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화 찾아 세계로 중국 1

양도영 | 도서출판학이사 | 2020년 07월 20일 | PDF

이용가능환경 : Windows/Android/iOS 구매 후, PC, 스마트폰, 태블릿PC에서 파일 용량 제한없이 다운로드 및 열람이 가능합니다.

구매

종이책 정가 19,000원

전자책 정가 11,400원

판매가 11,400원

도서소개

눌인매화숲 조성을 위한 자료 수집차 많은 곳을 다녀왔다. 그 중 제일 많이 가본 곳이 중국이다. 특히 대구와 직항이 있는 상하이는 수십 번을 다녀왔다. 상하이와 이웃 저장성에서 얻은 자료만 소개한다 해도 두꺼운 책 2권 이상 분량은 될 듯하다. 학이사 신중현 사장님께서 빨리 원고를 달라고 하나 각 탐매처마다 매화 사진 등 약간 미진한 부분이 있어 미루어 왔다. 매화숲 조성에 따른 노동으로 몸이 많이 피로하기도 했다.
현재까지 원고 정리가 어느 정도 마무리된 중국의 매화정원 70여 곳 중 11곳을 선정하였다. 중국의 탐매처 중 꼭 보아야 할 곳을 추린 것이다. 우리나라와 비행기로 연결이 잘 되는 곳을 선정하였다. 아름다운 매화들을 실컷 볼 수 있는 곳들이다.
쑤저우[蘇州]의 고전원림(古典園林) 중 세계유산으로 지정된 곳은 모두 아홉 곳이다. 이 중 한 곳인 망사원(網師園)도 소개한다. 물론 탐매처라고 이야기하긴 힘들지만 이곳에서 활동한 고 장대천(張大千? :? 1899? ~? 1983) 화백을 소개하기 위해서이다. 장대천은 “세계근대회화사의 위대한 화가, 20세기 중국회화사의 영혼불멸의 인재로 중국에서 국보(國寶)로 불리는” 화가이다. 말년을 보낸 대만의 고궁박물관 옆 자택 정원을 매구(梅丘)라 부를 정도로 매화를 사랑한 사람이다.
쑤저우의 고전원림 중 세계유산으로 지정되지는 않았지만, 100그루의 매화가 심겨있고, 매화청(梅花廳)이라 부르기도 하는 서월헌(鋤月軒)이란 건물도 만든 곳이 있다. 바로 이원(怡園)이다. 이것도 포함시켰다.
혼자의 힘으로 간행할 수는 없었다. 설렘 가득 탐매 여행을 떠나곤 하지만 고행이라 느껴질 때가 한두 번이 아니었다. 중국의 경우는 더 그리하였다. 억지로 찾아갔지만 머물 곳도 돌아올 차편도 막막하였던 적이 한두 번 아니었다. 원활하지 않은 대중교통, 서툰 중국어 실력, 정확하지 않은 사전조사 자료집 등은 오지 깊숙이 숨어있는 명매들을 찾아가기 힘들게 하였다.
많은 분들의 격려가 있었다. 지치고 힘들 때마다 격려와 채찍질해 주셨던 강신표 은사님께 먼저 큰절 올립니다. 숲과 문화학교 강영란 교장 선생님의 격려도 잊을 수 없다. ‘매화를 사랑하는 사람들’, ‘식물정원’, ‘필드워커’, ‘한을회’를 비롯한 여러 밴드 친구들의 격려도 큰 힘이 되었다. 원고를 꼼꼼히 읽어주시고 귀한 시간을 내어 교정(특히 한자)을 해 주신 전일주 박사님, 한국문화재연구원의 김경호 원장님을 위시한 한국문화재 연구원과 한라문화재 연구원 여러분들에게도 감사 인사를 올린다.
동행해 주시고 자료정리에 도움을 주신 여러분들이 계셨기에 가능하였던 일이다. 문화재지키기 시민모임 활동을 같이한 김계숙 공동대표님과 일행 분들, 매화 사진을 특히 잘 찍는 임현숙 관장님, 자료정리를 도맡아 주신 이정애 실장님. 싫은 내색 않고 지켜봐 준 가족들도 마찬가지이다. 사랑하는 애제자 최장근 대구대 교수, 우리나라 독도문제 전문가이지만 혹매가가 되어 항상 응원해 주고 있다. 모두 고마운 분들이다.

저자소개

부산에서 태어났다. 동래고등학교와 영남대학교 문화인류학과, 대학원에서 고고학을 전공하고 대구대학교 강사와 영남대학교 박물관 학예연구원을 지냈다. 영남일보 사외편집위원(문화재 분야)으로 ‘사라져가는 대구·경북 문화유산’을 연재했으며, 문화재 보존의 중요성에 대해 여러 언론에 다수 게재했다.
경북 청송에 10여만 평의 매화명소 ‘눌인매화숲’을 만들고 있으며, 이곳에서 우리나라뿐 아니라 세계 명매(名梅)들의 후계목도 키우고 있다.

목차소개

책을 펴내며
매화 재배의 시발점 대유령大庾領
- 장시성[江?省]과 광둥성[廣東省]의 경계
매화 신선이 놀던 나부산羅浮山
- 광동성(廣東省) 증성현(增城縣)
중국 최고 매화 시인 임포林逋 은거지 팡허팅[放鶴亭]
-저장성[浙江省] 항조우[杭州]
고대 매화 재배의 요충지 등위鄧尉 향설해香雪海
- 장쑤성[江蘇省] 쑤저우[蘇州]
세계 최초 매화 서적 탄생지 석호石湖 벽범촌???
- 장쑤성[江蘇省] 쑤저우[蘇州]
왕면王冕의 은거지 구리산九?山 매화옥梅花屋
- 저장성[浙江省] 사오닝[紹興]
당매唐梅와 송매宋梅가 있는 여항 초산餘杭 超山
- 저장성[浙江省] 항조우[杭州]
세계 최대의 매화정원 중산능원中山陵? 매화산梅花山
- 장쑤성[江蘇省] 난징[南京]
태호매원太湖梅園이라 불리는 영씨매원榮氏梅園
- 장쑤성[江蘇省] 우시[無錫]
두보초당杜甫草堂
- 쓰찬성[四川省] 청뚜[成都]
소주 전통정원에서 탐매를
- 쑤저우[蘇州]의 고전원림(古典園林)

부록1_ 상하이의 유명 탐매처
부록2_ 저장성의 유명 탐매처
부록3_ 장쑤성의 유명 탐매처

회원리뷰 (0)

현재 회원리뷰가 없습니다.

첫 번째 리뷰를 남겨주세요!