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훌륭한 책은 우리가 살고 있는 복잡한 글로벌 환경 속에서 국제협상에 관한 기본개념, 구조, 과정, 결과를 학생들에게 소개하고 있다. 저자들은 명료하고 수려하게 국제협상이론의 기본 요소를 보여주는 훌륭한 작업을 수행하였을 뿐만 아니라 최근의 학문연구를 사용자 친화적인 방식으로 소개하였다. 이 책을 통해 우리는 협상에서 합의에 이르기 위해서는 모든 협상 당사자들의 근본적인 필요와 이익을 충족하는 상호 만족적 조건을 위해 최적 상황을 서로 포기할 수 있어야만 한다는 사실을 알 수 있다. 따라서 타협과 더불어 분쟁적인 이해관계를 전환시키는 상호이익 공식의 창조가 필요하다. 이를 위해서는 인내와 창조, 그리고 많은 노력이 필요하다. 따라서 이 책은 처음으로 이 주제를 접하는 학생들에게 유익할 뿐만 아니라, 복잡하지만 중요한 우리 시대의 이슈에 관한 협상에서 보다 개선되고 공정하며 지속적인 국제적 합의를 만들기 위한 전략을 고심하는 전문 협상가들에게도 새로운 영감을 제공해준다.
- P. Terrence Hopmann, 미국 존스홉킨스대학교 국제대학원(SAIS)
이 책은 보드게임 비유를 사용하여 광범위한 최근 사례를 보여줌으로써 협상 과정을 쉽게 설명하면서도 풍부한 내용을 전달하고 있다. 저자들은 다양한 분야의 문헌을 다루면서 협상 논의를 위한 명확한 구조적 프레임워크를 제시하였다. 이 책은 환경과 개발부터 분쟁과 분쟁 후 문제에 이르는 여러 협상 주제를 다루는 수업에 매우 적합하다.
- Carolyn Shaw, 미국 위치타주립대학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