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재민
서울대학교를 졸업하고 오하이오주립대학교에서 경제학 박사 학위를 받았다. 과학기술정책연구원을 거쳐 2007년부터 건국대학교에 재직하고 있다. 과학기술부에서 장관자문관을 역임하였고, 국가과학기술위원회, 국가과학기술심의회, 대통령자문 교육혁신위원회, 국가교육과학기술자문회의에서 전문위원으로 활동하였다. 현재 건국대학교 경영대학 기술경영학과에서 경영학도를 위한 경제학, 기술혁신과 경제, 거시적 관점에서 본 기술경영을 강의하고 있다. 계량분석 모형에 기반한 R&D 성과분석과 투입산출(I/O) 모형, CGE 모형을 활용한 파급효과분석에 관해 다수의 논문을 국내외 학술지에 발표한 바 있으며, 중남미 국가 정부를 대상으로 한 컨설팅에도 다수 참여하였다. 2015년 인사관리경제학(공역, 시그마프레스)」을 출간하였고, 현재 전자신문에 ‘박재민 교수의 펀한 기술경영’이라는 고정 칼럼을 연재하고 있다.
강희찬
고려대학교를 졸업하고 오하이오주립대학교에서 자원환경경제학 박사 학위를 받았다. 삼성경제연구소 수석연구원과 환경정책평가연구원 연구위원을 역임했고 2014년부터 인천대학교 경제학과에 재직하고 있다. 저탄소녹색성장국민포럼, KOTRA 전문위원, 에너지관리공단 정책전략 자문위원으로 활동했으며, 인천시 의제21 실천협의회 운영위원, 한국환경경제학회 총무이사로 활동하고 있다. 전공 분야는 자원환경경제학과 응용계량경제이며, 특히 배출권거래제도, 생물다양성, 녹색성장정책, R&D 투자 성과 등에 관해 연구하고 있다. ‘기후변화대응에 관한 혼합정책이 온실가스 감축에 미치는 효과에 관한 실증 연구’, ‘R&D 투자와 환경쿠즈네츠 곡선 가설:CO2 사례분석’ 등 다수의 논문을 발표했다.
이대호
서울대학교 전기공학부를 학사 졸업하고 동 대학교에서 경제학박사 학위를 취득하였다. 현재 성균관대학교 인터랙션사이언스학과 교수로 재직 중이다. 정보통신산업에 대한 경제학적 분석이 주 연구 분야이며, 정보통신정책 및 전략 분야에서 국내외 유수 저널들로부터 높은 연구 실적을 인정받고 있다. 한국미디어경영학회에서 운영이사를 맡고 있으며, 정보통신정책학회, 한국정보사회학회, 한국혁신학회에서 편집위원을 맡고 있다.
황원식
서울대학교를 졸업하고 동 대학원에서 경제학 박사 학위를 받았다. 현재는 산업연구원 부연구위원으로 재직하고 있다. 전공 분야는 에너지경제와 혁신정책이며, 특히 경제학 모형을 활용하여 정책연구를 수행하고 있으며, Energy Policy, Economic Modelling, Global Economic Review 등 다수의 국제 학술지에 논문을 발표했다.
오승환
서울대학교 재료공학부를 졸업하고, 서울대학교 기술경영경제정책 과정에서 박사 학위를 받았다. 박사 후 과정을 거쳐 2015년부터 과학기술정책연구원에 부연구위원으로 재직하고 있다. 전공 분야는 기술정책과 기술경영이며, 특히 R&D 정책을 비롯한 국가과학기술정책에 관해 연구하고 있다. Journal of the Electrochemical Society, Energy & Environment, International Journal of Digital Content Technology and its Applications 등의 국제 학술지에 논문을 발표하였으며, 생산성논집, 에너지경제연구, 중소기업연구, 산업혁신연구 등의 국내 학술지에도 꾸준히 논문을 발표하고 있다.
A파트 서문
제1장 비즈니스와 경제 환경
B파트 시장, 수요 그리고 공급
제2장 경쟁시장의 작동방식
제3장 수요와 소비자
제4장 완전경쟁시장에서의 공급 결정
C파트 기업의 미시경제 환경
제5장 불완전경쟁시장에서의 가격과 생산량 결정
제6장 비즈니스 성장과 전략
제7장 세계경제에서 다국적기업과 경영 전략
제8장 노동과 고용
제9장 정부, 기업과 시장
D파트 기업의 거시경제 환경
제10장 경제와 기업활동
제11장 국가 거시경제 정책
제12장 국제무역 환경
제13장 국제금융 환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