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4학년수학동화5권-아르키는 어림하기로 걸리버 아저씨를 구했어(개정2판)

김승태 | 도서출판 뭉치 | 2020년 04월 01일 | EPUB

이용가능환경 : Windows/Android/iOS 구매 후, PC, 스마트폰, 태블릿PC에서 파일 용량 제한없이 다운로드 및 열람이 가능합니다.

구매

종이책 정가 12,000원

전자책 정가 8,400원

판매가 8,400원

도서소개

「초등 3,4학년 수학동화 시리즈」로 2015년 개정 수학 교과서를 대비하세요.

2017년부터 2019년까지 순차적으로 초등학교 교과서에 2015 개정 교육과정이 적용되었습니다. 개정된 수학교과서는 형식은 스토리텔링 수학을, 내용에서는 실생활 연계 통합교과형(STEAM) 수학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이에 「초등 3,4학년 수학동화」 시리즈는 이러한 수학 교육의 변화에 맞춰 기획되었다. 아이들에게 익숙한 명작동화나 전래동화의 주인공들과 저명한 수학자의 이름을 가진 주인공들이 동화나라를 구하기 위해 여러 가지 모험을 펼치는 이야기로, 주인공들을 따라가다 보면 자신도 모르는 사이에 수학적 개념을 깨닫고 수학에 흥미를 가지도록 구성되었다.

명작동화보다 더 재밌는 수학동화!
「아르키는 어림하기로 걸리버 아저씨를 구했어」는 단위의 측정과 수의 범위에 대한 학습 내용을 동화에 담았다. 걸리버 여행기에 문제가 생겼다는 매씨의 말에 아르키는 걸리버 여행기 속으로 들어간다. 그곳에서 거리 개념을 잊은 어린왕자와 시계를 볼 줄 모르는 이상한 나라의 토끼, 달력 읽는 법을 잊은 로빈슨 크루소를 만나 수학 개념을 알려주고 각자의 동화 속으로 무사히 돌려보낸다. 마지막에 만난 어림나라에서는 이상과 이하, 초과와 미만 등 수의 범위와 버림, 올림, 반올림 등 어림하기에 대해 이야기한다.
1,2학년에서 길이나 무게를 측정하는 법을 배웠다면, 3,4학년은 길이나 무게, 들이, 시간 같은 단위들도 더하고 뺄 수 있다는 것을 알려준다. 또한 단순히 더하고 빼는 계산식이 아니라 길이를 나타내는 여러 단위들끼리도 서로 받아올림이나 받아내림을 통해 주고받으며 계산할 수 있다는 것을 알려준다.
아르키와 매씨가 걸리버 여행기에 갇힌 동화 주인공들에게 수학 개념을 깨우쳐져 제자리로 돌려보내는 과정이 수학 교과서의 ‘단위의 측정과 수의 어림하기’ 부분과 자연스럽게 얽혀 있어, 동화를 읽으며 자연스럽게 학습 내용을 익힐 수 있다. 각 장의 마지막에는 주요 학습 내용을 정리하는 페이지를 따로 마련하여 다시 한 번 그 장의 주요 학습 내용을 체크할 수 있다.

명작동화 속 주인공이 와글와글!

「아르키는 어림하기로 걸리버 아저씨를 구했어」에서 아르키와 매씨는 걸리버 여행기에 들어가지만 그곳에서 걸리버 아저씨는 찾을 수 없고, 단위의 개념을 잊어 걸리버 여행기에 갇히게 된 어린왕자와 이상한 나라의 토끼, 로빈슨 크루소를 만난다. 어린왕자에게 길이의 개념과 계산법을 알려주고, 시계를 볼 줄 모르는 이상한 나라의 토끼에게 시계 보는 법과 시간의 계산법, 달력 보는 법을 잊은 로빈슨 크루소 아저씨에게는 달력 읽는 법을 알려주어 모두 자기의 동화로 돌려보낸다. 모든 문제를 해결한 후 만나 걸리버 아저씨를 도와 무개의 계산법을 알려주어 적국의 배들을 물리치고, 어림나라 마법사에겐 올림과 버림, 반올림을 이용해 마법의 물약을 무사히 만들어낸다. 이러한 상상력 넘치는 이야기는 독자들에게 책을 읽는 재미를 더하고, 여러 친근한 캐릭터와 어릴 때 읽은 다양한 동화책들을 떠올리고 내용을 정리해 보는 계기가 될 것이다. 또한 이렇게 아이들에게 익숙한 동화를 이용해 수학을 익힘으로써 아이들이 수학을 좀 더 친근하고 재미나게 느끼게 하는 효과까지 있다.

다양한 읽을거리가 가득, 책 속 부록!
「초등 3,4학년 수학동화」 시리즈는 풍성한 수학적 읽을거리가 들어 있다. 각 장이 끝날 때마다 내용 속에 나온 수학 개념을 정리해 주고, 본문 중간 중간에 간단한 수학 팁이 나온다, 게다가 책 속 부록으로 ‘역사에서 수학읽기’, ‘생활 속에서 수학읽기’, ‘체육에서 수학읽기’ 등 실생활 연계 통합교과형(steam) 읽을거리가 실려 있다.
「아르키는 어림하기로 걸리버 아저씨를 구했어」에서는 여러 단위 사이의 관계와 단위들을 더하고 빼는 계산법들이 주로 설명되어, 시간과 무게 같은 단위도 계산을 할 수 있다는 것을 자연스레 익힐 수 있다.

『아르키는 어림하기로 걸리버 아저씨를 구했어』 줄거리 소개
아르키는 걸리버 여행기에 문제가 생겼다는 이야기에 매씨와 함께 걸리버 여행기로 들어간다. 그런데 그곳에 걸리버 아저씨는 온데간데없고, 어린왕자가 걸리버 여행기를 지키고 있다. 걸리버 여행기에 자꾸 이상한 일이 일어나서 걸리버 아저씨가 도움을 요청하러 가면서 어린왕자에게 걸리버 여행기를 맡겼다는 것. 걸리버 여행기에서 이상한 일이 자꾸 일어나는 것이 동화 나라의 수학 개념이 무너져서 그렇다는 걸 안 후 아르키와 매씨는 동화 주인공들에게 수학 개념을 일깨워 주기로 한다. 우선 거리와 기리 개념을 잊은 어린왕자와 킬로미터 코끼리에게 거리의 개념을 알려주고, 시계 보는 법을 잊은 이상한 나라의 토끼에게 시간 계산법을 알려준다. 또한 달력 보는 법을 잊은 로빈슨 크루소에게 달력 계산법에 대해서도 알려주어
무사히 자기들의 동화 속으로 돌려보낸 후, 다시 걸리버 아저씨를 찾아 떠난다. 결국 만난 걸리버 아저씨는 무게의 개념을 잊어 쳐들어오는 적국의 배를 바라만 보고 있었다. 무사히 무게의 개념을 알려줘 적군을 물리치고 아르키와 매씨도 즐거운 마음으로 집으로 돌아간다. 그러나 갑자기 몰아친 태풍에 정신을 잃고 깨어나니 서로의 얼굴이 뒤바뀌어 어림나라 마법사 할머니의 물약을 먹어야 원래대로 돌아올 수 있다. 아르키와 매씨는 마법사 할머니와 함꼐 무사히 마법의 물약을 만들어 집으로 돌아간다.

추천사
우리 자녀가 수학도 잘하고, 언어도 잘하면 얼마나 좋을까요? 지름길이 있어요! 바로 수학을 동화 속에서 만나는 것이지요. 수리적인 우뇌와 언어영역인 좌뇌의 성장을 골고루 촉진하는 방법은 바로 스토리텔링으로 하는 수학, 수학동화니까요.
「초등 3?4학년 수학동화」 시리즈는 초등 3?4학년 학생이 읽으면 5?6학년 수학 내용까지 쉽고도 재미있게 터득하도록 기획하였어요. 부디 이 시리즈가 자녀와 학부모에게 수학적으로 소통할 수 있는 가교의 역할을 하길 기대합니다. -고신대학교 유아교육과 교수, 전 한국수학사학회 부회장 계영희

저자소개

글쓴이 김승태
응용수학 석사과정을 마쳤어요. 재미난 강의로 유명세를 얻어 방송에 출연하였고, 잡지사와 신문 언론 매체에 알려지면서 많은 책을 집필하였어요. 『수학자가 들려주는 수학 이야기』, 『속도로 우주의 거리를 구하라!』 등을 ›㎱만? 네이버 블로그 <수학고물상>을 운영하면서 『수학퇴마사』를 연재하고 있어요.
그린이 황하석
경희대학교와 대학원에서 일러스트레이션을 공부하였고, 출판미술대전에서 여러 차례 수상했어요. 지금은 대학에서 학생들을 가르치며, 어린이 책에 그림을 그리고 있어요. 그린 책으로는 『알쏭달쏭 알라딘은 단위가 헷갈려』, 『지켜 줘요 완전 소중한 인권』 등이 있어요.

목차소개

추천의 글 4
작가의 말 6
수학 교과서에 맞는 활용법 8
친구들을 소개할게요

이야기 하나. 어린왕자와 킬로미터 코끼리
들이와 무게

이야기 둘. 시계를 못 보는 이상한 나라의 토끼
시각과 시간 / 시간과 길이

이야기 셋. 로빈슨 크루소는 달력을 못 읽어
시간과 길이

이야기 넷. 걸리버 아저씨가 적의 배를 물리쳤어
들이와 무게

이야기 다섯. 마법 물약을 만드는 어림나라 마법사
어림하기

회원리뷰 (0)

현재 회원리뷰가 없습니다.

첫 번째 리뷰를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