레이첼 카슨이 환경 및 생물 보호의 중요성을 주장한 이후 세계적으로 환경오염에 대한 경각심은 날로 커져가는 상황이다. 하지만 18세기 산업혁명 이래 가속화된 환경오염은 많은 생물들을 지구상에서 사라지게 만든 대표적 원인으로 지목된다. 설상가상으로 생물자원을 둘러싼 불합리한 경제구조는 생물자원의 보존과 지속가능한 이용을 점점 요원한 일로 만들고 있다.
지구상에는 약 3천만 종의 동식물이 살고 있다고 한다. 그 중에서 인간이 식량자원으로 활용할 수 있는 생물은 겨우 30여 종에 불과하다. 이런 상황을 고려할 때 생물자원의 감소는 인류의 생존에 치명적인 결과를 가져올 것은 뻔한 일이다.
기초과학탐사연구소 연구소장이자 『생물다양성이 우리에게 주는 교훈』의 저자인 손장혁 작가는 사라져가고 있는 생물자원과 이로 인해 처하게 될 인류의 위기에 대해 경고의 메시지를 던진다. 그리고 이를 막기 위한 국제사회의 노력과 앞으로 인류가 나아갈 방향을 모색해 나아가자고 제안한다.
이 책에서 저자가 전달하고자 하는 중요한 메시지가 또 있다. 인간들이 눈앞의 이득만을 추구하고, 생태계와 생명체가 이루는 조화의 중요성은 여러 세기에 걸쳐 간과한 게 문제라는 것이다. 그 결과 인간은 벼랑 끝으로 내몰리고 있다고 했다.
지금껏 자연을 개발하고 자원을 소비하는 데 힘썼다면 이제는 자연으로 눈을 돌려 지구와 인간이 상생할 수 있는 길을 찾아봐야할 때다.
세계와나는 짧은 시간에 지적 유희를 경험할 수 있는 스낵 놀리지(snack knowledge)를 지향한다. 간편하고 부담없는 콘텐츠를 즐기려는 독자를 위한 책이다. 재미·정보·지식·감동을 추구한다.
생물다양성과 새로운 시대의 산업 패러다임
생명의 풍요로움, 생물다양성
사라져가는 꿀벌, 그 경제적 가치는?
생물자원 확보를 위한 국제사회의 노력
생물다양성 협약의 결실, 나고야 의정서
나고야 의정서가 국내 경제에 미치는 영향
유전자원 혁명을 앞둔 우리는 무엇을 해야 할 것인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