처음 만나는 사씨남정기

김용안 | 미래주니어 | 2019년 05월 20일 | EPUB

이용가능환경 : Windows/Android/iOS 구매 후, PC, 스마트폰, 태블릿PC에서 파일 용량 제한없이 다운로드 및 열람이 가능합니다.

구매

전자책 정가 7,000원

판매가 7,000원

도서소개

남쪽으로 쫓겨난 사씨를 통해 배우는 ‘권선징악’

이 책은 <구운몽>으로도 유명한 조선의 문인이자 정치가였던 김만중이 쓴 <사씨남정기>를 어린이의 시선에 맞추어 읽기 쉽게 풀어 쓴 것으로 <처음 만나는 초등 고전> 시리즈의 16번 책이다.
서포 김만중은 숙종 15년에 인현왕후가 폐출된 것을 반대하다가 귀양을 가게 된다. 그곳에서 김만중은 많은 이야기를 쓰는데, 그중 <사씨남정기>는 착한 아내 사씨 부인과 간악한 첩인 교씨의 흥미진진한 대립과 갈등을 그린 이야기로 권선징악을 바탕으로 한다. ‘사씨남정기’라는 제목도 사씨 부인이 첩 교씨의 간계에 휘말려 남쪽으로 가기까지의 기록이라는 뜻이다. 이야기의 주인공인 사씨 부인은 시련과 고초를 겪으면서도 선한 의지로 결국 제자리를 찾다.
그동안 이 작품은 주로 부부, 처첩 간의 갈등을 다룬 여성 소설로 알려졌는데, 김만중의 생애와 당시의 역사적인 배경 등을 고려해볼 때 다양한 의미로 해석할 수 있다. <사씨남정기>의 주인공인 사씨 부인의 극적인 운명은 저자인 김만중 선생이 살았던 시대에 일어난 일인 장희빈과 인현왕후의 이야기를 빗댄 것으로 보기도 한다. 김만중 선생이 이 소설을 쓴 이유가 당시 숙종이 중전인 인현왕후를 폐위하고 장희빈을 새로운 중전으로 맞아들인 사건에 대한 안타까운 마음을 표현하기 위함이었다고 보는 것이다.
구성 면에서도 놀라울 정도로 뛰어난 <사씨남정기>는 이야기 자체가 짜임새 있게 흘러가며 오늘날에 읽어도 전혀 어색하지 않고 재미있다. 더욱이 이야기 속에서 간간이 중국 고전 작품에 대한 이야기와 일화를 접할 수 있어 더욱 흥미로우며, 주인공들이 얽히고설키며 만들어가는 이야기는 작품 그대로 아주 재미있다. 하지만 작품의 깊은 뜻을 생각하며 읽으면, 조선 여성들의 애환은 물론, 오늘날 우리가 추구하는 가치들에 대해서도 다시 생각해보게 한다.

<처음 만나는 초등 고전> 시리즈 16번째 이야기, 사씨남정기
<사씨남정기> 원본의 느낌을 최대한 살려 어린이와 청소년도 쉽게 읽을 수 있게 구성했다. 이야기 속에 등장하는 어렵거나 궁금한 내용은 각주 및 <깊이 생각해보기>를 통해 더욱 쉽게 이해할 수게 도왔다. <깊이 생각해보기>에서는 당시의 조선과 중국의 문화를 비교 설명하며 현제와 과거뿐만 아니라 당시의 조선과 중국의 문화도 폭넓게 이해할 수 있게 했다.
<처음 만나는 사씨남정기>는 당시 시대에 대한 깊이 있는 이해를 더해서 교씨와 동청의 기기묘묘한 흉계, 그에 따라 흔들리는 유연수의 어지러운 마음, 사씨 부인이 겪는 갖은 고생을 생생하게 느끼고 더욱 이야기에 빠져들 수 있게 한다. 이야기는 1장 한림, 최고의 여인과 결혼하다, 2장 교씨가 술법을 써서 아들을 낳다, 3장 교씨가 동청과 일을 꾸미다, 4장 교씨가 사씨 부인을 모함하다, 5장 사씨가 완전히 쫓겨나다, 6장 시부모가 사씨 부인 꿈속에 나타나다, 7장 사씨가 강물에 몸을 던지려 하다, 8장 사씨가 살아나다, 9장 한림이 유배를 가다, 10장 한림이 죽을 위기에 처하다, 11장 악한 자들이 벌을 받다, 12장 교씨가 죽고 자손들은 번창하다 이렇게 12개의 주제로 나누어 담아 더욱 흥미롭게 이야기를 이끌어준다.

저자소개

글 김용안
중학교에서 오랫동안 국어를 가르치다가 어린이 책의 매력에 빠져 지금은 어린이 책을 즐겁게 쓰고 있습니다. 죽을 때까지 어린이 마음으로 살고 싶어서 어린이를 위한 이야기를 쓰는 일에 몰두하고 있습니다. 지은 책으로는 《지구의 마지막 낙원》, 《수달이 오던 날》, 《나는 습지에서 살아요》, 《천년 지혜가 담긴 우리 음식 이야기》, 《시금털털 막걸리》, 《소년 이야기 세계사》, 《꽃 먹고 훨훨 풀 먹고 폴짝》등이 있습니다.

그림 김서윤
상명대학교 디자인 대학원에서 일러스트레이션을 전공하였고, 2015 볼보 브랜드 초청 작가, 2015 일러스트레이션 페어 클래스 초청 작가 등 일러스트레이션 작가로서 활동하고 있습니다. 그린 책으로는 《처음 만나는 삼국유사》, 《처음 만나는 옹고집전》 등이 있습니다.

목차소개

머리말
김만중은 어떤 사람일까?
<사씨남정기>에 대해서

1장 한림, 최고의 여인과 결혼하다
2장 교씨가 술법을 써서 아들을 낳다
3장 교씨가 동청과 일을 꾸미다
4장 교씨가 사씨 부인을 모함하다
5장 사씨가 완전히 쫓겨나다
6장 시부모가 사씨 부인 꿈속에 나타나다
7장 사씨가 강물에 몸을 던지려 하다
8장 사씨가 살아나다
9장 한림이 유배를 가다
10장 한림이 죽을 위기에 처하다
11장 악한 자들이 벌을 받다
12장 교씨가 죽고 자손들은 번창하다

회원리뷰 (0)

현재 회원리뷰가 없습니다.

첫 번째 리뷰를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