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한대역]연구윤리 딜레마 탈출하기

신준석 | e퍼플 | 2020년 05월 22일 | PDF

이용가능환경 : Windows/Android/iOS 구매 후, PC, 스마트폰, 태블릿PC에서 파일 용량 제한없이 다운로드 및 열람이 가능합니다.

구매

전자책 정가 12,000원

판매가 12,000원

도서소개

이 책은 대학 및 대학원의 외국 유학생이 연구윤리의 본질적 개념을 이해하고 실천하도록 돕는 것에 초점을 맞춘 책이다. 한국에서 연구윤리를 영어로 배울 수 있는 교재가 부족하며 학습방법 또한 마땅하지 않다. 또한, 학업을 지도하는 교수님은 이들 유학생이 연구윤리를 체득하도록 돕는 것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 이 책은 한국에서 논의된 연구부정행위의 문제점과 그 결과 내용을 외국 유학생이 쉽게 이해할 수 있게 교재의 모든 내용을 '한영대역'으로 나란히 배치하였다.
이 책은 사례제시와 생각거리를 제공하여 자신의 생각을 정리해 보도록 했고, 학습자료에 쉽게 접근할 수 있게 QR코드를 제공하고 있다. 연구윤리 딜레마에 대해 스스로 질문해 보고 자신의 생각을 적도록 제안하고 있다는 것이 특징이다.
이 책은 크게 세 개의 부분으로 나뉘는데, 첫째 부분은 부실학회, 부실학술지의 현황과 실태를 다루었고, 둘째 부분에서는 연구부정행위 유형 7가지에 대한 원칙과 부정행위 사례를 살펴 보았으며, 세번째 부분에서는 바람직한 연구윤리의 구체적인 실천을 하기 위해 알아야 하는 내용으로 구성하였다.

저자소개

인력개발학박사, 강사이며 코치이자 연구자이다. 기계공학, MBA, HRD 그리고 영어/한국어교육 등 공학, 경영학, 사회과학, 인문학분야까지 전문성을 넓혔고 매년 100여 권의 책을 탐독하는 독서가이다. 한국기술교육대학교에서 HRD로 박사학위를 취득했다. 정부 프로젝트 수행, 국방/민수용 항공기엔진을 연구개발하는 삼성의 한 연구소에서 15년간 연구기획과 프로젝트 관리의 업무를 수행했고 Black Belt로 활동하였다. 교육전문기관인 국가과학기술인력개발원(KIRD)에서 연구위원으로 과학기술자의 연구역량과 스킬 향상을 위해 일한지 10년이 넘었다. 연구윤리정보센터장(CRE)을 하면서 수많은 교육프로그램 운영, 콘텐츠를 제작하였고 연구윤리 교육이 전국 단위로 확산하는데 큰 역할을 했다. 주요 관심분야는 HRD 관련 교수학습법, 연구윤리, 생애설계, 경력개발, 코칭, IT, Project Management 방법론이며, 최근에는 과학기술자들이 일과 삶의 균형을 누리는 것을 돕기 위해 이들을 위한 마음챙김효과와 코칭을 접목한 프로그램에 대해 연구하고 있다. 사람의 이해와 연구조직 적용에 유용한 버크만 메소드/버크만 검사 활용법을 배우며 익히고 있다.
자격은 PMP, KPC, Birkman Preview Debriefer, 플립러닝지도사1급, 한국어교원 2급 등이 있으며 '사례를 통하 배우고 실천하는 연구윤리(2019)', '창조적조직을 위한 그룹코칭과 팀코칭(2013)' 그리고 '마음챙김 효과를 적용한 코칭 프로그램 개발에 관한 탐색적 연구(2019)' 등이 있다.
현재는 전국 대학의 대학원생, 교수 및 정부출연기관의 연구원을 대상으로 연구윤리 강의를 하고 있다.

목차소개

저자 프로필
머릿말

1. 부실학회, 부실학술지 사례와 교훈
- 부실학회, 부실 학술지의 정의
- 부실학회의 사례
- 생각하기

2. 연구윤리 개념 및 연구부정행위 유형
- 연구윤리의 정의와 연구활동
- 국내,해외 연구윤리 지침의 주요 내용
- 국내 연구부정행위 유형과 관련 사례
- 해외 사례

3. 연구 진실성, 어떻게 지킬 수 있나?
- 연구부정행위의 영향과 예방 조치사항
- 올바른 연구윤리를 위한 5가지 실천사항

맺음말

첨부1. 참고문헌
첨부2. 추천도서
첨부3. 국내,해외 연구윤리 기관 정보(요약)

회원리뷰 (0)

현재 회원리뷰가 없습니다.

첫 번째 리뷰를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