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이 핵무기로 남한을 위협하므로 남한도 핵무장을 할 필요가 있다.”
Vs.
“북한 핵무기는 인류의 평화를 위협하는 위험한 무기이므로 반드시 폐기되어야 한다.”
2017년 11월 29일, 북한은 대륙간탄도미사일(ICBM) 화성 15호를 발사했습니다. 화성 15호의 발사로, 북한은 사거리로만 보면 핵탄두를 장착하고 이를 미국 전역에 도달할 능력까지 확보했다고 할 수 있습니다. 한반도 핵전쟁의 위기가 극한으로 치닫고 있는 매우 위태로운 때라고 할 수 있습니다. 핵무기와 미사일 개발에 열중하는 북한의 위험한 도발 상황을 정면으로 돌파하기 위하여, 우리나라도 핵개발을 해야 한다는 ‘핵무장론’을 주장하는 이들이 있습니다.
이와 반대로, 우리나라가 북한의 위협 때문에 핵개발을 한다면 남북 관계의 위기가 더욱 고조됨은 물론, 일본, 대만, 필리핀 등 동아시아 여러 국가도 자국의 안보를 위하여 핵무장을 하겠다고 하여 ‘핵도미노 현상’이 일어날 수 있고, 더 나아가 미국을 비롯한 국제 사회가 이들 국가에 제재를 가하게 되며, 핵전쟁의 위험성이 높아질 수 있으므로 절대로 핵무장을 해서는 안 된다는 주장도 있습니다.
과연 누구의 주장이 더 설득력 있게 다가오나요? 현재 한국은 핵무기 개발 성공에 거의 도달해 있음은 물론, 그 핵무기를 세계 어디라도 쏘아 올릴 수 있는 미사일을 개발하는 위험한 북한을 코앞에 두고 있습니다. 특히, 북한은 북한과 적대적인 미국 때문에 핵무기를 개발했다고 밝히고 있습니다. 남북의 핵전쟁 위기 상황에 놓인 지금, 우리는 핵무장으로 이런 상황을 타개해야만 할까요? 아니면 핵무장이 아닌 다른 방법으로 이 상황을 벗어나야 할까요? 또 다른 평화로운 해결 방안은 과연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세상에 대하여 우리가 더 잘 알아야 할 교양 53 핵전쟁, 어떻게 막아야 할까?》는 핵무기로 무장한 북한에 맞서기 위해 우리나라도 핵무장을 해야 하는 것일지, 아니면 핵무장을 하면서 발생하는 여러 가지 악영향을 고려하여 핵무장이 아닌 다른 해결 방안을 준비해야 할지, 올바른 판단을 내릴 수 있도록 ‘핵무기’와 ‘국제 정세’에 대한 여러 가지 자료를 제시하고 있습니다.
먼저, 핵무기를 개발한 사람들은 누구이고, 핵무기가 얼마나 무서운 무기이며, 타국에서 핵무기를 개발한 이후 그 타국를 중심으로 해서 바뀐 국제 정세에 대해서 보여 줍니다. 또 유엔 안전보장이사회에서 공식적으로 인정한 핵무기 보유국인 미국, 러시아, 영국, 프랑스, 중국 이외에 인도, 파키스탄, 이스라엘 같은 나라가 비합법적인 방법으로 핵무기를 보유하게 된 경위에 대해서도 소개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북한이 한국 전쟁 이후 핵무기 개발을 꾸준히 준비하게 된 까닭이 무엇이며, 국제 사회와 미국의 눈을 피해 가면서 핵무기와 미사일 개발에 열을 올리는 까닭이 무엇인지에 대해서도 살펴보고 있습니다. 더 나아가, 북한이 6자 회담을 깨고, 핵무기와 미사일 개발을 거의 마쳐 가고 있는 이 상황에서, 한국이 핵무장을 하지 않고 새로운 해결 방안을 궁리해야 하는 까닭이 무엇일지에 대해서도 밝히고 있습니다.
아무쪼록 이 책이 여러 학생에게 핵무기와 북한의 핵개발 위협에 대하여 좀 더 깊이 있게 사고할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해 줄 수 있기를 진심으로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