길을 잃은 당신에겐 지금, 소크라테스가 필요하다!
내 삶에 힘이 되는 소크라테스 철학의 모든 것!
누구나 살면서 한 번쯤은 피할 수 없고, 억누를 수 없는 통제 불가능한 물음과 마주하게 된다. 맞닥뜨린 어려움을 전부 해결할 수는 없지만, 문제가 살아갈 힘을 앗아가고 자신을 짓누르지 않도록 현명하게 문제를 다루는 법을 익히고 싶다면 철학은 누구에게나 필요하다. 그러나 막상 ‘철학’이라고 하면 어렵고 막연하게만 느껴진다. 철학을 하고 싶어도 어디서부터 어떻게 시작하면 좋을지, 내 삶과 철학이 어떻게 연결되어 있는지 알기 어렵기 때문이다. 다양한 강의와 저서로 ‘철학하는 삶’을 안내해온 저자는 소크라테스와 만남으로써 누구나 삶에 산재한 고민들과 관계하는 법을 배울 수 있다고 강조한다.
인류의 지성에 초석을 놓은 소크라테스는 철학 전공자가 아닌 사람들에게도 가장 잘 알려져 있는 철학자다. 수천 년이 지난 오늘날까지도 소크라테스가 ‘인류의 스승’으로 불리며 많은 사람들에 의해 되살아나는 이유는, 그가 서양철학의 지향점, 방법론, 태도 등의 정수를 담은 존재이기 때문이다. 이 책은 소크라테스의 삶과 철학을 담아내 이제 막 철학을 시작하려는 초심자들이 소크라테스를 생각의 동반자로 삼을 수 있도록 친절히 안내한다. 우리는 시간과 공간을 뛰어넘어 소크라테스와 대화를 나눔으로써 생각의 잠재력을 발휘하고, 스스로를 가뒀던 편견, 독단, 오류에서 벗어나 더 넓은 세계를 만날 수 있다. 사유의 동반자 소크라테스는 우리가 어떻게 지금의 한계를 넘어서 나 자신을, 다른 사람을, 세계를 만날 수 있는지 보여준다. 그리고 다른 한편으로 우리가 아주 많은 오해와 착각, 오류와 함께하고 있음을 깨닫게 한다. 이처럼 우리는 철학으로 현실을 직시해 삶을 좋은 방향으로 꾸려나갈 수 있다.
소크라테스와 함께하는
아주 특별한 철학 공부!
소크라테스와의 만남을 통해 단계적으로 적절한 질문법과 생각법을 익히고, 나의 일상 속에서 철학하는 데 익숙해져보자. 또한 이 책은 철학의 기초와 철학문헌 및 서양철학 전반에 접근하고 이해하기를 원하는 사람들에게도 적절한 시작점이 될 것이다. 소크라테스와 삶의 여러 문제로 고민하는 가상의 인물과의 대화를 보여줌으로써 철학이 진실한 삶과 떨어질 수 없고, 철학하는 일이 우리를 자유롭게 하는 기쁘고 놀라운 모험임을 느끼게 한다.
1장 ‘철학의 시작, 소크라테스를 찾아가다’에서는 우리에게 왜 철학이 필요하고, 소크라테스가 필요한지 이야기한다. 2장 ‘소크라테스는 누구인가?: 우리가 찾는 소크라테스’에서는 소크라테스가 과연 철학 초보자인 우리에게 적합한 동반자인지 주변인과 동시대인, 후대 철학자들의 증언과 함께 살펴본다. 3장 ‘철학적으로 생각하려면: 소크라테스처럼 생각하기’, 4장 ‘철학적으로 사고하는 기술: 소크라테스의 대화법’에서는 철학적으로 생각하는 방법에 대해 본격적으로 이야기한다. 또한 소크라테스와의 대화를 통해 어떤 식으로 삶의 문제와 관계할 수 있는지 배우고, 철학 초보자가 사유하며 빠지기 쉬운 함정을 알아본다. 5장 ‘소크라테스와 나의 철학-하기’에서는 철학이 주로 무엇을 문제로 삼는지, 어떤 식으로 우리의 고민에 대입할 수 있는지 직접 실천해본다. 6장 ‘철학은 생각만이 아니다: 그가 독배를 마신 이유’, 7장 ‘나의 삶에서 철학하기’에서는 소크라테스와의 만남을 마무리하고, 다시 나의 삶으로 돌아와 처음에 나를 고민하게 한 문제와 마주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