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양은 필수, 통합적 사고는 덤!
토론하며 생각을 키워 주는 통합 교과서
우리나라는 언제쯤 노벨 과학상을 받을 수 있을까?
노벨상을 억울하게 놓친 과학자는?
퀴리 가족은 어떻게 노벨상을 6번이나 받았을까?
★ 교과서보다 더욱 풍부한 내용 - 올리브(인터넷 서점 예스24)
★ 앞으로도 계속 만나고 싶은 시리즈 - 아콤(인터파크)
★ 아이의 시야를 넓혀 주는 책 - ranlee74(인터넷 서점 알라딘)
? 100년이 넘는 노벨상 역사를 과학·인문학적으로 이끌어 낸 통합 교과서
2012년 노벨상 수상자가 발표되었고 많은 질문들이 쏟아져 나왔다. 일본에서는 벌써 19번째 노벨상 수상자를 배출했는데 한국은 언제쯤 2번째 노벨상 수상자가 나올까? 과연 유럽연합(EU)이 평화상을 받을 만한 자격이 있었을까? 고은 시인은 언제 노벨 문학상을 받을 수 있을까?
『노벨도 깜짝 놀란 노벨상』에는 엉뚱하고 시끌벅적하지만 노벨상에 대해 모르는 게 없는 괴짜 가족들이 등장해 노벨상에 관한 다양한 질문들을 재미있는 동화 형식으로 풀어 나간다. 매해 뉴스를 통해 만나게 되는 노벨상에 대한 역사와 의미, 이색 수상자와 이그노벨상에 대한 이야기까지, 교과과정에서도 만나게 되는 이야기를 재미있는 동화로 구성하고 풍부한 그래픽으로 이해를 도왔다. 특히 국내 최고의 과학 전문 잡지 《과학동아》의 정보를 바탕으로 과학 기자가 학생들의 발달 상황에 맞게 과학, 사회, 시사, 이슈 등을 반영하여 배경 지식을 전달함으로써 아이가 단순한 정보뿐만이 아니라 문제 해결력, 비판적 사고력, 창의력까지 폭넓게 키울 수 있게 하였다.
<본문 이미지>
? 조용한 아이도 수업 시간에 적극적으로 발표할 수 있게 하는 실전형 토론책
최근 교육현장에서 토론과 발표의 비중이 늘어나면서 학부모의 걱정도 커졌다. 수업 시간에 배운 것, 문제집으로 익힌 것은 잘 아는 아이가 발표하거나 토론할 때는 체계적으로 제 생각을 말로 표현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아졌기 때문이다. 또한 고교 및 대학 입시에서 학생의 리더십을 높게 평가하는 자기 주도 학습 전형이 확대되면서 학생뿐만 아니라 학부모도 이에 대한 부담감을 많이 호소하고 있다. 이런 고민을 해결하기 위해 동아사이언스의 출판 브랜드 과학동아북스에서는 토론에 적합한 구성을 한 「초등 과학동아 토론왕」 시리즈를 기획하였다.
「초등 과학동아 토론왕」 시리즈는 교육 현장과 직접적으로 연계되어있는 다양한 토론 주제를 매월 선정하여 친구들과 혹은 부모님과 함께 할 수 있는 효과적인 토론 가이드를 제공한다. 이를 통해 학생들이 책을 읽기만 하는 것이 아니라 직접 말을 하고 생각을 하게 함으로써 토론 지식을 구조화할 수 있게 한다. 또한, 과학, 사회, 국어, 예술 등 다양한 교과 과정을 통합하여 접근함으로써 교과서에 충실하면서도 수업을 통해 알기 어려운 다양한 상식을 포함, 균형 있는 안목을 갖춰 논리적 지식을 바탕으로 자신감을 갖게 해 준다.
<본문 속 토론 가이드>
? 생생한 인포그래픽과 재미있는 퀴즈까지!
이 책은 노벨상에 관한 다양한 생각과 논란거리, 그에 따른 배경지식을 ‘토론왕 되기’라는 코너를 통해 체계적으로 정리하여 아이들이 탄탄한 배경 지식을 바탕으로 자신감 있게 자신의 생각을 말할 수 있게 한다, 또한, 다양한 정보를 새로운 방식으로 엮은 인포그래픽은 생생한 사진과 함께 현장감과 생동감을 높여 체계적인 정보 습득이 가능하게 한다. 장이 끝날 때마다 만나는 퍼즐과 퀴즈는 재미를 덧붙인 또 한 번의 복습 기회를 갖게 해 준다.
마지막에 있는 ‘용어 해설’은 어려운 용어를 쉽게 알 수 있도록 도와주고 어휘력도 높일 수 있도록 마련되었고, 본문 내용과 관련된 참고 사이트는 학생이 스스로 필요한 정보를 찾아보고 학습할 수 있도록 하여 아이들이 다양한 학습 자료를 활용할 수 있는 능력을 가질 수 있게 한다.
<인포그래픽> <퀴즈>
? 줄거리 ?
수지는 지금까지 100년도 넘게 노벨상 시상식을 비밀스레 준비해 온 가족을 찾아가 노벨상 방송을 만들기로 해요. 멀고도 먼 친척인 스웨덴 국왕님의 소개로 겨우겨우 그 가족을 찾아 갔지만 그런데 돼지 족발 케이크를 만드는 데 여념이 없는 이모, 마법사 옷과 요술 봉을 들고 연극을 하는 엄마, 문 열고 닫기 선수인 강아지 노벨까지 정신이 하나도 없어요. 괴짜 가족들 틈에서 수지는 노벨상 방송을 제대로 만들 수 있을까요?
<1장> 괴짜 노벨상 가족의 정체
“노벨상이 뭐예요? 맛있는 거 많이 해요? 꺄! 신난다!” 잔뜩 기대에 부푼 수지에게 이모는 노벨상이 무엇인지, 어떤 사람들에게 주는 것인지 설명을 해주어요. 그런데 킁킁, 갑자기 웬 요리 냄새? 노벨상 시상식 잔치에서 요리는 맡고 있는 이모의 엉뚱한 요리 재료에 깜짝 놀라는 수지. 이모는 엉뚱한 상상력으로 놀라운 개발을 한 과학자와 노벨상의 패러디인 ‘이그노벨상’을 소개해 주어요.
<2장> 노벨상의 탄생
수지는 비밀 가족의 역대 조상들의 초상화가 걸려있는 할아버지의 방으로 건너옵니다. 수지는 할아버지의 방에서 자신이 개발한 다이너마이트가 무기로 사용되었음에 마음 아파하며 자신의 전 재산을 탈탈 털어 노벨상을 만든 노벨의 이야기와 노벨의 유언에 따라 어떻게 수상자들이 결정이 되는지에 대해 이야기를 들어요.
<3장> 엑스레이 사진으로 시작된 물리학상
탁! 갑자기 불이 꺼지면서 나타난 해골 그림자! 이곳은 다름 아닌 과학 쇼를 준비하고 있는 엄마의 방이었어요. 그리고 해골 그림자는 다름 아닌 엑스레이 사진들. 엄마는 엑스선을 발견으로 첫 노벨 물리학상을 받은 뢴트겐에서부터 방사선을 발견한 마리 퀴리, 현대 물리학에 큰 공헌을 한 아인슈타인 등 대표적인 수상자들의 업적을 소개해 주어요.
<4장> 새로운 시대를 여는 화학상과 생리·의학상
엄마와 이모는 티격태격하며 분주하게 의상을 갈아입어요. 수지에게 보여줄 과학 쇼를 위해서지요! 변신과 합체를 거듭하며 발전해 온 화학, 세균학의 아버지 코흐와 DNA 구조 발견으로 생명 과학 시대를 연 왓슨까지 우리의 사고방식과 생활을 바꾼 과학자들의 연구를 재미있는 인형극으로 꾸며 보여줍니다.
<5장> 세상을 바꾸는 문학상, 평화상, 경제학상
수상 연설문을 담당하는 소설가 아빠가 노벨상에 숨겨진 이야기를 들려줍니다. 특정 작품보다는 작가에게 준다는 문학상, 노벨의 뜻이 가장 잘 담겨 있고 최고의 권위를 가지고 있는 평화상과 우리나라 최초 노벨상 수상자이자 평화상 수상자인 고 김대중 대통령의 연설문도 읽어요, 경제학상은 노벨이 만든 게 아니라 사실 스웨덴 중앙은행이 노벨을 추모하기 위해 만들었다는 사실까지!?
<에필로그> 스캔들에 휩싸인 노벨상
온 가족이 모인 이모의 방에서 할아버지는 발명왕 에디슨과 그 라이벌 테슬라의 경쟁과 함께 사라진 노벨상 수상 소문, 노벨상을 억울하게 놓친 과학자 등 노벨상을 둘러싼 시끌벅적 소문들을 들려줍니다.
그리고 드디어 수상식 당일! 온 가족은 뜨거운 박수로 올해의 수상자들, 그리고 미래의 수상자일지도 모르는 모두를 맞이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