돼지학교 과학 11권 《갯벌을 찾아 나선 돼지》
달랑게와 함께 갯벌의 생태 속으로 풍덩!
여름방학을 맞아 돼지 삼총사는 서해로 갯벌 탐사를 떠났어요. 그런데 갯벌이 보이지 않네요? 알고 보니 갯벌은 썰물 시각에 맞춰 드러난다고 해요. 삼총사는 썰물 때를 기다리며 귀여운 달랑게 달랑이와 친구가 되었어요. 달랑이는 사람들이 자기가 살고 있는 갯벌을 땅으로 만든다며 슬퍼해요. 삼총사는 조그맣게 변신해 달랑이의 새 집을 찾기 위해 함께 떠나요.
갯벌은 어떻게 만들어졌을까요? 다양한 종류의 게와 조개, 구불구불 갯지렁이, 무시무시한 큰구슬우렁이, 호시탐탐 먹잇감을 노리는 새들과 여러 식물들은 갯벌에서 어떻게 살아가고 있을까요? 또 갯벌이 지구의 콩팥이라고 불리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달랑이와 함께 갯벌을 찾아다니며 갯벌에 대한 궁금증을 모두 풀어보세요.
달랑이가 사는 갯벌은 사람들이 땅으로 만드는 바람에 사라지지만, 갯벌이 오염되어 동식물들이 살 수 없게 되는 경우도 있어요. 왜 그런 일이 벌어지는지, 달랑이처럼 갯벌에 사는 생물들이 보금자리를 잃어버리지 않으려면 우리가 어떻게 해야 할지 생각해 봐요.
전문가의 꼼꼼한 감수로 곤충에 관한 정확하고 유익한 정보가 가득!
갯벌의 종류와 갯벌 생물들의 관계를 포함해 갯벌의 생태를 재미있는 이야기와 정확한 그림으로 전달해 줍니다. 갯벌 생물의 서식지, 갯벌의 먹이사슬과 같이 꼭 필요한 지식을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담아, 초등학교에서 배우는 갯벌 과학 지식을 한 번에 섭렵할 수 있게 하였습니다. 또한 부산수산대학교(현 부경대학교)에서 수산생물학을 전공하고, 어린이들을 위한 갯벌 과학책을 여러 권 감수하신 목포대 해양수산자원학과 임현식 교수님께서 꼼꼼히 감수하여 정확한 정보만을 실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