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람이 하는 모든 행동을 조절하는 뇌에 대한 모든 것을 샅샅이 파헤치다!?구들이 아저씨가 나무에서 떨어져서 머리를 다치셨어요. 돼지 삼총사는 아저씨가 너무 걱정이 되었지요. 아저씨가 머리를 닥쳐 말을 못하거나 몸을 못 움직이거나, 아님 아무것도 기억하지 못하게 될까 봐요. 하지만 다행히 아저씨는 큰 이상이 없었어요.?
아저씨 때문일까요? 돼지 삼총사는 뇌가 무슨 일을 하는지 궁금해서 아저씨 뇌 속으로 들어가 보고 싶었어요. 하지만 사람의 뇌는 너무 복잡하게 되어 있어서 들어가면 위험하대요. 그래서 척척박사님이 뇌 속으로 들어가는 대신 사람의 뇌와 거의 같은 뇌를 가진 로봇 피그로를 데리고 왔어요.?
로봇 피그로는 자신의 뇌를 꺼냈다 넣었다 할 수 있는 정말 신기하고 재미난 로봇이었어요. 게다가 뇌에 대한 모든 것을 알 만큼 똑똑하기까지 했지요.?로봇 피그로는 자신의 뇌를 꺼내서는 삼총사에게 뇌를 직접 보여 주고, 만져 보게 하면서 뇌에 대해 자세히 설명해 주었어요.?사람의 뇌가 대뇌와 소뇌, 뇌줄기로 되어 있으며, 대뇌에서 생각하고 판단하고 기억하는 일과 함께 감정을 조절하고, 소뇌에서 몸의 균형을 유지시켜 주고, 뇌줄기에서 우리가 살아가는 데 꼭 필요한 호흡을 조절한다는 걸 알려 주었지요. 또, 사람마다 잘하는 것이 다른 것도 바로 우뇌와 좌뇌의 발달 상태 때문이란 것도 말이에요.?
똑똑한 로봇 피그로는 그밖에도 뇌에 숨겨진 많은 비밀들을 알려 주었어요. 돼지 삼총사와 함께 로봇 피그로가 알려 주는 뇌의 세계로 떠나 보세요. 뇌에 대해 잘 알면, 공부를 잘할 수 있는 비법을 알게 될지도 몰라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