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릴 때 교육하라 뒤쳐지게 하지 말라!
자녀에게 불리함을 주지 말라!
이 책은 과학적인 자녀교육 방법에 대해 알려주는 자녀교육 지침서입니다. 처음 소개된 위 두 문장은 이 책의 시리즈에서 반복적으로 강조되는 자녀교육을 위한 핵심 메시지입니다.
자녀를 성공적으로 잘 키우려면 부모에겐 단편적이고 얄팍한 지식이 아니라 근본적이고 체계적인 양육지식이 필요합니다.
그리고 그런 지식은 검증되어 있어야 합니다. 왜냐하면 우리의 자녀가 영원히 어리지 않기 때문입니다. 고작 18년 정도가 지나면 아이는 성인이 되고 독립적인 사회 구성원으로서 살아가게 됩니다. 따라서 부모들은 자신의 경험과 지식만을 가지고 자녀를 잘못 키우게 되는 도박을 해서는 안 됩니다.
지은이 임작가는 자녀교육에 관한 10년 간의 리서치를 통해 과학과 학문에 의해 검증된 사회적 성취, 행동, 발달, 성격, 동기, 지능, 부부관계, 학습이라는 총 8가지 주제와 관련된 자녀교육 방법들을 정리하였습니다.
이 책은 위 8가지 자녀교육 주제 중에 세 번째 주제인 자녀의 발달에 대한 부분을 설명하고 있습니다.
아이가 한 살이 되기 전까지는 아이가 말을 못한다고 해서 부모는 별로 걱정하지 않을 겁니다. 그 때엔 그냥 아이가 혼자서 앉고 기어다니고 걸음마를 하기만 해도 아이의 성장에 부모는 기뻐할 겁니다.
그런데 아이가 나이를 꽤 먹었는데도 아직도 말을 못한다면 부모는 걱정이 될 거예요. 그때엔 혼자서 앉고 기어다니고 걸음마를 하는 것만으로 충분하지 않은 것이죠.
아이는 자기의 나이에 맞게 성장해야 하는데 잘 성장하지 못하는 것은 부모에게 큰 걱정거리를 주는 것입니다.
따라서 아이의 발달에 대한 지식을 잘 이해하는 것은 부모에게 있어 무척 중요한 일입니다. 아이가 나이에 맞게 잘 발달할 수 있도록 최소한 자신의 나이보다 뒤처지지 않도록 도와주는 것이 부모의 책임일 것입니다.
이 책은 아이가 지적으로, 사회적으로 또 도덕적으로 잘 성장하기 위해 부모가 어떠한 부분들을 도와주어야 하는지에 대한 검증된 과학적인 지식들을 잘 여러분께 잘 알려드릴 것입니다.
이 세 가지 부면에 대한 발달 관련 지식을 잘 학습하시고 여러분의 자녀가 인지적으로, 심리사회적으로 또 도덕적으로 잘 성장할 수 있도록 도와주시길 바라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