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세무의 동몽선습 주자의 동몽수지 이이의 격몽요결 : 올바른 사람이 되기 위해서 배우고 깨우쳐야 할 덕목!

박세무 , 이이, 주자 | 나무의꿈 | 2019년 05월 03일 | PDF

이용가능환경 : Windows/Android/iOS 구매 후, PC, 스마트폰, 태블릿PC에서 파일 용량 제한없이 다운로드 및 열람이 가능합니다.

구매

종이책 정가 12,000원

전자책 정가 7,200원

판매가 7,200원

도서소개

『동몽선습』에서는 윤리와 도덕을 배우는 오륜(五輪)의 도리와, 중국의 역사를 비롯한 우리나라의 역사를 간단명료하게 밝혔고, 『계몽편』에서는 자연현상과 인간의 도리에 대해서 설명했으며, 『동몽수지』에서는 어린아이들이 갖추어야할 몸가짐과 마땅히 해야 할 일들을 열거했다. 또 『격몽요결』에서는 어린이들에게 뜻을 세우고, 부모를 봉양하며, 남을 대접할 줄 알고, 몸을 닦으며, 어떻게 책을 읽을 것인가 등에 대해 역설했다. 이 책의 내용이 과거에는 어린이들이 배우는 것이었지만, 사람이 살아가는 데 있어서 누구에게나 마음의 수양서가 되는 것이므로, 부단히 읽어서 마음의 거울로 삼아도 좋을 것이다.

저자소개

저자 : 박세무(朴世茂)
조선 중기 중종 때의 문신. 저서 『동몽선습』. 사관 때 김안로의 미움을 사게 되어 마전군수로 좌천되었으며, 선정을 베풀었다. 승문원참교, 안변부사·군자감정 등을 역임했다. 예조판서에 추증되었다. 글씨를 잘 썼다.

저자 : 이이(李珥)
조선 중기의 학자·정치가. 어머니는 사임당 신씨이다. 호조·이조·형조·병조 판서 등을 지냈다. 선조에게 ‘시무육조’를 바치고, ‘십만양병설’ 등 개혁안을 주장했다. 동인·서인 간의 갈등 해소에 노력 했다. 저서는 『성학집요』, 『격몽요결』, 『기자실기』 등이다.

저자 : 주자(朱子)
중국 남송의 유학자. 이름은 희(熹), 자는 원회(元晦), 호는 회암(晦庵). 주자는 존칭이다. 신안(안휘성) 사람. 주자학을 집대성하였다. 19세에 진사에 합격하여 관계(官界)에 들어갔으며 그 전후에 도학 외에 불교, 도교도 공부하였다. 24세에 이연평(李延平)과 만나 그의 영향 하에서 정씨학(程氏學)에 몰두하고 다음에 주염계, 장횡거(張橫渠), 이정자(二程子)의 설을 종합 정리하여 주자학으로 집대성하였다.

편저자: 이창성
충남 홍성 출생. 40년 공직생활을 했다. 그동안 관심을 두고 있었던 동양고전을 공부하면서 은퇴 후 한 번 더 자신을 돌아보는 기회로 삼고 있다. 고전의 대한 배움을 꾸준히 이어나갈 계획이다.

목차소개

동몽선습(童蒙先習)
어제동몽선습서ㅣ동몽선습ㅣ부자유친ㅣ군신유의ㅣ부부유별ㅣ장유유서
붕우유신ㅣ총론ㅣ발문ㅣ필선채응복소

계몽편(啓蒙篇)
수편ㅣ천편ㅣ지편ㅣ물편ㅣ인편

동몽수지(童蒙須知)
동몽수지 ㅣ 1.의복관구ㅣ2.언어보추ㅣ3.쇄소연결ㅣ4.독서문자ㅣ5.잡세사의

격몽요결(擊蒙要訣)
격몽요결서ㅣ1. 입지장ㅣ2. 혁구습장 ㅣ 3. 지신장 ㅣ 4. 독서장 ㅣ5. 사친장
6.상제장 ㅣ 7.제례장 ㅣ 8.거가장 ㅣ 9.접인장 ㅣ 10.처세장

회원리뷰 (0)

현재 회원리뷰가 없습니다.

첫 번째 리뷰를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