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방의 과학

호소야 에이키치 | 전파 과학사 | 2017년 12월 01일 | PDF

이용가능환경 : Windows/Android/iOS 구매 후, PC, 스마트폰, 태블릿PC에서 파일 용량 제한없이 다운로드 및 열람이 가능합니다.

구매

전자책 정가 11,700원

판매가 11,700원

도서소개

한방약을 최신 과학의 입장에서 고찰한다

이 책은 한방약 전반에 걸쳐서 알기 쉽게, 그리고 과학적으로 정확성을 기하여 사견(私見)을 정리한 것이다. 말하자면 한방약에 관해 의학적인 상식을 갖도록 전혀 새로운 방향에서 적어 내려간 것이다.
따라서 이러저러한 질환(疾愚)에는 어떤 한방약을 복용하면 좋은가에 관한, 통상의 한방서(書)가 주로 취급하는 내용에 대해서 거의 언급하지 않는다. 실제의 여러 가지 질환에 대해서 ○○탕과 △△탕 어느 것이 좋은가 등에 대해서는 그러한 것이 많이 나와 있는 다른 책에서 조사하기 바란다.
이 책은 오히려 그러한 책을 읽기 전 단계에 한방약이란 무엇인가, 그것은 왜 효과가 있는가, 부작용은 어떤가 등의 근본적인 의문에 관해 현시점에서 최신의 과학적 설명을 적은 것으로서 한방약을 사용하기 직전보다는 평상시에 읽어두는 것이 바람직한 책이다.

수천 년의 경험을 현대 과학의 입장에서 살핀다

한방 치료에서는 환자의 음양, 허실, 한열, 표리의 팔강에 바탕을 두고 예를 들면 ‘이 환자는 갈근탕증이다’라든가, ‘마황탕증이다’라든가 하는 진단을 내렸다. 그러면 이 팔강이라는 것은 도대체 무엇인가? 이 책에서는 서양의학과 동양의학에 조예가 깊은 저자가 한방에 따라다니는 최대의 의문이고 또한 한방의 바탕을 이루는 ‘증’의 문제를 현대과학의 입장에서 해석하고 한방약이 왜, 어떻게 효과가 나는가, 암이나 노화를 정말 저지할 수 있는가 등을 알기 쉽게 해설한다. 서양 의학과 대비하여 한방의 특질이 더욱 선명하게 되고 한방약에 관한 속설을 배제하는 데 도움이 될 것이다.

저자소개

마에바시(前橋)시 태생.
1935년 게이오의숙대학 의학부 졸업. 약리학교실에 들어가 강사, 조교수를 거쳐 1962년 교수. 1973년 게이오의숙대학 대학원 의학연구과 과장. 1976년 정년퇴직.
가네보 약품 입사, 전무이사, 1980년 퇴사. 쓰무라준텐도 입사, 약리연구소 소장, 이사, 상무이사를 역임하고, (주)쓰무라 상담역.
그 동안 미시간대학 약리학교실 유학(2년) 일본약리학회 회장, 국제약리학연합(IUPHAR) 이사, 부회장, WHO 전문위원(약물의존) 등 역임.
일본약리학회, 일본동양의학회, 일본정신신경약리학회, 일본 알코올학회 각 명예회원.

목차소개

머리말에 대신하여

제1장 한방약이란 무엇인가
제2장 한방약과 서양약의 차이 .
제3장 한방약은 모두 입으로 복용한다
제4장 한방약의 원료
제5장 한방약의 수치와 보존
제6장 한방약을 달이는 방법
제7장 한방약을 복용하는 방법-복용시의 유의점
제8장 한방의 진단과 치료
제9장 ‘증’에 대하여
제10장 한방치료의 효과
제11장 한방약의 부작용
제12장 한방약의 대사
제13장 한방약의 약리
제14장 내분비와 한방약
제15장 한방약과 면역
제16장 암과 한방약
제17장 한방약의 병용과 전방
제18장 노화와 한방약
제19장 민간약에 대해서 시행한 작은 실험
맺는 말
찾아보기

회원리뷰 (0)

현재 회원리뷰가 없습니다.

첫 번째 리뷰를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