갓 결혼한 여자의 재테크

구채희 | 매일경제신문사 | 2019년 02월 01일 | EPUB

이용가능환경 : Windows/Android/iOS 구매 후, PC, 스마트폰, 태블릿PC에서 파일 용량 제한없이 다운로드 및 열람이 가능합니다.

구매

전자책 정가 9,800원

판매가 9,800원

도서소개

결혼 3년차, 4억 자산을 모았다
남들 돈 쓰는 시기에 돈을 불린 비결

주변에 결혼하는 커플들은 늘어만 가는데 오고가는 얘기는 ‘스드메’뿐이다. 도대체 다른 커플들은 ‘돈’ 문제를 어떻게 해결해나가고 있을까. 대학 동기는 가진 것 한 푼 없이 결혼해 5년 만에 제 집도 샀다는데, 도대체 뭘 어떻게 하고 있는 걸까.
일단 함께 살기로 결정했지만 어떻게 돈 관리를 할지 손대기조차 막막한 신혼부부들을 위해 저자가 나섰다. 저자는 결혼준비 과정에서 새어나가는 돈을 최소화하고, 결혼 후 미래 설계에 모든 에너지를 쏟았다. 많은 예비신부들이 스드메 투어를 다닐 때 저자는 가상가계부를 쓰고 경제적 자립을 위한 기초체력을 키웠다. 그 결과, 남들보다 빠르게 종잣돈을 모으고 내 집 마련까지 할 수 있었다.
《갓 결혼한 여자의 재테크》는 이제 막 결혼한 신혼부부 혹은 예비부부들의 재무 설계를 돕는다. 둘이라서 특히 신경 써야 할 연말정산과 청약 등 제도적인 부분부터 가계부 작성, 통장쪼개기 등 실천적인 부분까지 세밀하게 짚어준다.

네이버 블로그 300만 뷰 신혼부부 돈 관리

결혼 3년 만에 자산을 4억으로 불려낸 한 맞벌이 부부가 있다. 결혼 3년 만에 내 집 마련을 한 이 부부도 시작은 매우 험난했다. 아내는 싱글 시절 살던 전셋집이 경매로 넘어가 모은 돈이 없었고, 남편 역시 지인에게 돈을 빌려주고 몇 년째 돌려받지 못하고 있었다. 위기를 타개한 건 아내의 꼼꼼한 재무 설계 능력이었다. 각자의 월급의 흐름만 제대로 짚어도 자금의 누수를 막고 재테크의 초석을 다질 수 있다. 저자가 짚어주는 대로 금융 상품을 세팅하고 기록하다보면 어느새 당신도 신혼부부 부자 반열에 오를 것이다.

부자 부부가 되기 위한 단계별 재테크 습관 3가지
1. 결혼 전, 가상가계부 써보기
결혼 전, 가상가계부를 써보고 우리 집 수입과 지출을 파악해보자. 객관적인 ‘숫자’를 통해 소비를 통제할 수 있음은 물론, 적정 생활비와 목표 저축액을 가늠해볼 수 있다.

2. 1년차, 우리 집 생애설계연표 그리기
생애주기별 이벤트와 이에 필요한 자금을 미리 작성해보자. 목표한 금액을 위해 어떤 준비를 해야 하는지 알 수 있다. 부부만의 돈 쓰는 원칙을 세워두면 저축률 70% 달성이 쉬워진다.

3. 3년차, 내 집 마련하기
‘집을 살까?’ ‘지금 형편에 얼마나 대출을 받아야 할까?’
한정된 예산으로 관심지역 내 저평가 아파트 구입 방법부터 생애 첫 대출을 받는 사람들을 위한 특급 노하우를 담았다.

◆ 본문 속으로

축의금의 일부를 서로의 간섭 없이 쓸 수 있는 쌈짓돈으로 활용하는 것도 방법이다. 부부가 100만~300만 원 정도를 나눠 갖고, 결혼 후 자유롭게 운용해보는 것이다. 결혼 초에는 양가 경조사비를 비롯한 가계 예산 기준이 정립되지 않을 시기라서 내 돈을 쓰더라도 배우자의 눈치가 보일 수 있다. 이때 내 몫의 쌈짓돈이 있으면 마음이 한결 여유롭다. 나 역시 부부의 축의금 가운데 100만 원을 남편에게 쌈짓돈으로 줬는데, 그는 이 돈으로 소액투자를 하기도 하고 가끔 부족한 용돈을 충당하기도 한다.
- 『비장의 카드, 축의금 활용법』 중에서


집값 떨어질 것이 두려워서 혹은 고점에 물릴까 봐 집을 못 사겠다는 사람들도 있다. 물론, 투자가 목적이라면 해당 지역의 주택 공급량이나 호재, 입지, 학군 등을 신중하게 따져야 한다. 수요가 탄탄하게 받쳐줘야 임대소득이 꾸준하게 발생하니까. 그러나 실거주용 한 채라면 당장 팔 것이 아니므로 집값이 오르든 떨어지든 사는 기간 큰 지장이 없다. 집값이 오르면 좋은 타이밍에 갈아타면 되고, 집값이 떨어지면 부동산 경기가 나아질 때까지 차분히 기다리면 된다. 입지가 좋은 주택을 매수해 가격 방어를 하는 것이 가장 좋겠지만, 그렇지 않다 하더라도 ‘집값이 떨어진다’는 전제 하에 모든 가능성을 차단하지는 말라는 얘기다.
- 『신혼집, 전세 vs 매매』 중에서


그렇다면 꼭 통장을 합쳐야만 종잣돈을 모을 수 있을까? 많은 새내기 부부들이 ‘통장을 따로 관리해도 돈을 제대로 모을 수 있지 않느냐’고 반문한다. 맞다. 부부의 의지가 확고하다면 각자 관리하면서도 돈을 모을 수도 있다. 그러나 혼자 돈을 모으는 것과 두 사람이 합심해 돈을 모으는 것은 긴장감의 밀도가 다르다. 싱글 때는 모든 경제적 판단을 혼자 내리지만, 결혼 후에는 부부가 꾸준한 대화와 합의를 통해 매 순간 최선의 결정을 내려야 한다. 서로의 소득을 정확히 공개하지 않는 상태라면 대화를 통해 구체적인 목표를 세울 수도, 실천할 수도 없다.
- 『가계경제권, 누가 가져야 할까』 중에서


보상을 줄 땐 8:2 법칙을 적용한다. 예를 들어, 여행, 커피, 네일, 자전거, 캠핑 등 좋아하는 활동 리스트를 10가지 정도 뽑은 뒤, 이 중에서 절대 포기할 수 없는 1~2가지에 예산의 80%를 올인하는 것이다. 나머지 8개에 대해서는 비용을 줄이든, 횟수를 줄인다. 내가 진짜 좋아하는 일에 더 집중하고 돈도 불릴 수 있는 방법이다.
- 『저축 권태기 올 땐 보상 8:2 법칙』 중에서


태아특약은 임신 23주 전, 더 자세히는 22주 6일까지만 가입된다. 임신 23주가 되면 가입할 수 있는 특약에 제한이 생기거나 가입 자체가 불가하다. 또한 임신 23주 전이라 하더라도, 1차, 2차 기형아 검사에서 이상 소견이 발생했거나 임신초기 유산방지 주사를 맞았을 경우 가입이 거절될 수 있다. 이럴 경우, 1년간 보장되는 태아특약은 가입이 불가하고 출산 후 어린이보험만 가입할 수 있다.
- 『예비엄마를 위한 태아보험 준비TIP』 중에서

저자소개

구채희
그녀의 결혼 과정은 순탄치 않았다. 싱글 시절 전셋집이 경매로 넘어가 모은 돈이 없었고, 남자친구 역시 지인에게 돈을 빌려주고 몇 년째 돌려받지 못하고 있었다. 이런 답답한 상황에 대해 조언을 얻고 싶었지만 마땅히 물어볼 사람이 없었다. 이후 갖은 역경을 극복해가며 그녀는 결혼 3년차에 종잣돈 4억 원을 모았다.
이 책은 결혼을 앞둔, 혹은 이제 갓 결혼하는 사람들에게 꼭 해주고 싶었던 이야기를 담았다. 결혼 전후로 겪은 경제적 트러블과 해결법, 자산을 불린 과정 등을 솔직하게 공개했다.
저자는 언론사에서 5년간 앵커 및 경제부 기자로 활동했으며, 현재 대신증권 브랜드전략실에서 공식블로그 재테크 콘텐츠를 만들고 있다. 그녀가 쓴 생활재테크가 독자들의 큰 호응을 얻으며 월 100만 명이 방문하는 금융업계 1위 블로그로 성장했다. 채널A 〈황금나침반〉 등 다양한 매체에서 경제 멘토로 활동하고 있으며 저서로는 《푼돈아 고마워》가 있다.

목차소개

PART1 결혼 전 이것만은 꼭 상의해야 한다
지금까지 모은 돈, 솔직하게 공개해야 할까?
친정론과 시댁론
결혼준비, 선택과 집중이 필요하다
배우자의 취미활동, 부부만의 룰 만들기
부자 부부 예행연습, 가상가계부 써보기
비장의 카드, 축의금 활용법
신혼집, 전세 vs 매매
TIP 혼인신고도 전략이 필요하다

PART2 결혼 1년차, 지출 잡는 똑똑한 가계 운영법
부부의 버킷리스트 작성하기
가계경제권 누가 가져야 할까?
맞벌이 신혼부부를 위한 현실적인 통장쪼개기
초간단 가계부 작성법
결혼 전 가입한 금융상품 리모델링하기
갈등 없이 용돈 정하는 법
부부만의 돈 쓰는 원칙 세우기
비자금은 나쁜 걸까?
TIP 양가 경조사비 어디까지 챙겨야 할까?

PART3 결혼 3년차, 4억 자산 모은 비결
생각보다 많이 드는 생활비, 3단계 절약법
소득의 50%를 저축하지 않으면 생기는 일
저축 권태기가 올 땐 보상 8:2 법칙
결혼 1년 만에 첫 내 집을 장만하다
어서 와, 대출은 처음이지?
나의 몸값이 곧 우리 집 자산
부수입으로 꾸준한 현금흐름 만드는 법
월 500만 원 노후자금 플랜
TIP 아이 없는 부부, 연말정산에서 살아남기

PART4 아내가 아닌 여자로서 경제적 자립하기
내가 돈을 모으는 이유
여자에게 소액투자가 유리한 이유
초보 새댁을 위한 돈 공부 전략
결혼 후 퇴사를 고민하는 당신께
예비엄마를 위한 태아보험 준비TIP
TIP 갓 엄마가 된 당신이 챙겨야 할 10가지 혜택

회원리뷰 (0)

현재 회원리뷰가 없습니다.

첫 번째 리뷰를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