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Book <2021고려대 가는 길>은 교육전문신문 베리타스알파가 2021 대입을 겨냥해 발행한 별지특집을 eBook 형태로 가공한 것입니다. 2021 수시 원서접수를 앞두고 베리타스알파가 수시특집 대학으로 선정한 고려대는 올해 전형변화가 많습니다.
올해 교과/학종을 대폭 개편합니다. 대표 학종이었던 일반전형, 학교추천Ⅱ에서 학교추천Ⅱ를 폐지하고 일반전형은 일반전형-학업우수형, 일반전형-계열적합형으로 재편했습니다. 일반(학업우수형)은 기존 일반전형을 잇는 성격이지만 수능최저학력기준을 완화했습니다. 신설한 일반(계열적합형)은 아예 수능최저를 적용하지 않는 특징입니다. 반면 교과 학교추천은 전년 학교추천Ⅰ과 비교해 수능최저를 강화했습니다.
제출서류의 변화도 있습니다. 지난해까지는 자소서 필수제출, 추천서 선택제출로 운영했으나 올해는 추천서를 아예 폐지하고 자소서를 선택제출하도록 했습니다. 자소서는 제출하지 않아도 불이익이 없습니다.
전형구조 자체의 변화도 큽니다. 학종이 줄고 교과가 확대됩니다. 올해 코로나19로 인해 교육부가 권고한 고3 구제책으로 면접은 비대면 방식으로 진행합니다.
재작년에 이어 작년과 올해도 발간된 베리타스알파 특집 eBook <2021 고려대 가는 길>은 요강을 뜯어보는 데 더해 입결과 고려대 인재발굴처 관계자의 조언도 함께 담아 수시대비에 있어 가장 실질적인 가이드가 되도록 최선을 다했습니다. 고려대 학종의 경우 인재발굴처 홈페이지와 현장과 근접한 실질상담을 통해 면밀히 안내하고 있지만, 베리타스알파가 맥락을 살펴 한눈에 이해하기 쉽도록 구성한 특징입니다.
상위대학을 중심으로 진행되는 베리타스알파의 2021 특집 시리즈가 수험생활과 학생지도에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