만이 할 수 있는 창의성을 길러 주어야 합니다. 그래야만 아이들이 미래의 일자리 위협 속에서도 당당히 살아가면서 미래를 주도할 것입니다. 그렇다면 창의성을 끌어내는 핵심 열쇠는 무엇일까요? 바로 비유입니다.
세상의 비밀을 풀어낸, 많은 과학자들과 예술가들은 비유 능력이 가장 중요한 능력 중의 하나라고 말하곤 합니다. 비유는 높은 수준의 추상적인 개념을 낮은 수준의 구체적인 사물에 빗대어 설명하고 표현하는 것입니다. 비유는 유연한 사고와 창의성을 기르는 데 대단히 유용합니다. 우리는 비유를 통해 전혀 다른 차원의 세계로 도약할 수 있습니다.
비유 능력은 학습과 연습을 통해 향상될 수 있습니다. 어릴 때일수록 그 효과가 큽니다. 이 책에는 7세 어린이부터 초등학교 6학년 학생까지의 다양한 아이들이 표현해낸 비유들이 담겨 있습니다. 아이들도 얼마든지 비유를 말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인생, 희망, 칭찬, 욕심 등의 추상적인 개념을 스케이트, 지우개, 사이다, 똥배 등의 구체적인 사물로 잘 드러낼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