쌍둥이 건물 속 대칭축을 찾아라 (건축)

여승현 | 도서출판 뭉치 | 2020년 02월 28일 | EPUB

이용가능환경 : Windows/Android/iOS 구매 후, PC, 스마트폰, 태블릿PC에서 파일 용량 제한없이 다운로드 및 열람이 가능합니다.

구매

종이책 정가 12,000원

전자책 정가 8,400원

판매가 8,400원

도서소개

창의·융합 역량을 키워 주는 수학
<2015 개정 교육과정>이 2019년부터 초등학교 수학에 완전히 적용되었다. ‘창의·융합’은 여섯 가지 수학 교과 역량 중 하나로서, 타 교과나 실생활의 지식을 수학과 연결하여 새로운 문제를 해결하는 능력이다. ‘실생활 속 숨어 있는 수학의 재발견’ 시리즈는 학생들의 실생활과 연계된 통합 교과형으로 재미있는 수학으로 바뀐 추세에 맞춰 기획된 도서이다. 초등학생 독자 또래의 주인공이 현실 세계에서 겪는 이야기를 따라가다 보면 자신도 모르는 사이에 생활 곳곳에 숨어 있는 수학 문제를 발견하는 습관을 갖게 될 것이다.


실생활과 밀접한 소재로 융합된 수학!
우리의 주변에서 수학과 융합할 수 있는 소재는 너무도 많다. 그중에서 초등학생과 친밀한 것들을 골라 생활 속의 수학으로 발전시켰다는 것이 ‘실생활 속 숨어 있는 수학의 재발견’ 시리즈의 가장 큰 특징이라 할 수 있다.
「쌍둥이 건물 속 대칭축을 찾아라」는 우리나라의 롯데월드타워, 싱가포르의 마리나 베이 샌즈 호텔, 말레이시아의 페트로나스 트윈 타워, 영국의 런던 아이, 네덜란드의 큐브 하우스, 미국의 허스트 타워와 같이 각 나라를 대표하는 현대 건축물에 숨어 있는 수학을 발견한다. 롯데월드타워에서는 큰 수와 무게 단위를 이용하여 롯데월드타워의 무게를 알아보고, 마리나 베이 샌즈 호텔에서는 삼각형의 세 각의 크기의 합을, 페트로나스 트윈 타워에서는 대칭에 대해 알아본다. 또한 런던 아이에서는 원의 중심과 반지름을, 큐브 하우스에선 설계도에 숨은 평행의 비밀, 허스트 타워에서는 다각형에 대해 알아본다.







다양한 읽을거리가 가득, 책 속 부록!
‘실생활 속 숨어 있는 수학의 재발견’ 시리즈는 수학적 읽을거리가 풍성하다. 해당 주제에 대해 보충하는 ‘한 걸음 더’ 코너도 있고 각 장이 끝날 때마다 내용 속에 나온 수학 개념을 잘 이해했는지 확인하는 간단한 퀴즈도 있으며, 끝부분에는 실생활 연계 통합 교과형(steam) 읽을거리 ‘수학 읽기’가 실려 있다.
「쌍둥이 건물 속 대칭축을 찾아라」에서는 세계 유명한 건축물과 관련된 여러 수학 개념을 익힐 수 있다.






「쌍둥이 건물 속 대칭축을 찾아라」 줄거리 소개
공부도 잘하고 남을 잘 돕는 똑똑한 소년 현기는 어느 날 롯데월드타워에서 건축 나라의 왕자 가우디를 만났어요. 건축 나라 왕이 안내하는 건축물 여섯 군데로 가서 관련된 수학 문제를 모두 푼 다음 일곱 가지 보석을 모아야만 건축 나라로 돌아갈 수 있대요. 가우디는 현기와 함께 여러 나라를 여행하면서 건축물에 담긴 수학 문제를 해결해 가요. 롯데월드타워의 큰 수 문제를 풀고, 말레이시아에 있는 쌍둥이 건물 속의 대칭축을 찾으며 미국에 있는 허스트 타워에서는 정삼각형, 사다리꼴, 평행사변형으로 정육각형을 만들지요. 모든 미션을 해결하여 일곱 가지 보석을 모은 가우디는 무지개 돌멩이를 현기에게 선물해요. 언젠가 다시 함께 여행할 그날을 꿈꾸면서 말이에요.


추천사
수학은 생활 속 어디에나 존재합니다. 우리는 일상 속에서 다양한 숫자 표현과 함께 살아가고 있습니다. 생활과 밀접하게 맞닿아 있는 수학이지만 많은 사람은 특별한 기호와 수식 때문에 수학을 어렵다고 느낍니다. 기계적인 문제 풀이 위주로 수학을 암기하듯 공부한 탓도 크지요.
격변하는 시대와 상관없이 늘 수학을 잘하는 학생들이 있습니다. 그들은 교육과정이 어떻게 바뀌더라도 수학을 잘합니다. 이러한 아이로 키우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 할까요? 앞서 말한 문제 풀이 위주의 암기식 수학에서 벗어나야 합니다. 개념을 확실히 이해했는지 알기 위해서 우리는 보통 문제를 풉니다. 그러나 많은 학생이 개념보다 문제 풀이를 외웁니다. 당장 한 문제는 더 풀 수 있을지는 몰라도, 이렇게 암기하는 방식은 수학을 재미없게 하고 어렵게 하여 결국은 수학을 포기하게 합니다.
개념이 자기 것이 되면 어떠한 수학 문제도 어렵지 않고 재미있게 풀 수 있습니다. 개념을 익히는 과정이 실생활과 연관된다면 더욱 쉬워지겠죠?
<실생활 속 숨어 있는 수학의 재발견> 시리즈는 교통, 스포츠, 음식과 패션, 자연, 건축과 같은 실생활 주제를 수학과 융합하여 실질적인 개념을 잡아 주고 수학에서 가장 중요한 사고력을 길러 줍니다. 주인공을 따라 생활 속에 숨어 있는 수학을 찾아내며 여행하다 보면 어느덧 여러 가지 호기심이 생기고, 멋진 것을 자유롭게 상상하게 하여 논리적 사고력과 창의적 문제 해결력이 자라게 될 것입니다.
<실생활 속 숨어 있는 수학의 재발견> 시리즈가 어떠한 수학 교육 패러다임의 변화에도 자녀와 학부모가 즐겁게 소통할 수 있는 가교 역할을 하기를 기대하면서 이 책을 추천합니다.

-한국교원대학교 수학교육과 명예교수, ICME-12조직위원장 신현용

저자소개

글쓴이 여승현 2006년 대구교육대학교를 졸업하고 초등학교에서 어린이들을 가르쳤습니다. 현재는 미주리 대학교의 수학교육 박사 과정을 밟고 있습니다. 2013년 전국교육자료전에서 디지털 스토리텔링을 활용한 수학수업 자료를 제작하여 대통령상을 수상하였습니다. 지은 책으로는 『EBS 초등 창의·융합 스마트 수학 UP! 수학과 스마트러닝』, 『EBS 만점왕 수학』, 『영재수학 6학년』 등이 있습니다.

그린이 유지 웹툰과 어린이 책 작업을 주로 하고 있어요. 개 두 마리와 고양이 한 마리의 반려인이고 동물과 자연환경, 어린이 생명 존중에 관심이 많답니다. 주요 작품으로 웹툰 『굳도기』, 『피보나치, 수를 배열해 비밀의 방을 탈출하라』 등이 있어요.

목차소개

추천의 글 4
작가의 말 6
실생활과 수학을 연결하는 마법 같은 책 8
등장인물 소개

이야기 하나, 롯데월드타워에서 만난 신비한 소년
들이와 무게 / 큰 수

이야기 둘, 싱가포르의 마리나 베이 샌즈 호텔
각도

이야기 셋, 말레이시아의 페트로나스 트윈 타워
합동과 대칭

이야기 넷, 영국의 런던 아이
원 / 삼각형 / 다각형의 둘레와 넓이

이야기 다섯, 네덜란드의 큐브 하우스
사각형

이야기 여섯, 미국의 허스트 타워
삼각형 / 다각형

회원리뷰 (0)

현재 회원리뷰가 없습니다.

첫 번째 리뷰를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