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제 연구 워크북 : 교과 주제탐구와 학생부종합전형을 위한

백제헌 , 유은혜, 이승민 | 나무생각 | 2019년 03월 28일 | PDF

이용가능환경 : Windows/Android/iOS 구매 후, PC, 스마트폰, 태블릿PC에서 파일 용량 제한없이 다운로드 및 열람이 가능합니다.

구매

종이책 정가 15,000원

전자책 정가 10,500원

판매가 10,500원

도서소개

고교 학점제에 대비한 새롭게 뜨는 대입 스펙,
과제 연구로 나의 적성을 찾고 열정을 증명하라!

자기주도적 활동으로 대입 변별력을 높이는 과제 연구 워크북
2019학년도 대학 입시 제도에서 가장 큰 특징은 학생부종합전형과 학생부교과전형의 지속적인 확대다. 2019학년도 기준 전체 모집 인원의 76.2%를 수시 전형으로 선발하는데, 이 중 학생부 위주 전형이 86.2%이고, 그 안에 포함된 학생부종합전형이 전체 모집 인원의 24.3%를 차지한다. 하지만 서울의 주요 10개 대학의 입시 요강을 살펴보면 학생부종합전형의 중요성은 더욱 커질 수밖에 없다. 문제는 교육부가 발표한 2019학년도 학생부생활기록부 기재 지침이 바뀌면서 소논문 활동을 학생생활기록부에 이제는 기재할 수 없게 된 점이다.

그러나 고교와 서울의 유명 입시 학원 등에서는 2015 개정교육과정상에 규정된 ‘창의적 체험활동’의 범주를 근거로, 학생 주도적으로 특정한 과제를 선정해 탐구해 가는 과제 연구 활동은 학생부에 기록할 수 있다고 보고, 학교에서의 과제 연구 활동의 중요성을 거듭 강조하고 있다. 교육부가 내놓은 ‘2015 개정교육과정 창의적 체험활동 해설’을 보면, 창의적 체험 활동 중 자율 활동의 일환으로 ‘주제 탐구형 소집단 공동 연구’, ‘자유 연구’, ‘프로젝트 학습’ 등 다양한 탐구 활동으로 진로·진학과 관련된 전문성을 향상시킬 수 있기에 얼마든지 가능하다.

따라서 학교 안에서 학생들의 변별력 있는 자기주도적 학습이 될 과제 연구 활동에 대해 학교에서도 그에 걸맞은 판을 깔아주어야 한다. 그 길잡이로 출간된 이 책 《과제 연구 워크북》은 바뀐 학교 현장의 상황에 혼란스러워하는 고교와 학생들에게 시의적절하며, 쓰임새가 매우 높을 것으로 기대된다.

저자소개

저자 : 백제헌
〈고등학교 컴퓨터 수업에서 지각된 컴퓨터 프로그램 특성, 몰입 flow, 성취도의 관계 규명〉(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교육공학 석사 논문), 《고등학생 소논문 쓰기 어떻게 시작할까?》(공저), 《고등학생 소논문 쓰기 워크북》(공저), 서울 혜성여자고등학교 교사(사서)

저자 : 유은혜
〈디지털방송영상아카이브 구축 방안에 관한 연구〉(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문헌정보학 석사 논문), 《고등학생 소논문 쓰기 어떻게 시작할까?》(공저), 《고등학생 소논문 쓰기 워크북》(공저), 서울 보성여자고등학교 교사(사서)

저자 : 이승민
〈도서관과 정보생활 교과교육이 국제학업성취도평가(PISA)의 학습전략 이용에 미치는 영향〉(공주대학교 교육대학원 문헌정보교육 석사 논문), 《고등학생 소논문 쓰기 어떻게 시작할까?》(공저), 《고등학생 소논문 쓰기 워크북》(공저), 평창 대화고등학교 교사(사서)

회원리뷰 (0)

현재 회원리뷰가 없습니다.

첫 번째 리뷰를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