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륙의 십자가

송철규, 민경중 | 메디치미디어 | 2020년 05월 25일 | EPUB

이용가능환경 : Windows/Android/iOS 구매 후, PC, 스마트폰, 태블릿PC에서 파일 용량 제한없이 다운로드 및 열람이 가능합니다.

구매

종이책 정가 35,000원

전자책 정가 24,500원

판매가 24,500원

도서소개

중국 대륙을 지배한 제국들과 그리스도교는 어떻게 함께 전성기를 누리고 또 나란히 몰락했는가
그리스도교의 서양문명과 중국의 동양문명이 충돌하고 융합되는 1,400년 역사를 추적하다!

《대륙의 십자가》는 중국학 권위자 송철규 교수와 베이징 특파원으로 오랫동안 중국을 연구한 민경중 방송통신심의위원회 사무총장이 7년 동안 중국 13개 도시와 런던의 중국선교 본부를 탐방하고 집필한 역사서다. 이야기의 중심에 그리스도교가 있지만 실은 이 책에 대한 설민석 작가의 추천사처럼 “당 → 송 → 원 → 명 → 청으로 이어지는 5대 제국과 현대 중국까지 1,400년 격동의 세월을 담고 있는 역사서”라고 할 수 있다. 이에 더해 고대 로마를 출발해 중앙아시아를 거쳐 중국에서 꽃피운 유럽의 그리스도교 문화가 통일신라와 일본에까지 전파된 역사를 연구하여 그동안 우리가 몰랐던 지식과 통찰을 전해준다.
이 책은 중국과 그리스도교의 역사적 가치를 세 가지 제시하고 있다. 첫 번째는 지금으로부터 무려 1,400년 전에 당나라에 처음으로 진출한 이래 제국의 전성기와 몰락기를 함께한 그리스도교의 역사다. 두 번째는 고대부터 근대에 이르기까지 무려 1,000년 동안 수많은 유럽 선교사들이 정치·사회·경제·과학의 서양 문명을 중국 동양 문명에 전파했고 궁극적으로 양대 문명이 융합하는 과정을 그린 역사다. 세 번째는 현대 중국의 그리스도교 역사다. 저자들은 타이완을 포함해 중국 13개 도시를 발로 뛰며 1,400년 전의 ‘대진경교유행중국비’, 고대·중세·근대 선교사들의 유물과 유적, 현대 교회의 파괴 현장까지 중국 그리스도교 역사를 책에 생생하게 담아냈다.
대륙 패권을 지배했던 제국들의 역사를 돌아보면 영광의 시대도 있었고 몰락의 순간도 있었다. 이러한 영광과 몰락의 시기에는 늘 외세와 종교가 결정적인 영향력을 발휘했다. 당나라의 황금기와 몰락의 때에 그 중심에 경교가 있었고, 명나라와 청나라의 교체기에 유럽 지식인들이 황제의 도시에서 활발하게 활동했으며, 청나라의 황혼기에는 선교사들이 교육과 의료 분야에 헌신하다가 망국과 함께 생을 달리하기도 했다.
그리스도교에 몸담은 독자라면 중국 그리스도교인과 연대하여 양국의 종교·문화 교류를 재건할 때 이 책에서 요긴한 정보를 풍성하게 얻어갈 수 있다. 한편, 역사책을 사랑하는 독자라면 저자들이 유럽 대륙과 중국 대륙 사이 1만 킬로미터를 여행하며 담아온 이야기 속에서 역사, 종교, 전쟁, 철학 그리고 사랑의 이야기를 발견하는 즐거움을 얻을 수 있다.

저자소개

송철규
중국 하얼빈이공대학에서 객원교수로, 한중대학교 한중교류 학부 교수로 재직했다. 한국외국어대학교 중국어과를 졸업하고 동 대학원에서 중문학 석·박사학위를 받았다.
박사마을로 유명한 강원도 춘천시 서면에서 태어났고 중국과 중국 문학에 대해 자그마한 나침반의 역할을 감당하고자 노력했으며 중국 문화를 다방면으로 깊이 있게 소개하기 위해 저술과 양서 번역에 힘쓰고 있다.
저서로 『중국 고전 이야기 1, 2』 『경극』 『송선생의 중국문학 교실 1, 2, 3』 『스토리를 파는 나라 중국』 『현대중국의 연극과 영화(공저)』 등이 있고 『제갈공명처럼 생각하고 행동하라』 『묘수』 『묵자』 등을 우리말로 옮겼다. 현재 런던에 거주하면서 런던 오성연구소(Institute of FiveStars in London) 소장과 한국교수발전연구원 연구교수로 활동하고 있다.
chinaresearch@naver.com

민경중
『노컷뉴스』를 기획·창간하고 ‘유비쿼터스 뉴스룸’과 『김현정의 뉴스쇼』를 만들어 CBS가 대한민국 대표 언론으로 자리 잡는 데 크게 이바지했다. CBS 보도국장 재임 2년여 동안 한국기자협회 이달의 기자상을 11번 수상케 하는 신기록을 세웠다. 16회 한국방송대상 최우수작품상, 24회 한국방송대상 앵커상, 25회 한국방송대상 우수작품상, 외대언론인상, 제6회 한국참언론인 대상(뉴미디어 부문) 미래창조과학부 장관상, 한국온라인저널리즘 어워드 공로상을 수상한 바 있다.
한국외국어대학교 중국어과를 졸업하고 연세대 언론홍보대학원 석사, 제주대 대학원 박사과정 수료했다. CBS 초대 베이징 특파원, 유엔 출입기자, TV 편성제작국장, 보도국장을 역임했다. 저서로는 『중국방송계 동향』 『현장기록 방송노조민주화 운동 20년사(공저)』 『다르게 선택하라』가 있다. 현재 방송통신심의위원회 사무총장으로 일하고 있다.

목차소개

프롤로그_영국의 선교사 묘지에서 대륙의 역사를 돌아보며

1장 시안, 당나라 불야성에서 일어난 대륙의 십자가
2장 베이징, 원나라 권력의 심장부로 파고든 경교
3장 광저우, 청나라 개항과 중국의 사도행전
4장 원저우, 대륙의 예루살렘에서 교회의 폐허를 거닐다
5장 상하이, 중국 근대사의 거대한 소용돌이와 구국선교
6장 난징, 태평천국운동과 현대 중국의 태동
7장 전장, 쉔더탕의 기적과 푸른 눈의 애국자들
8장 쑤저우, 지상에 천당을 건설한 도시
9장 항저우, 하늘과 맞닿은 물의 도시
10장 닝보, 미국의 서양귀신과 스코틀랜드의 착한 마녀
11장 허페이, 헤아릴 수 없는 눈물의 대지
12장 타이완, 명나라와 청나라의 황혼이 내려앉은 섬
13장 선양, 최초의 한국어성경과 만주 벌판의 봄바람
14장 런던, 중국 대륙에 일생을 바친 이들의 마지막 안식처

에필로그_독자들과 그리스도교의 실크로드를 거닐 날을 꿈꾸며

중국 그리스도교사 연표
〈종교사무조례〉(2004)와 〈종교사무조례〉 수정안(2017)
〈종교단체관리방법〉
찾아보기

회원리뷰 (0)

현재 회원리뷰가 없습니다.

첫 번째 리뷰를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