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수는 진화하고 있다!
최근의 중학교 입학시험 문제는 터무니없이 어렵지만, 흔히 있을 수 있는 패턴화된 문제로부터 지식은 그다지 요구되지 않지만 독창석이 풍부하고 풀 때 상당한 상상력이 요구되는 문제로 변화하고 있는 것 같다. 공부하는 아이들에게는 괴로운 문제라도 머리 훈련이라고 생각하여 입학시험 문제를 보면 실로 잘 고안되고 충분히 생각한 문제가 많아서 출제하는 쪽도 꽤 고심하고 있구나 하고 감탄하게 된다.
이번 책의 취지와 구성은 앞의 두 책과 거의 같다. 극히 최근의 중학교 입학시험에 출제된 산수 문제로부터 100가지의 난문·기문을 골라 초등학생도 이해할 수 있게 해설하는 것이다.
이 책은 유명 중학교에 입학을 희망하는 초등학생만을 위해서 쓴 것은 아니다. 여기에서 보인 교묘한 해법이 중학생·고교생에게는 사고 훈련으로서, 또 대학생·사회인에게는 통찰력과 추리력 함양에 도움이 되었으면 한다. 그것은 여기에 있는 100문제에 도전해 보면 알게 된다. 기껏 초등학생에게 출제된 것이라고 깔보면 호되게 당하게 된다. 간단하게 보이는 문제라도 중·고등학교에서 배우는 대수나 기하 공식은 사용할 수 없으므로 생각하는 방법만이 믿을 수 있다.
그만큼 주의 깊은 사고력이나 날카로운 통찰력이 요구된다. 해답을 보기 전에 반드시 자기 나름대로 답을 구해 보기 바란다. 틀림없이 사고나 추리에 도움이 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