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채호의 조선상고사

지적대화를 위한 30분 고전 42

오정윤, 김재은 | 웅진지식하우스 | 2019년 08월 01일 | EPUB

이용가능환경 : Windows/Android/iOS 구매 후, PC, 스마트폰, 태블릿PC에서 파일 용량 제한없이 다운로드 및 열람이 가능합니다.

구매

전자책 정가 3,000원

판매가 3,000원

도서소개

상식과 교양으로 읽는 고전 길잡이
<지적 대화를 위한 30분 고전> 시리즈 42
신채호의 조선상고사

2000년대에 이르러 중국이 고구려사를 중국 역사로 편입시키려는 ‘동북 공정’을 추진하자 신채호의 역사관과 《조선상고사》가 다시 조명을 받았습니다.
《조선상고사》는 단군조선 시대부터 백제 부흥 운동 시기까지 오랜 기간의 우리 역사를 쓰고 있습니다.
이 책의 1부에서는 단재 신채호의 고단한 삶의 여정과 《조선상고사》를 쓴 배경에 대해 소개합니다.
2부에서는 《조선상고사》의 내용을 자세히 들여다보면서 왜곡된 우리 역사를 어떻게 바로잡아야 할지 생각해 봅니다.
3부에서는 미완성의 역사책 《조선상고사》의 의미를 되짚어 보며, ‘민중이 역사의 주인이자 나라의 주체’임을 강조한 단재 신채호 선생이 꿈꾸던 한국사가 지금도 계속 진행되고 있음을 확인할 것입니다.

저자소개

원작 신채호
(申采浩, 1880~1936) 호는 단재. 조선 말기와 일제강점기의 민족사학자로, 독립운동가이자 언론인입니다. 성균관 박사를 거쳐 《황성신문》 《대한매일신보》 등에 강직한 논설을 실어 독립정신을 북돋았습니다. 국권 강탈 뒤 중국에 망명하여 독립운동과 국사 연구에 힘쓰다가 일본 경찰에 체포되어 옥사했습니다. 저서에 《조선상고사》 《조선사 연구초》 등이 있습니다.

글 오정윤
충남 대덕에서 태어나 전통 서당에서 한학을 공부했고, 한국외국어대학교 중국어과에서 문자학과 동양철학을 전공했습니다. 한국역사문화연구소장, 대안학교인 미래학교의 교장으로 청소년 대상의 인문학 교실, 역사 교실, 해외 역사 탐방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지은 책으로 《단숨에 읽는 한국사》 《한국 원형 문화사》 《민족문화 개론》 《교과서와 함께 읽는 청소년 한국사》 등이 있으며, 공저로 《한국 역사 기행》 《한국사의 단군 인식과 단군운동》 《천재는 무엇으로 배우는가》 등이 있습니다.

글 김재은
단국대학교 문예창작학과를 졸업하고, 현재 어린이 책을 쓰고 만드는 일을 하고 있습니다. 지은 책으로 《행복한 일등》 《똥 과학 박물관》 《우리 역사가 담긴 8가지 우표 이야기》 등이 있습니다.

목차소개

책머리에 _ 우리 민족의 뿌리 깊은 자긍심을 찾아

1부●역사의 기록이 민족을 구하리라
1. 단재 신채호와 조선의 역사가 만나다
2. 역사를 바로 세우는 역사책
지식 스위치?조선을 구할 계몽 영웅은 누구인가

2부●조선상고사
1장?왜곡된 역사를 바로잡다
1. 우리 역사와 역사 연구 돌아보기
2. 수두 시대
3. 삼조선 분립 시대

2장?조선 삼국의 통사
1. 열국쟁웅 시대
2. 고구려의 전성시대
3. 잠시 물러선 고구려와 멸망한 북부여
4. 고구려와 백제의 충돌
5. 남방 여러 나라의 대고구려 공수 동맹
책머리에

3장?삼국의 혈전
1. 삼국 혈전의 시작
2. 고구려와 수나라의 전쟁
3. 고구려와 당나라의 전쟁
4. 백제의 강성과 신라의 음모
지식 스위치?신채호의 3대 역사서

3부●조선상고사는 현재진행형이다
1. 미완성의 역사책
2. 역사의 주인은 민중
3. 한국사는 여전히 진행형
지식 스위치?청산해야 할 식민 사학

지식 체인 _ 한국 근대사와 단재 이력서

회원리뷰 (0)

현재 회원리뷰가 없습니다.

첫 번째 리뷰를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