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 인생의 사다리

여기창 | 도서출판학이사 | 2018년 03월 15일 | EPUB

이용가능환경 : Windows/Android/iOS 구매 후, PC, 스마트폰, 태블릿PC에서 파일 용량 제한없이 다운로드 및 열람이 가능합니다.

구매

전자책 정가 7,800원

판매가 7,800원

도서소개

의미있는 삶이 되었으면

100세 시대에 살고 있다지만 벌써 산수傘壽를 맞이하니 자꾸 뒤를 돌아보게 된다. 지난 시절, 무엇을 좇아 살아왔으며 어떻게 걸어왔던가? 이제 삶의 막다른 고개를 넘어서면서 지난 세월 내 삶의 자랑과 보람, 회한과 연민이 뒤엉킨 그 흔적을 돌아보며 걸어온 발자취를 더듬어 본다.
걸어온 길이 뒤따르는 자가 되밟아 올 만큼 올곧은 길이며 본받을 만한 가치가 있는지 되짚어 보고 내 인생 여정을 반추해 본다. 반평생을 교육자로 후학들을 가르치면서 살아왔다면 이제는 늦은 나이지만 소소한 것이라도 배우는 삶이 되기를 희망한다. 그리하여 여생을 이웃에 보탬이 되는 좀 더 의미 있는 삶이 되었으면 여한이 없겠다.

나는 일제 강점기인 1938년 12월 25일(음11월 4일)에 7남매의 맏이로 성주군 대가면 대천리 장밭長田에서 성산 여씨 25세손으로 태어났다.
광복 이듬해 대천1동 동사무소에서 대가초등학교 대서분교가 개교하여 입학하게 되었다. 부모님은 학교를 다니지 못했지만 배우지 못한 것이 한이 되어 자식에게만은 고된 농사일을 대물림하지 않겠다는 일념으로 자식 교육에 헌신하셨다. 읍내의 성주중학교는 당시만 하더라도 교통이 불편해서 하숙을 해야 되니 대구 계성 중·고등학교로 진학하여 홀로 사시는 숙모님 댁에서 숙식하게 되었다. 학비 부담이 적은 경북대학교 사범대학에 진학하였다. 그래도 어려운 가정 형편으로 하숙비와 등록금 조달이 부담되어 대학생활 내내 가정교사를 하면서 학비에 보탰다.

대학 졸업 후 군복무를 마치고 초등학교 교사자격증을 취득하여 성주 무학초등학교에서 처음 교단에 섰다. 1년 근무하다가 청송고등학교로 발령을 받았다. 대구고와 경북여고에서 대구 시내 근무 만기인 8년을 채웠기 때문에 경북으로 발령이 나 13년간을 주말부부로 지냈다. 그리고 교감, 교장으로 1년씩 근무하였으며, 교육전문직으로 11년 반을 근무하였다. 초·중등 교원의 정년 단축으로 3년 이른 만 62세에 경북교육청 과학산업교육과장을 끝으로 36년간의 교육공무원에서 정년퇴직하였다. 당시를 회고하면 평생 정든 교직생활을 떠난다는 사실에 그 서운함은 비길 데가 없었다.

정년퇴직 후에는 가르침의 삶에서 이제는 배우는 삶을 살아야 하겠다고 생각하여 서예, 숲 해설, 웰다잉, 컴퓨터, 자서전 쓰기 등에 관심을 가졌고 또 배우기도 했다. 지금은 이러한 제반 활동들을 정리하고 사진들을 컴퓨터에 정리하고 있는데 지나온 내 삶의 발자취를 주제별로 정리해서 자서전으로 묶어 본다.

저자소개

1938년 경북 성주에서 태어나 계성중‧고등학교를 거쳐 경북대학교 사범대학 생물교육과를 졸업했습니다.
대구고, 경북여고, 포항여고 교사를 거쳐 진보공업고등학교 교장에서 경북교육청으로 옮겨 경북교육청과학산업교육과장으로 퇴직하였습니다.
경북 교육감 표창 3회, 교육부 장관 표창 2회, 홍조근정훈장을 받았으며 서예대전 특선 1회, 입선 6회를 수상하였습니다.

목차소개

1장 가화만사성
나의 유년시절/할배를 그리워하며/할아버지가 되다/쌍둥이가 태어나다/외손자와 만나다/부모님을 여의다 /장모님의 아름다운 마무리/불청객의 해후/여 선생님/시집살이

2장 꿈을 향해 한 발짝
합숙 훈련/대구로 유학을 떠나다/첫 월급/1일 파출소 근무/당번 생활/사랑의 방정식

3장 남자 선생님, 여 선생으로 교단에 서다
추억 속의 아이들과 함께/시범학교 운영/선행을 생활화하다/나의 별명/나의 생각/내 인생의 사다리/고입 선발고사 출제위원/국외 연수를 다녀와서/학교 운영/장학직 근무

4장 퇴직은 또 다른 시작
내가 설 자리/숭조당에 모시다/아쉬움이 서리다/숲속의 대화/매일 맞이하는 친구들 /희수기념 죽재 서화전

5장 호영베드로로 살아가기
고인을 위하여 봉사활동/공수래공수거/아름다운 마무리 1/아름다운 마무리 2 /아름다운 마무리 3/기제사와 차례

회원리뷰 (0)

현재 회원리뷰가 없습니다.

첫 번째 리뷰를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