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 중요 동식물 일반명 명감

윤실 | 전파 과학사 | 2017년 05월 29일 | PDF

이용가능환경 : Windows/Android/iOS 구매 후, PC, 스마트폰, 태블릿PC에서 파일 용량 제한없이 다운로드 및 열람이 가능합니다.

구매

전자책 정가 22,500원

판매가 22,500원

도서소개

하등 동식물에서 고등 동식물까지
전 세계의 중요 동식물 이름을 영명?국명?학명으로
서로 대조하여 찾아보는 동식물의 일반명 명감

한 가지 동물이나 식물의 이름을 여러 다른 명칭으로 부르게 되면 혼란을 가져오게 된다. 특히 그것이 외국의 동식물일 경우 더욱 그러하다. 그래서 모든 생물의 종에 대해 학술적인 고유 이름인 학명(scientific name)과 그것의 일반명(popular name)이 정해진다. 그러나 친숙하지 못한 수많은 외국의 동식물 이름에 대해 적절한 일반명을 때맞추어 제정 사용한다는 것은 쉬운 일이 아니다.
무지가 무모한 행동을 하게 하는 경우가 많다. 그렇듯 나의 무지가 이와 같은 세계 중요 동식물의 영어와 우리말 일반명 명감을 만들 생각을 하게 했다. 각종 일반 서적에 등장하는 중요 동식물의 영어 일반명에 대한 우리말 일반명을 카드로 정리하기 시작한 것은 1977년 5월 현재의 직장에서 일하게 되면서부터였다. 미국의 출판사인 타임-라이프사가 발간한 전집 도서 가운데 하나인 ‘라이프-대자연’시리즈(Life Nature Library) 전 20권을 한국어판으로 번역하여 편집하는 일에 참여하면서 그것의 필요성을 절실히 느낀 것이다. (중략)
명감을 계획한 이후 다른 여러 자료들을 조사하여 색인카드 수를 더욱 늘여갔다. 그러나 지구상에 사는 수백만 종의 동식물 가운데 흔히 등장하는 일반적인 것 식물 2,000여종, 동물 10,000여종을 싣는 것으로 일차적인 작업은 끝내기로 했다. 앞으로 자료 조사를 계속하여 2년쯤 후에는 좀 더 많은 이름을 싣고 또 잘못된 것들을 고쳐서 개정판을 낼 계획을 갖고 있다. 그리고 시간만 주어진다면 일본 문헌을 조사하여 일본어 일반명까지 색인을 만들 수 있도록 하고 싶다.
이 명감은 다만 우리말 일반명을 제정하기에 앞선 기본 자료로서 생각하고 활용해 주기 바란다.

저자소개

미국 「타임-라이프 북스」한국어판 편집책임자를 역임한 과학 칼럼니스트.
『바이오닉스』, 『미래를 여는 과학의 빛』, 『동물의 지혜와 본능』, 전세계의 동식물 이름을 영어, 학명, 우리말로 찾아보는 『세계 중요 동식물 일반명 명감』, 등의 저서와 『바이오테크놀러지』, 『생명의 뿌리』, 『교실에서 못 배우는 식물이야기』 등의 번역서가 있다.
오랜 기간 동안 과학 잡지 편집장(한국 일보)과 과학전문 출판사(전파과학사)에서 편집위원으로 활동을 해 오고 있다. 최근에는 네이버 블로그 <전파과학사 과학상식 Q&A>를 통해 독자들과 소통하며 알기 쉽고 재미있는 과학 이야기를 다루고 있다.

목차소개

머리말
일러두기
무척추동물
곤충과 거미
어류
양서류와 파충류
조류
포유류
공룡과 고대동물
식물
참고문헌

회원리뷰 (0)

현재 회원리뷰가 없습니다.

첫 번째 리뷰를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