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젠가, 티비에서 이런 일화를 본 일이 있었습니다. 대학 강의 시간, 한 철학과 교수가 큰 플라스틱 통을 들고 와서는, 그 안에 큰 공부터 작은 자갈, 모래를 부으며, 그 때마다 다 찼는지 학생들에게 묻는 장면이 있었는데, 나중에 가서 교수는 그 통이 우리들의 인생이라며, 각각의 것들을 설명하기 시작했습니다. 큰 공은 가족, 건강, 친구이고, 자갈은 일과 취미, 모래는 그 외 자질구레한 것들을 의미한다고 설명하며, 이렇게 덧붙입니다.
“모래를 먼저 통 안에 부으면 공이나 자갈을 통 안에 넣을 수 없듯이, 살면서 자질구레한 일들만 하다 보면, 정작 중요한 것들을 하지 못하는 일이 생깁니다.”
우리는, 우리가 중요하게 생각하는 것들을 이루거나 지키기 위해 살아갑니다. 우리가 흔히 목표라 말하는 꿈이 그런 것일 겁니다. 누구에게나 공처럼 큰 꿈도 있을 테고, 모래처럼 자잘 한 꿈도 있을 겁니다. 그런데 간혹, 쉬운 자잘하고 쉬운 것부터 먼저 해 나가려다 보니, 정작 중요하게 생각하는 것을 놓친 채로 아무것도 하지 못하게 되는 경우를 보게 됩니다. 그렇게, 인생이라는 통 안에 소중한 것들과 자잘한 것들을 모두 담을 수 _x00C_있는 방법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그러지 못해 후회를 하는 사람들을 봐 왔습니다. 어쩌면 저도 그 중 한 명일지도 모릅니다.
그래서, 공이나 자갈, 모래처럼 인생의 모든 요소들을 다 담아내듯, 이루고 싶은 것을 이루기 위해서는, 자신의 인생에 있어서 무엇이 가장 중요하고, 그 중 무엇을 먼저 해야 할 지에 대해서 우선순위를 정하고, 그를 위한 계획을 세우는 것은 매우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이 책에서는, 모두 자신들만의 꿈을 정립한 사람들이, 그 꿈의 우선순위를 정하고, 그를 이루기 위한 계획을 세우는 과정의 일부를 수록하였습니다. 이 글을 읽고 읽는 여러분 중 누군가 막연하게 꿈을 가지고는 있지만, 그 꿈을 이루지 못해 답답해하고 있는 사람이 있다면, 여기에 쓰여진 글이 독자 여러분들에게 도움이 될 수 있기를 바랍니다. 물론 여기에 쓰여진 글이 모두에게 통용될 완벽한 정답을 보여드리지는 않을 겁니다. 그러나 여기에 쓰여진 글이 여러분에게 영감을 준다면, 그래서 여러분 의 꿈이 꿈에서 끝나는 것이 아니라 계획을 통해 현실로 만들어내는, 힘들지만 값진 경험을 할 수 있기를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