급수한자는 5978자로 구성된다. 이 한자들은 320개의 기본한자로 해서 형태별로 정리될 수 있다. 이 기본한자들이 어느 급수에 포함되느냐에 따라 급수한자 별로 또한 구분될 수 있다. 본서 시리즈에서는 ‘8급과 7급 중심’, ‘6급과 5급 중심’, ‘4급과 3급 중심’, 그리고 ‘8급~특급 전체’로 구분되어 제시된다.
본서는 ‘8급·7급’에 포함된 한자를 중심으로 하여 정리되어 제시된다. 이 기본한자에서 부수가 부가되어 파생된 한자들, 즉 상위 급수한자들도 여기에 포함되어 제시된다. 하나의 한자를 기본 한자로 하여 부수가 추가된 파생한자들이 동일한 급수 범위에 제시된다.
기존에는 한자를 하나씩 학습하여 학습에 상당한 어려움을 경험하였지만, 본서에서는 급수 전체범위에 포함된 한자들을 형태별로 묶어서 학습하기 때문에 한자 학습에 효율성을 가져온다. 이 저술방식은 어느 한자 도서에서도 볼 수 없는 창조적이고 합리적인 방식으로 저술된다.
예를 들어 기본문자인 一(한 일)에 부수인 木(나무 목)이 부가되면, 未(아니다 미), 末(끝 말), 本(근본 본)으로 구성된다. 未는 7개로 구성되고, 末은 7개로 구성되며, 本은 3개로 구성된다.
未(미)에서 味(맛 미)를 제외하고, 나머지 5개는 [매]로 표음되고, 末(말)은 7개 모두가 [말]로 표음된다. 本(본)은 부수인?가 부가되면, 분(芬 우거지다 분), 부수인 金이 부가되면, 鉢(바리때 발)이 된다. 이러한 방식으로 학습하면, 학습의 이해와 효율이 제고된다. 한자학습의 추월차선이 된다.
이것은 새로운 한자학습의 추월차선이 된다. 학습에도 과학적인 학습방법이 요구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