옮긴이 장나무별
유년시절을 일본에서 보냈으며 부산대학교 대학원 졸업 후 도쿄 소재의 경관설계회사에서 근무 중 동일본 311 대지진을 몸소 겪은 이후 오늘을 살아가는 인간의 고독과 내면적 상처에 관심을 가지게 되었다.
귀국 이후 대구미래대학교 원예디자인과 강의전담교수와 사단법인 한국원예치료복지협회 울산지부 사무국장 및 아홉산 원예치료연구소 소장을 맡아 식물과 자연을 매개로 하는 휴먼 케어 서비스를 통해 수많은 인간의 갈등을 치유해 오고 있다.
그가 SNS에서 진행하는 <가드닝월드>는 가드닝뿐만 아니라 원예의 즐거움을 통해 심신의 처방전을 사람들에게 실천하고 있다.
instagram : 가드닝월드 / 유튜브채널 : Gardening World
옮긴이 장영준
부산대학교 대학원 기계공학과를 졸업하고 부산대학교 교수로 근무 중 일본 문부성의 초청으로 동경공업대학 대학원에서 수학하여 공학박사 학위를 취득했다. 귀국 후 부산대학 기계공학부 교수로 정년퇴직할 때까지 교육과 연구에 힘써 현재 수많은 제자들이 국내외에서 활약하고 있으며, 연구 성과도 인정받아 한국과학기술단체 총연합회로부터 과학기술우수논문상 등을 수상한 바 있다. 또 부산대학교 부속공장장, 기계기술연구원 원장, 한국자동차공학회 부산 울산 경남 지부장 등을 역임했다.
은퇴 후 녹유당(綠遊堂)에서 자연과 벗하면서 저술 및 번역, 강연 등을 하는 한편 아홉산 원예치료연구소의 고문으로 활동하고 있다.
추천사 / 4
프롤로그 / 8
STEP 1
무기력한 일상을 바꾸는 ‘루틴’
‘컨트롤 되지 않는 일에 매달리기’를 관두자 / 24 / 우리들이 ‘컨트롤할 수 있는 것’ (1) 행동 / 28 / 우리들이 ‘컨트롤할 수 있는 것’ (2) 마음가짐 / 30 / 긴장을 컨트롤하는 3개의 스위치 / 33 / 당신의 뇌는 ‘루틴’으로 변화 한다! / 36
STEP 2
어느 때라도 ‘업무 모드’에 들어갈 수 있는 50개의 루틴
ROUTINE 1~ 16 : [ 완화 ]
즐거운 아침의 시작, 드링크 타임 / 43 / 통근시간의 에너지 충전, 파워 스 폿 / 47 / 직장에서의 소외감 해소법 / 50 / 메일 답장은 즉각 처리할 수 있 는 것부터 해치우자 / 53 / 귀찮은 메일은 ‘처음 한 문장’이라도 적어라 / 56 / 어려운 기획서, 공백의 원칙을 활용하라 / 60 / 기획서 빨리 쓰기, 마 지막 문장부터 적어 두자 / 63 / 귀찮은 업무는 자료부터 훑어본다 / 66 / 영업처에 익숙해지는 노하우 / 69 / 영업이 안 풀릴 때 이미지 메이킹 방 법 / 72 / 긴장될 때는 주먹을 쥐었다 펴라 / 77 / 여유가 없으면 1분간 눈 을 감는다 / 80 / 거북한 사람의 이미지 바꿔 상상하라 / 83 / 한가할 때는 과감한 휴가계획을! / 86 / 일과에 확실한 마침표를 찍기 / 90 / 수면 시간 인터넷은 절대 금지! / 92
ROUTINE 17~ 39 : [ 전환 ]
10초 이부자리 정리 / 97 / 3초 완성 자동개찰구, 셀프 이미지 / 99 / 상 담 종료 후 최고의 미소를 상상하라 / 104 / 1할 타자도 OK, 다음 타석을 준비하라 / 107 / 지루한 회의 대처법, 리프레이밍(Reframing) / 111 / 직 장에서의 전화 대응 스트레스 줄이기 / 114 / 내키지 않는 전화 응대법 / 118 / 실수, 양복의 먼지와 함께 털어 내자 / 122 / 좋은 자세가 집중력 을 높인다 / 126 / 책상과 PC를 함께 정리하라 / 130 / 정리하기에 바쁘 면 쓰레기통이라도 비운다 / 132 / 업무 페이스 되찾기, 음료수를 마신다 / 135 / 휴식 전에는 ‘10초 작업’ 메모를 PC에 붙인다 / 139 / 부정적인 감정이 들 때 화장실에 가서 씻어 낸다 / 143 / 기대와 현실이 어긋날 때, 대 처방법 / 147 / 기죽어 자책할 때, 대화상대를 찾아라 / 150 / 싫은 사람을 대할 때, 최악인 사람과 비교하라 / 152 / 직장의 인간관계 고민, 5년 후를 상상해 보라 / 156 / 거북한 사람은 거북한 그대로 받아들여라 / 160 / 사 람에 지치면 사람 아닌 생물로 기분 전환을! / 164 / 안 좋은 근무 컨디션, 몸과 마음을 ‘점수화’해 본다 / 166 / 걱정거리는 종이에 적어 서랍에 넣어 버린다 / 170 / 잔업 전 기분 전환, 사내(社內) 산책 / 173
ROUTINE 40~50 : [ 강화 ]
기분 좋은 하루 시작, 목표를 손가락으로 가리켜라 / 177 / 즐거운 오프닝 테마 곡으로 아침을 열어 보자 / 181 / 통근 전동차, 1분 공부 시간 / 184 / 최고의 결과를 상상하며 업무를 시작하라 / 188 / 번거로운 업무, 스타트 라인과 데드라인 날짜를 정하자 / 191 / 사과에도 연습이 필요하다 / 194 / 상사의 사진으로 적당한 긴장감 만들기 / 197 / 밀착취재되는 느낌으로 긴장감 되찾기 / 200 / 매너리즘 탈출, 업무 개시 선언을 하라 / 203 / 사 무실 이외의 장소에 앵커링(Anchoring) 하기 / 206 / 모래시계 앱으로 나 만의 카운트다운을 하라 / 209
STEP 3
루틴을 계속하면 인생은 반드시 호전된다
루틴을 계속하면 선순환이 일어난다 / 214 / 루틴이 정착되면 에너지의 자 가발전이 시작된다 / 217 / 루틴을 활용하여 자신의 ‘진정한 테마(참 주제)’ 와 마주하자 / 220 / 결국, 컨트롤할 수 있는 것은 나 자신뿐이다 / 224
에필로그 / 228
참고문헌 / 233
옮긴이의 말 / 235
출간후기 / 239
나를 변화시키는 마법의 행동 패턴, 루틴!
일상의 『작은 습관, 루틴』으로 인생의 기적을 만들어 보세요
권선복(도서출판 행복에너지 대표이사)
2017년 노벨 경제학상을 받은 미국 시카고 대학교 부스경영대학원 교수 리처드 탈러는 2009년 출판되어 베스트셀러가 된 『넛지(Nudge)』로 유명합니다. ‘넛지’는 생활 주변의 물건들에 사소한 장치를 해두고 인간의 행동 변화나 사고의 변화를 이끌어내는 기제를 일컫는 말입니다. ‘팔꿈치로 슬쩍 찔러준다’는 의미의 ‘넛지’는 아마도 최근 우리 사회에서 경험한 가장 작은 물리적 변화이면서도 상당히 큰 생활습관의 개선을 가져온 행동심리학의 한 사례가 아닐까 생각됩니다.
그렇게 인간은 아주 작고 사소한 매개체나 행동을 통해서도 삶에 큰 변화를 경험할 수 있는 신비롭고 오묘한 존재입니다. 그리고 이 커다란 변화를 일으킬 수 있는 의외의 사소함을 아는 사람이 그리 많지 않다는 것에 또 한 번 놀라게 됩니다. 같은 교실에서 똑같이 공부해도 다른 성적, 같은 회사에서 똑같이 근무해도 다른 성과. 심지어 같은 시간표대로 같은 선수촌에서 똑같은 훈련량을 소화하는 국가대표들까지도 성적에 차이가 나는 것을 보면 뭔가 남모를 비밀이나 노하우가 있는 것이 틀림없습니다.
그런데 그 사소한 변화를 가져오는 계기를 알아차리고 이용해 낼 수 있는 사람은 의외로 많지 않습니다. 우리는 천재를 두고 말 그대로 신이 인간에게 내린 선물 같은 축복을 받았다고 생각할지 모릅니다. 그러나 우리에게는 신이 일상 속에 감춰놓으신 또 다른 축복이 있습니다. 그것이 바로 삶 속에서 ‘늘어진 기분을 단번에 바꾸는’ 『작은 습관, 루틴』입니다. 이 신의 축복을 찾아내는 분은 일상과 업무의 모든 부분에서 기적을 경험하시리라 장담합니다. 부디 여러분들의 삶에 루틴을 적용해 행복을 증폭시키는 커다란 변화를 경험해 보시기를 기원합니다.
추천사
방민우(한의학 박사/생명마루한의원 분당점 원장)
특별히 심각한 질환은 없지만, 오늘부터 건강을 챙기기 위해 한의원 진료실을 찾았다는 환자분들이 종종 계십니다. 의학적으로는 예방의학에 속할 터이지만, 이 책에서 소개된 루틴을 실천하시는 사례가 아닐까 싶습니다.
저는 개인적으로는 환자를 대하는 일상을 통해 자연스레 ‘사람에게 행복은 무엇인가’를 끊임없이 묻곤 합니다. 요즘 유행하는 소확행이란, 확실한 행복을 위해 과감하게 일탈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문화적 트렌드로 자리 잡은 만큼 대부분 각자 한 번쯤 해보셨으리라 생각합니다. 소비자들이 다람쥐 쳇바퀴 같은 일상을 벗어나고 싶은 마음, 벗어난 그 순간의 행복을 느끼게 하는 것은 이제 기업들의 마케팅 기법으로 발전하였습니다.
하지만 문제는 소확행 이후에도 인생의 무기력함은 여전히 남아있다는 점입니다. 나만의 루틴을 장착하여 끊임없이 행복을 찾는 고민해봐야 합니다. 나만의 루틴은 스스로를 자각하고 느낄 수 있는 기회를 줄 것이며, 내가 내 인생의 주인공으로 우뚝 설 수 있는 발판을 마련해 줄 것입니다. 특히 뇌과학에 기초한 실천적이고 구체적인 방법을 50가지로 제시하고 있어서 더욱 도움이 됩니다.
밤잠 못 자며 입시 준비에 지친 수험생, 무한 반복되는 살림에 지친 전업주부, 워라밸은 꿈도 못 꾸는 회사원 등 모두에게 개선 방법을 구체적으로 제시하고 있다는 점에서 꼭 한 번 읽어보시길 권합니다. 그리고 일상의 『작은 습관, 루틴』을 통해 여러분의 행복 세로토닌이 넘쳐나기를 기원합니다.
와타나베 미카Mika Watanabe(물방울나눔회 회장)
일본에서 성장하고 한국 사회에서 수십 년 동안 지내다 보니, 한국과 일본 사회가 얼마나 닮아 있는지 새삼 깨닫게 됩니다. 그리고 서로의 장점을 잘 활용하면 두 사회가 얼마나 더 발전하고 상생을 이룰 수 있는지도 더욱 절실하게 느낍니다.
보통 한국인들은 일본을 과거 80년대까지 한국이 국가 발전의 롤모델로 삼던 시절 생각만 하고 평생직장, 종신고용이라는 시스템을 통해 일본의 직장생활을 이해하려는 사람들이 있습니다. 하지만 현재에는 일본에서도 급격한 산업구조의 재편으로 평생직장의 개념은 이미 사라졌으며, 직장인들은 너 나 할 것 없이 잦은 이직, 업무로 인한 스트레스와 경쟁구도 속에 시달리고 있습니다. 『작은 습관, 루틴』은 바로 이러한 무한 경쟁 체제의 사회구조 속에서 사람들이 스트레스의 크기를 감당할 수 있는 수준으로 최소화하고, 빠르게 업무를 처리해 평온한 일상으로 돌아가고자 하는 노력의 산물로 보입니다.
저자 오히라 노부타카, 오히라 아사코 부부는 일본 내에서 이미 아들러의 심리학과 뇌 과학을 활용해 스포츠, 기업 활동 등 다양한 분야에서 혁혁한 성과를 낸 분들로 유명하며, 베스트셀러 작가이기도 합니다. 일본 사회에서 보여준 ‘작지만 혁신적인’ 이런 성과들이 한국에 하나씩 소개될 때마다 개인적으로도 기쁘기 그지없습니다.
이 책 『작은 습관, 루틴』에 소개된 50가지의 루틴은 어찌 보면 특히 현대화된 4차 산업사회를 살아가는 한국과 일본의 젊은이들이 스트레스를 받지 않고 행복한 미래를 추구할 수 있도록, 업무의 과부하를 줄여주는 비법이라고도 하겠습니다. 이 비법이 독자 여러분의 삶 속에 녹아들어 온전하게 루틴으로 정착되길 기원하며, 구성원 하나하나가 모두 행복한, 더욱 성숙한 한국 사회가 실현되기를 소망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