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단, 오늘 1시간만 공부해봅시다

다시 시작하는 나를 위한 1일 공부 실천법

양승진 | 메멘토 | 2019년 06월 27일 | EPUB

이용가능환경 : Windows/Android/iOS 구매 후, PC, 스마트폰, 태블릿PC에서 파일 용량 제한없이 다운로드 및 열람이 가능합니다.

구매

종이책 정가 15,000원

전자책 정가 10,000원

판매가 10,000원

도서소개

"우리는 약간의 의지만 있다면 공부하기에 더 없이 좋은 환경에 살고 있다. 각종 온라인 강의와 디지털 학습 도구가 넘쳐나고 근무 시간도 줄고 있는 추세기 때문이다. 나의 성장과 미래를 위해 공부해야 한다는 동기도 충분하고, 무엇을 공부할지 정했고, 목표도 세웠다. 그런데도 실천이 안 된다면 무엇이 문제일까? 현직 영자 신문 기자로 직장인 학생 23년 차인 저자는 자신에게 맞는 공부법을 찾지 못해서라고 말한다.

이 책은 사회생활과 학업을 병행하기 위한 시간 관리 기술을 포함해 공부에 관심을 가진 사람들이 가장 궁금해하고 어려워하는 실전 공부 기술과 상세한 노하우를 담은 실천적 학습법이다. 저자는 하루 1시간 공부를 목표로 삼고, 15분부터 시작해 1시간까지 공부 시간을 늘리는 방법, 주어진 시간 동안 학습 효율을 최대한 높일 수 있는 아웃풋 중심 학습, 자기에게 맞는 공부 시스템을 설계하는 방법까지 상세히 안내한다.

영어, 일어, 중국어 등 외국어와 대학원 공부를 두루두루 접해본 저자는 공부 종류에 따른 가장 효과적인 공부 기술과 아날로그와 디지털 도구를 결합한 신박한 공부법도 소개한다. 어떻게 공부를 시작해야 할지, 무엇부터 공부해야 할지 잘 모르겠다면 이 책이 제안하는 다양한 공부법을 적용해 일단 하루 1시간 공부를 시작해보자."

저자소개

저 : 양승진
《코리아헤럴드》 선임기자로 일하고 있다. 《코리아타임스》 기자, 로이터통신 서울특파원 역임.
서강대학교에서 영문학을 전공했다. 영어를 배우며 체득한 공부 기술을 활용해 직장 생활 틈틈이 일본어와 중국어를 공부했고 JLPT 일본어능력시험 1급, 신HSK(한어수평고시) 6급에 합격했다.

기자 생활 10년이 넘자 학교에서 배운 지식의 유효 기간이 끝났다는 생각이 들었다. 지적 갈증을 풀고 싶어 대학원에 입학했다. 숙명여자대학교 테솔(TESOL) 영어교수법 석사과정에 들어가 외국어 습득 이론과 방법론을 배웠다. 그로부터 10년, 다시 공부할 때라 판단하고 카이스트(KAIST) 문술미래전략대학원 과학저널리즘 석사과정을 밟았다. 현재는 한국학중앙연구원 인문정보학 박사과정에 재학 중이다.

저서로 『영자신문을 활용한 영어학습법 ENIE』, 『뉴스 잉글리시 파워딕』(공저), 『정보의 달인』(공저), 『Click into the Hermit Kingdom』이 있다.

목차소개

서문: 불안해서 시작한 공부가 취미가 되었다

1장 일단, 하루 1시간을 확보하자
1. 시간 확보의 걸림돌은 ‘나’
2. 공부에 투자 가능한 시간은?
3. 왜 1시간 단위가 중요한가
4. 얼마나 지속해야 공부 습관이 생길까
5. 디지털 방해의 시대, 집중력을 높이려면
6. 1시간을 온전히 소화하려면
1장 핵심 메시지

2장 15분부터 시작해 공부 시간을 늘려보자
1. 집중 왕초보: 15분 학습 후 5분 정리
2. 집중 초급: 포모도로 시간 관리법
3. 집중 중급: 학교 수업 방식
4. 자투리 시간에는 한 가지에만 집중하자
5. 연관 공부는 엮고 주제 전환은 피하라
6. 마감시간 효과 활용하기
7. 공부 시간과 주제를 기록해야 하는 이유
2장 핵심 메시지

3장 묻지도 따지지도 말고 ‘아웃풋’하자
1. 쉽게 배운 내용은 쉽게 잊힌다
2. 신경세포를 자극하는 아웃풋 학습
3. 1시간 학습에서 인풋과 아웃풋의 적정 비율은?
4. 포모도로 시간 관리법으로 아웃풋 훈련
5. 책도 그냥 읽으면 남는 게 없다
6. 망각의 적, 분산-반복-복습의 효과
7. 분산-반복-복습을 도와주는 도구들
8. 아웃풋 훈련 1: 필사
9. 아웃풋 훈련 2: 요약
3장 핵심 메시지

4장 이제, 나에게 맞는 공부 시스템을 만들어보자
1. 나만의 공부 시스템이 필요한 이유
2. 학습 계획과 행동 계획의 차이
3. 할 일 목록 만들고 하나씩 실행하기
4. 한 권의 교재를 잘게 쪼개서 공부하기
5. 외부 강제성을 활용하자
6. 소소하지만 확실한 보상을 주자
7. 꼼수라도 좋다, 공부 기술을 익히자
8. 미루기 해결책 4가지
4장 핵심 메시지

5장. 실전! 외국어 공부
1. 잘 모르겠다면 영어로 시작해보자
2. 하루 1시간 영어 공부
3. 외국어 확장 일본어: 2회 반복 수강의 힘
4. 외국어 확장 중국어: 무조건 중급까지 가야 하는 이유
5. 외국어 능력 시험 대비법
6. 시험 목적이 아니라면 무조건 재미있는 콘텐츠로
7. 팟캐스트로 멀티태스킹: 추천 팟캐스트 채널
8. 유튜브 제대로 활용하기: 추천 유튜브 채널
5장 핵심 메시지

6장. 실전! 지적 성장을 위한 공부
1. 학교에서 배운 지식의 유효 기간이 끝날 때
2. 대학원 진학 고민과 업무 연계성
3. 동기 부여와 지적 자극
4. 절대 시간이 필요한 대학원 공부
5. 핵심을 찾는 논문 읽기 기술
6. ‘정보푸어’에서 벗어나는 방법
6장 핵심 메시지

부록: 공부 도구 활용
1. 생산성을 높이는 GTD 활용법
2. 할 일 목록(To-do List) 앱으로 학습 진도 관리하기
3. 바인더 노트와 개념 중심 필기법
4. 알짜배기 자료만 클라우드 서비스에 보관하자
5. 전자책과 오디오북이 만나면
6. 마인드맵을 반드시 활용해야 하는 이유
7. 개념과 단어 암기에 최적화된 학습 도구, 인덱스카드
8. 집중력을 높이는 이어폰과 헤드폰
9. 녹음기 활용의 모든 것

참고문헌
후기: 결국 실천이 중요하다

출판사 서평

1. “하루 1시간, 나를 위해 공부합니다”

영어, 일어, 중국어 3개 국어를 마스터하고
석사 학위 2개를 취득한 현직 영자 신문 기자의
‘시작이 어려운 이들을 위한 1일 공부 실천법’

우리는 약간의 의지만 있다면 공부하기에 더 없이 좋은 환경에 살고 있다. 각종 온라인 강의와 디지털 학습 도구가 넘쳐나고 근무 시간도 줄고 있는 추세기 때문이다. 평생 학습에 대한 시대적 요청에도 공감하고 나의 성장과 미래를 위해 공부해야 한다는 동기도 충분하다. 무엇을 공부할지 정했고 목표도 세웠다. 그런데도 실천이 안 된다면 무엇이 문제일까? 현직 영자 신문 기자로 직장인 학생 23년 차인 저자는 만반의 준비를 끝내고도 공부를 시작하지 못하는 이유는 자신에게 맞는 공부법을 찾지 못해서라고 말한다.

사회생활 초년기 때 불안해서 시작한 공부가 취미가 된 지금까지, 저자는 공부 슬럼프에 빠질 때마다 실전 공부법을 뒤지며 자기만의 방법론을 만들어왔다. 영어 학습 강연을 할 때마다 공부하기의 어려움을 토로하는 사람들도 많이 만났다. 무엇부터 공부해야 하는지, 하루에 얼마나 해야 하는지, 어떻게 해야 하는지, 어떤 도구를 활용하는지에 대한 질문도 많았다. 이것이 언젠가 자신이 아는 공부 기술을 최대한 상세하게 설명하는 책을 쓰겠다고 다짐한 이유다.

공부는 내가 가진 지식과 미지의 세계를 연결하는 ‘지식의 다리’다. 일단 다리를 건너면 나의 영역이 변화하고 확장한다. ‘공부법’은 이 다리의 품질과 형태를 결정한다. 이 책은 직장 생활과 학업을 병행하기 위한 시간 관리 기술을 포함해 공부에 관심을 가진 사람들이 가장 궁금해하고 어려워하는 실전 공부 기술과 상세한 노하우를 담은 실천적 학습법이다. 영어, 일어, 중국어 등 외국어와 대학원 공부를 두루두루 접해본 저자는 공부 종류에 따른 가장 효과적인 공부 기술과 아날로그와 디지털 도구를 결합한 신박한 공부법도 소개한다. 어떻게 공부를 시작해야 할지, 무엇부터 공부해야 할지 잘 모르겠다면 이 책이 제안하는 다양한 공부법을 적용해 일단 하루 1시간 공부를 시작해보자.

2. 어학부터 전문지식까지 하루 1시간이면 OK!
버리는 시간 없이 꽉 찬 1시간 공부 전략

왜 굳이 1시간일까? 40세부터 시작해 60세까지 20년간 공부한다고 치자. 이중 수면, 업무 등에 필요한 절대 시간을 제하고 남는 가용 시간은 총 3만 시간이다. 하루 4시간꼴. 4시간에서 어느 정도 공부에 투자할 수 있을까? 학습과 업무는 시간이 흐르는 동안 집중력을 소모한다. 이 집중력을 유지하는 한계 시간이 대략 50분에서 1시간이다.

1시간은 짧다면 짧고 길다면 길다. 그러나 외부 자극을 차단하고 온전히 공부에 투자할 경우 상당한 가치를 만들 수 있는 시간이다. 저자는 15분부터 시작해 공부 시간을 순차적으로 늘리는 방법을 상세히 설명해 왕초보 학습자도 두려움 없이 1시간 학습을 시도할 수 있게 했다. 또 주어진 시간 동안 학습 효율을 최대한 높일 수 있는 아웃풋 중심 학습, 자기에게 맞는 공부 시스템을 설계하는 방법까지 안내한다.

★ 미니멀 시간 관리: 1시간 미만의 학습에 최적화된 시간 관리 전략
저자는 1시간 학습의 단계별 전략을 제시한다. 공부 왕초보는 쉬운 내용으로 ‘15분 학습 5분 정리’ 사이클 3회 반복, 초급자는 포모도로 시간관리법을 이용해 ‘25분 집중 후 5분 정리’ 사이클 2회 반복, 중급자는 ‘50분 학습 10분 정리’ 전략이다. 그밖에도 5분, 10분 단위로 생기는 자투리 시간 활용법, 마감 시간 효과 활용하기, 연관 공부를 엮으면서 정해진 1시간을 가장 효율적으로 사용하는 법도 제시한다.

★ 미니멀 학습 전략: 5분의 아웃풋 훈련으로 장기 기억에 쏙!
아무리 노력하고 시간을 투자해도 공부 성과가 기대에 못 미친다면? 줄기차게 인풋 학습만 하고 있지 않은지 살펴보자. 배운 내용을 기억에서 떠올려 ‘인출(아웃풋)’하거나 복습을 하지 않으면 망각이라는 강력한 자기장에서 벗어나지 못한다. 저자는 공부한 내용을 장기 기억에 안착시키려면 인풋 위주의 학습에서 벗어나 단 5분이라도 아웃풋을 해야 한다고 말한다. 아웃풋은 많이 할수록 좋지만 학습 초기에는 1시간 학습에서 10분을 아웃풋에 할애하고 어느 정도 익숙해지면 30분까지 늘려가라고 말한다. 대표적인 아웃풋 훈련으로 ‘챕터별로 두 번씩 읽는 독서법’과 ‘필사’, ‘요약’의 구체적인 방법도 소개한다.

★ 미니멀 행동 계획: 부담 없는 분량으로 쪼개서 공부하기, 미루기는 가라~
학원 등록, 참고서 구입 등 공부 준비 작업을 마쳤는데도 시작이 어려운 이유는? 저자는 자신에게 맞는 공부 시스템을 만들지 못해서라고 말한다. 이 책에서 말하는 공부 시스템의 핵심은 하루 1시간 학습으로 실현 가능한 ‘구체적인 목표를 설정’하고, 공부할 교재를 정해서 시간을 어떻게 배분할지 ‘학습 계획’을 수립하고, 어떤 장소에서 어떤 공부 도구를 활용할지 ‘행동 계획’을 설계하는 것이다. 실행을 위한 몇 가지 꿀 팁도 제시한다. 할 일 목록을 관리하면서 학습 기록을 남기고, 교재는 심리적 부담을 최소화하는 분량으로 잘게 쪼개서 공부하고, 학원이나 대학원 등 외부 강제에 기대는 방법이 있다.

3. 23년 차 직장인 학생의 알짜배기 공부 노하우 공개

저자는 회사에 입사해 직장인 공부를 시작한 지 23년째다. 대학 때 영어를 배우며 체득한 공부 기술을 활용해 직장 생활 틈틈이 일본어와 중국어를 공부했고 JLPT 일본어능력시험 1급, 신HSK(한어수평고시) 6급에 합격했다. 기자 생활 10년이 넘어갈 때마다 지적 허기를 느꼈고, 그때마다 대학원 공부를 선택했다. 테솔(TESOL) 영어교수법 석사과정과 과학저널리즘 석사과정을 밟았고, 지금은 인문정보학 박사과정에서 공부하고 있다. 외국어와 지적 성장을 위한 공부를 두루두루 접해본 저자는 공부의 종류에 따른 효율적인 공부법을 습득해왔다. 23년차 공부 덕후의 어마어마한 내공이 돋보이는 정보가 공개되어 있으니 이를 실전 공부에 활용해보자.

★ 실전! 외국어 공부: 영어로 시작해 일본어, 중국어까지 해보자
저자는 무슨 공부를 할지 고민이라면 가장 활용성이 높은 어학, 그중에서도 학생 때 공부했던 영어를 권한다. 다시 시작하는 사람들을 위한 몇 가지 팁은 다음과 같다. ‘만만한 교재 선택하기’ ‘2-3주 안에 1회 읽기 끝내기’ ‘인풋의 두 배로 아웃풋 학습하기.’
일어나 중국어 등 아예 다른 외국어를 시작한다면? 학원과 온라인 강의 수강 방법이 있다. 바빠서 복습이 어려울 때는 ‘같은 내용 반복 수강하기’, 평생 초급 함정에 빠지지 않으려면 ‘중급까지 무조건 올라가기’, 외국어 능력 시험을 대비하는 3원칙, 팟캐스트와 유튜브를 활용해서 어학 공부하기 등 알짜배기 노하우를 공개한다.

★ 실전! 지적 성장을 위한 공부: 직장인의 대학원 공부 A-Z
직장인 대학원생이 꼭 알아야 할 내용도 일목요연하게 소개한다. 진학 전 필수 확인 사항, 선후배동기들에게 받는 지적 자극의 효과, 효율적인 시간 관리 방법, 핵심을 찾는 논문 읽기 방법 등이다. 저자는 꼭 대학원이 아니더라도 자신의 지적 성장을 위한 공부에 투자하라는 조언과 함께 개인 정보력을 높이는 4가지 방법도 소개한다.

★ GTD, 앱, 노트, 이어폰과 헤드폰, 녹음기 등 각종 공부 도구 활용법
부록에는 저자가 학교 때부터 쓰고 있는 각종 공부 도구와 사용법을 공개했다. 특히 아날로그와 디지털 도구를 결합한 신박한 공부법이 소개되어 있으니 내게 맞는 방법을 선택해 1시간 공부에 적용해보자.

회원리뷰 (0)

현재 회원리뷰가 없습니다.

첫 번째 리뷰를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