꿈의 에너지, 핵융합

박덕규 | 전파 과학사 | 2017년 10월 17일 | EPUB

이용가능환경 : Windows/Android/iOS 구매 후, PC, 스마트폰, 태블릿PC에서 파일 용량 제한없이 다운로드 및 열람이 가능합니다.

구매

전자책 정가 9,000원

판매가 9,000원

도서소개

미래 에너지, 핵융합에 도전한다

우리 주변에서 활동하는 것들은 모두 에너지를 먹어야만 움직이면서 동력을 얻는다. 육·해·공의 각종 수많은 교통기관이나 각 산업체의 동력들, 그리고 여러 편리한 가정기기 및 사무기기들은 석유, 석탄, 가스, 또는 전기 등과 같은 에너지 자원을 공급받아야 제 기능을 잘 수행할 수 있다.
이러한 에너지 자원들이 어느 날 갑자기 고갈되어 버렸다고 상상해 보자. 우리 주위에서 활기차게 돌아가던 모든 동력이나 기계들이 그 순간에 모두 멈추면서 모든 생산 활동과 문명생활이 정지해 버릴 것이다. 곧 이어서 전 인류는 멸망해 버리든지, 기껏해야 태초의 원시생활의 모습으로 되돌아 갈 것이 틀림없다.
이러한 상황이 가상의 세계나 공상 속에서나 있을 것같이 안이한 생각을 가질지 모르겠으나, 우리 인류에게 닥칠 수 있는 현실 상황이 될 수 있다. 즉 이러한 에너지 자원들은 대부분 지하자원으로, 그 양이 한정되어 있기 때문에 머지않아 고갈될 것이기 때문이다. 여기에서 우리 인류는 에너지 자원 문제에 대한 발상의 대전환을 하여. 거의 무한하면서 깨끗한 새 에너지 자원을 개발해야 할 절박한 입장에 처해 있다.
이 책은 이러한 획기적 새 에너지 자원이 될 ‘꿈의 에너지’라 부르는 ‘핵융합’ 에너지에 대한 필요성, 그 개발의 진전과정, 장치의 원리 및 구성, 그리고 개발전망 등을 재래식 에너지 자원이나 기타 새로운 에너지 자원들의 유한성과 관련지어서 누구나 쉽게 이해할 수 있게 서술했고, 자칫 흥미를 잃기 쉬운 자연과학 분야인지라 가급적 흥미를 잃지 않게 박 교수와 학생기자 성 양의 대담 형식을 빌려서 쉬운 이야기 형태로 풀어나가 보았다.

저자소개

경북대 이학사, 이학석사
일본 교토대학에서 공학박사
경북대 전임강사, 조교수, 부교수, 미국 햄프턴(Hampton)대학 객원 교수, 한국물리학회 플라스마 물리분과 운영 위원장 역임
경북대학교 사범대학 물리교육학과 교수 역임
그밖에 저서는 『플라스마 및 핵융합 물리학』,『플라스마의 세계』,『기초 물리학』,『전자기학』등이 있다.

목차소개

머리말

1. 에너지가 무엇이에요?
2. 현재 에너지의 주종 말입니까? - 화석연료
3. 새 에너지 자원은 어떤 것들이 있나요?
4. 제3의 불을 아세요? - 원자력발전
5. 제4의 불, 핵융합은 이렇게 켜집니다
6. 제4의 물질 상태도 있습니까? - 플라스마
7. 꿈의 에너지, 핵융합
8. 핵융합 장치의 개발 실태와 전망을 살펴볼까요?

참고문헌
찾아보기

회원리뷰 (0)

현재 회원리뷰가 없습니다.

첫 번째 리뷰를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