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름답고 경이로운 액정의 세계
액정은 아직도 나에게 놀라움을 가져다주고 있다. 나는 어떤 물질이 액정상을 형성하는 것을 본 그 첫 순간을 아주 생생하게 기억하고 있다. 그 이후 나는 몇 달 동안 액정에 대해 배웠으며 많은 성질을 이해하게 되었다. 전에는 단지 상상만 했던 사실을 관찰함으로써 내가 배운 것에 의미를 부여했고 더 많은 것을 배우기를 원했다. 액정이 우리가 예측한 대로 행동하지 않는 것을 실험적으로 알게 될 때 더욱 그러한 느낌을 받았다. 내가 할 수 있는 건 ‘왜’일까 고민하는 것이며 더욱더 배우기를 원하는 것이다.
이 책을 쓰면서 이러한 경이나 아름다움과 같은 느낌을 전달하려고 시도했다. 가능한 한 많은 배경지식을 포함시키려고 노력했으며, 따라서 독자들은 그 개념을 이해하기 위해서 다른 참고문헌을 찾아볼 필요가 없을 것이다. 이 책을 통해 독자들이 액정에 대해 많이 배울 수 있고 동시에 이 아름다운 물질상을 이해하는 데 즐거움이 있기를 바란다.
또한 생물학, 화학, 물리학의 중요한 영역을 모두 포함시켜 가능한 한 포괄적이 되도록 노력하였다. 이렇게 하면서도, 책 전부를 통하여 과학적인 수준이 서로 일치하도록 시도하였다. 생물학, 화학, 물리학의 기본 개념에 대해 익숙한 독자는 설명과 논증을 따라가는 데 어려움이 없을 것이다.
이 책은 액정의 발견과 초기 역사에 대한 장뿐 아니라, 현재 수행되고 있는 최근 연구와 이론연구 또한 포함되어 있다. 두 장은 액정 디스플레이에 상당한 주안점을 두고, 액정의 많은 중요한 기술적 웅용에 대해 논의하고 있다. 마지막으로 고분자 액정, 액정 미세유제, 생물계의 액정에 대한 고무적인 연구에 대해 충분한 지면이 할애되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